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이 거의 필수품처럼 사용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여러 종류의 디지털 제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제품들은 PMP와 MP3 플레이어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짐에 따라서 PMP와 MP3 플레이어의 기능들을 대부분 수용했기 때문에 별도로 멀티미디어 재생 기기들을 구입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아이리버의 AK100, AK120과 같은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주목할 만한 MP3 플레이어들이 출시되지 않고 있는데 이번에 소니에서 고음질 뮤직 플레이어 NW-ZX1을 공개를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4.1이 탑재되어 있는 소니 NW-ZX1의 전면에는 4인치(854 x 480) 디스플레이가 채택이 되었는데 앞면의 디자인은 스마트폰과 유사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는 TI(Texas Instruments) OMAP(1GHz 듀얼코어)이 채택되었고 메모리는 1GB인데 최신 스마트폰에 비하면 조금 부족한 편이지만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는 경우에는 크게 부족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내부 저장공간은 128GB인데 별도의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은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 NW-ZX1의 뒷면을 살펴보면 대형 콘덴서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뒷면의 하단부가 볼록하게 돌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바디 자체는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다고 하는데 소니의 기존 제품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마감은 훌륭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옆면에는 각 종 컨트롤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터치로 모든 것을 제어하는 것 보다는 조작감이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소니 NW-ZX1에는 S-Master HX 디지털 앰프와 DSEE HX 음장이 탑재되어 있고 192KHz/24bit의 고음질 음원과 FLAC, AIFF, ALAC, WAV 등의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질은 상당히 훌륭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포터블 뮤직 플레이어 시장에서 소니의 위상을 볼 때 이런 고음질 뮤직 플레이어의 출시는 오히려 조금 늦은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MP3 플레이어의 기능은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별도의 MP3 플레이어들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MP3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고 노력 중에 하나가 바로 고음질 뮤직 플레이어입니다. 보통 이러한 제품은 포터블 환경에서도 좋은 음질의 음원을 감상하기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으로 일반 사용자들보다는 매니아분들을 더 적합한 편이고 국내에서는 아이리버 아스텔앤컨 AK100, 120 이라는 제품이 먼저 출시가 되었었는데 이번 소니 NW-ZX1의 발표로 인해서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