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더 이상 종이가 필요하지 않는 시대가 오리라고 예측되어 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들은 다양한 문서들을 인쇄해서 살펴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아날로그 형태로 인쇄된 문서를 다시 디지털화해서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전송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우리들이 사용하게 되는 제품은 바로 복합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복합기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인쇄 속도를 가지고 있고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 개봉 및 설치 후기 : http://funfunhan.com/2473499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킨 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HP 프린터 길잡이”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e프린트 설정은 물론이고 인쇄, 스캔, 팩스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는 e프린트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e메일을 통해서 편리하게 다양한 문서들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HP 프린터 길잡이” 에서 e프린트 기능을 선택하면 브라우저를 통해서 웹 서비스를 동작시킬 수 있는 페이지에 연결이 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서 e프린트 기능의 설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웹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고 ePrintCenter에 방문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서 e프린트 기능의 설정이 완료되면 프린터 코드가 인쇄되어 있는 문서가 자동으로 출력이 됩니다.
링크를 이용해서 http://eprintcenter.com 에 방문을 한 후에 회원 가입을 하고 프린터 코드를 입력해 주면 ePrintCenter에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등록되게 됩니다.
그리고 프린터 이메일 주소를 지정해 줄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는데 처음에는 랜덤으로 주소가 표시되고 만약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주소가 있으면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ePrintCenter에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등록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후에는 자신이 등록한 e메일에 출력하기 원하는 문서를 첨부해서 전송하면 간단하게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e프린트의 설정이 완료된 후에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을 살펴보면 왼쪽 상단에 위치한 웹 서비스 버튼이 활성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웹 서비스 버튼을 선택하면 e메일 주소 함께 e프린트의 상태가 표시되고 설정에서는 e프린트 기능을 정지하거나 프린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HP에서는 애플의 iOS를 위한 앱들도 제공을 하고 있었는데 우선 앱 스토어에서 HP ePrint를 검색하면 앱이 표시되고 무료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에 HP ePrint를 설치해 보았는데 아이패드 본체나 클라우드, 웹에 있는 문서들을 바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안드로이드용 e프린트 앱이 제공되고 있는데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용 e프린트 앱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검색되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문서들을 간편하게 인쇄해 줄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을 살펴보면 Apps라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해당 아이콘을 선택하면 간편 양식이나 소도쿠, 비즈폼-문서들을 편리하게 인쇄해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페이지에는 MK 뉴스나 윙버스 등의 아이콘 들도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MK 뉴스의 경우를 선택하면 속보와 같은 뉴스들이 인쇄되는데 유용한 기능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인쇄 기본 설정을 살펴보면 고속표준 인쇄와 같은 옵션들이 준비되어 있고 옆면을 양면 인쇄 기능도 지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쇄 품질은 일반 사무용, 전문용, 프리젠테이션으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인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사무용, 전문용, 프리젠테이션 세 가지 품질로 인쇄를 해보면 디테일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고 인쇄 시간도 차이가 나는 편이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면 일반 사무용으로도 충분해 보였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최대 70ppm의 인쇄 속도를 가지고 있는데 대량의 문서를 빠르게 출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인쇄를 했을 때는 인쇄 품질이 조금 떨어지게 되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부족함이 없는 품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양면 인쇄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양면으로 인쇄를 하면 인쇄 속도는 조금 떨어지게 되지만 용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상단에는 자동 문서 공급기가 배치되어 있는데 최대 50장까지 올려 놓을 수 있고 스캔이 되는 면이 위쪽으로 올라가게 배치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A4 낱장이 아니라 책이나 신분증, 통장과 같은 물건들을 스캔해 주려면 위와 같이 수동으로도 스캔이 가능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을 스캔 기능을 선택해 주면 컴퓨터나 USB 메모리 그리고 e메일로 전송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전송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일반적인 JPEG 이미지는 물론이고 PDF 형식으로도 전송해 줄 수 있는데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스캔 기능은 컴퓨터에서도 제어를 할 수 있는 HP Sca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DF나 JPEG 그리고 편집이 가능한 문자열(OCR)로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들을 선택하고 스캔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고 밝기나 대비 그리고 회전이나 자르기 등의 기능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스캔된 문서를 100% 확대해 보았는데 스캔 품질은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OCR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텍스트를 풀어서 볼 수 있는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문서 공급기를 이용해서 스캔을 하면 50장 까지는 자동으로 스캔을 할 수 있는데 수동으로 스캔을 하는 것에 비하면 굉장히 편리한 편입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는 스캔 기능을 이용한 복사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흑백이나 컬러 기능이 중에서 자신이 필요한 기능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 기능을 선택하면 매수와 함께 양면, 밝게/어둡게 등의 기능을 지정해 줄 수 있고 하단에 위치한 흑백, 컬러 버튼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양면 기능을 이용하면 단면, 양면 복사 기능은 물론이고 단면 원본을 양면으로 복사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미리 보기 기능을 선택하면 복사할 문서를 일단 스캔해 볼 수 있고 편집 기능을 이용해서 크기나 여백을 조절하거나 문서를 자를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실제 흑백과 컬러로 문서를 복사해 보았는데 전체적인 품질은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복사 기능은 문서 공급기를 이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전체적인 속도는 만족스러운 편이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는 팩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뒷면에 전화선을 연결하고 제어판에서 팩스 기능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전화를 걸 수 있는 다이얼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을 선택하면 해상도나 밝기 등을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물음표 아이콘을 누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디지털 팩스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수신된 팩스를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저장을 할 수 있는데 흑백 팩스만 저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 이럴 때 도움말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을 어렵지 않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상단에 위치한 에코 설정을 화면의 밝기나 양면 복사, 대기모드 등을 통해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기능들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역시 제어판의 상단에 위치한 잉크 버튼을 선택하면 검정, 시안, 노랑, 마젠타 카트리지에 포함되어 있는 잉크의 양을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의 옆쪽에는 USB 2.0 커넥터가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문서를 인쇄하거나 스캔한 문서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PDF, JPG, PNG와 같은 파일들은 바로 인쇄를 할 수 있는데 워드나 엑셀 문서가 지원되지 않는 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고 바로 인쇄할 수 있다는 점은 유용할 것 같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소비 전력을 확인해 보면 제어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는 약 5W가 제어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약 11W가 소비되었고 인쇄가 진행되는 도중에는 20W부터 100W 정도까지 가변적으로 전력이 소비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최대 70ppm의 인쇄 속도를 가지고 있었는데 대량의 문서를 빠르게 인쇄해야 할 필요성이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인쇄 기능 이외에도 스캔, 복사, 팩스 등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iOS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고요모드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상태에서 소음이 조금 크다는 점은 불편한 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