본문 바로가기

Mobile

듀얼 USIM을 내장한 아이리버의 자급제폰 울랄라5(IMD501) 개봉 후기!

반응형

 

작년 5월부터 시행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는 이동통신사를 통해서 단말기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사나 해외에서 단말기를 구입해서 이동통신사는 물론이고 MVNO에 가입해서 자신이 원하는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렇지만 이동통신사와 제조사들의 관계 때문인지 아직까지 자급제폰이 국내에 많이 출시되고 있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시기에 음향기기 제조업체로 유명한 아이리버에서 자사의 주 번째 자급제폰인 아이리버 울랄라5 출시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박스는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다른 종류의 스마트폰과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오른쪽 하단에는 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아이리버 울랄라5의 사양이 표시되어 있는데 5인치(854x480) 디스플레이가 채택되었고 CPU1GHz 듀얼코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스펙은 보급형 수준에 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에는 5인치 디스플레이가 배치되어 있고 하단에는 터치로 동작을 하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대화면 스마트폰들이 많이 출시되어서 그런지 그렇게 크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전면부에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별도의 LED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화면을 켜지 않고 전면만 보고도 충전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은 그립감을 좋게 하기 위해서 우둘투둘한 질감으로 제작이 되었고 상단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를 제거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두 개의 USIM 슬롯이 내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WCDMAGSM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 통신사와 외국 통신사의 USIM을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 통신사를 두 개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상단을 살펴보면 마이크로 USB 커넥터와 3.5mm 이어폰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은 크롬 느낌의 재질로 마감이 되어 있었고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일체형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전원과 홀드 역할을 하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는데 다른 종류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한 구성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에는 2000mAh의 배터리가 2개 포함되어 있는데 무난한 용량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5V 1A짜리 USB를 내장한 어댑터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최근에 정말 많이 사용이 되는 규격의 제품이기 때문에 혼용해서 사용을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역시 자주 사용이 되는 규격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액세서리에는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는 이어폰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을 만한 제품이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홀드화면은 위와 같은데 가운데 위치한 원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잠금이 해제되게 됩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홈 화면은 안드로이드 기본 홈 화면과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상단에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얼 화면은 위와 같은데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통해서 내장된 USIM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에는 다음과 같은 앱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기본적인 앱들은 미리 설치가 되어 있었고 자급제폰이기 때문에 통신사관련 앱들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의 특이한 점 중에 하나는 FM 라디오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스마트폰에서는 잘 채택되지 않던 기능이라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앱의 인터페이스는 위와 같은데 카메라에는 파노라마 촬영, 손떨림 방지, HDR과 같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1GHz 듀얼 코어 CPU를 장착하고 있어서 간단한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크게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휴대폰 정보를 살펴보면 모델 번호는 IMD501이고 안드로이드는 4.1.1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울랄라5는 두 개의 USIMFM라디오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278,000원이라는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중고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메리트가 조금 부족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