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이미지 센서들과 렌즈들의 성능이 좋아짐에 따라서 낮은 사양의 콤팩트 카메라들은 시장성이 점차 없어져가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 메이커들은 자사 카메라들의 성능을 높여서 스마트폰과 차별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삼성카메라에서는 자사 렌즈교환식 카메라의 라인업을 세분화하는 NX mini를 공식 발표했는데 사용자 선택의 폭을 넓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삼성 NX mini는 화이트, 핑크, 민트 그린, 브라운, 블랙 총 5종류의 컬러를 가지고 있고 NX-M 9mm F3.5 ED, NX-M 9-27mm F3.5-5.6 ED OIS 두 종류의 렌즈가 동시에 발표가 되었는데 바디의 크기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컬러에 신경을 많이 쓴 느낌입니다.
삼성 NX mini에는 2050만 화소의 1인치 BSI CMOS 센서가 탑재가 되었는데 바디 전체의 무게는 약 158g(바디)이고 두께는 약 22.5mm로 휴대성이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크기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예전 미러팝과 같이 180도 플립업을 할 수 디자인되었는데 셀프 카메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버튼들을 탑재해서 조작성은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Wi-Fi 버튼과 전원, 그리고 셔터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매끈하게 잘 된 것 같습니다.
삼성 NX mini와 같이 NX-M 9mm F3.5 ED 렌즈의 경우에는 굉장히 슬림한 편이어서 휴대성이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NX-M 9-27mm F3.5-5.6 ED OIS렌즈의 경우에는 표준줌으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은 NX-M Mount Adapter도 제작이 되어서 기존 삼성 NX 마운트의 렌즈들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NX-M 17mm F1.8 OIS 렌즈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 NX mini와 NX-M 9mm, 9-27mm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상대적으로 좋은 화질의 1인치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고 크기도 작은 편이기 때문에 화질과 휴대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