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지메일(GMAIL) 계정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메일(GMAIL) 계정을 이용해서 구글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 중에 하나는 구글 캘린더인 것 같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에서 동기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에서 자신의 일정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관리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교체한 후에 이전에 사용하던 지메일(GMAIL) 계정을 연동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시켜 준 후에 새롭게 동기화를 해주게 되면 1~2달 정도만 동기화되고 이전 일정이 스마트폰에 동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캘린더의 전체일정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동기화 시켜 줄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일정을 동기화 시켜주는 방법은 우선 http://www.google.com/calendar 에 접속을 한 후에 설정의 캘린더 항목을 찾아 보면 중간에 “캘린더 내보내기”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을 선택하면 자신의 구글 캘린더 일정들을 ZIP 형태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내부에 ICS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이 파일을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서 자신의 구글 캘린더에 추가해 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 후에는 자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캘린더 앱에서 동기화 기능을 선택해 주면 캘린더의 전체일정이 동기화됩니다. (삭제하고 다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이전 일정이 있는 상태에서 가져오기를 눌러주면 되고 일정이 중복되지는 않았습니다.)
전체적인 작업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적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캘린더를 삭제하고 다시 가져오기 기능을 선택할 때 간혹 캘린더의 오류가 생겨서 이전 일정이 컴퓨터에서도 추가되지 않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ICS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서 UID 부분을 수정한 상태에서 다시 가져오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