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에서는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하나의 아이폰만을 발표해왔는데 이번 Apple Special Event September 2013에서는 독특하게 아이폰 5S와 5C 두 가지 모델을 동시에 발표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서로 다른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춰서 아이폰을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보급하기 위한 용도로 보입니다.
애플 아이폰 5S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실버 3가지 컬러로 판매가 되는 기존 제품들과 다르게 골드 컬러가 추가된 것이 조금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는데 아무래도 이번 1차 발매국에 포함된 중국을 위한 컬러라고 판단이 됩니다.
Touch ID라는 지문인식 버튼이 탑재되었는데 어플 구입 같은 인증을 위해서 사용이 된다고 하는데 상당히 재미있는 시도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폰 5S에는 64BIT A7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데 기존 제품에 비해서 약 2배 정도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특이한 점은 네이티브 64BIT를 지원한다는 점인데 앞으로 출시되는 앱들에서 어떠한 장점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폰 5S에는 M7이라는 모션 프로세서가 추가되었는데 내부에는 자이로스코프나 콤패스와 센서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헬스 케어나 피트니스 앱에서 활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아이폰 5S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 조리개는 F2.2이고 사파이어 크리스탈 렌즈 커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LED를 살펴보면 2개가 탑재되어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발광을 해서 피부톤을 정확하게 맞춰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Slo-Mo와 같은 슬로우 모션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통신 방식은 LTE가 채택되었고 무선 인터넷은 802.11 a/b/g/n까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LTE 웹 브라우징은 약 10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애플 아이폰 5S에는 iOS 7이 탑재가 되어있는데 기존 iOS 6에 비해서 디자인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사용자들은 9월 18일부터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Apple Special Event September 2013가 진행되기 전에 가장 이슈가 되었던 제품은 애플 아이폰 5C였던 것 같습니다. 플라스픽으로 제작된 커버들이 유출되었을 때는 품질에 대한 이슈들이 있었지만 실제로 출시된 제품을 보니 마감은 훌륭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폰 5C의 경우에는 화이트, 핑크, 옐로우, 블루, 그린 5가지 컬러로 출시가 되고 전용 케이스들은 6 종류가 출시되기 때문에 다양한 컬러로 매칭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아이폰 5C에는 A6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데 LTE 웹 브라우징과 통화, 비디오 재생을 약 10시간 정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CPU 사양을 보면 아이폰 5S에 비해서 낮은 등급의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신 방식은 애플 아이폰 5S와 동일하게 LTE, 802.11 a/b/g/n, 블루투스 4.0을 지원합니다.
뒷면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Facetime 용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셀프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5C도 역시 iOS 7으로 출시가 되는데 비비드한 컬러와 인터페이스가 잘 매칭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애플 아이폰 5C의 가격은 2년 약정으로 16GB/99$, 32GB/199$이고 애플 아이폰 5S의 경우에는 역시 2년 약정으로 16GB/199$, 32GB/299$, 64GB/399$ 인데 애플 아이폰 5C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Apple Special Event September 2013를 통해서 애플은 2가지 아이폰을 발표했는데 이러한 시도들이 실제로 아이폰 점유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