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신이 구입한 제품에 대한 의견들을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기를 작성하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 사용기를 작성하다 보면 과연 어떤 방식으로 작성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제가 사용기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사용기를 작성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수하라!
우리들이 사용기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데 개인적으로 구입을 해서 작성을 하면 좋겠지만 원하는 제품을 모두 구입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얼마 전에 개최된 한국전자전 2014와 같은 전시회나 집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각 종 전시장에 방문해서 체험을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나와와 같은 사이트들에서는 항시적으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는데 이러한 체험단에 지원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체험단의 경우에는 제품의 지원 여부를 리뷰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2단계. 자료 조사 및 리뷰 계획을 세워라!
사용기를 작성할 제품이나 서비스가 결정되었다면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최대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데 해당 제조사나 뉴스를 살펴보면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단점들은 자신이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 조사가 완료되었으면 어떻게 사용기를 작성할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데 저는 주로 박스와 디자인 그리고 액세서리들을 촬영한 후에 제품을 실제로 최대한 사용해 보고 난 후에 세부적인 기능들에 대한 리뷰를 계획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리뷰의 계획은 자신이 사용기를 작성하려는 제품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는 편인데 너무 막막하다면 다나와의 사용기 게시판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단계. 제품의 특징을 잘 살려서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라!
리뷰의 계획이 완료되었다면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데 처음부터 고가의 DSLR이나 콤팩트 카메라를 구입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위에 있는 사진은 미러리스 카메라와 삼성 갤럭시 S5로 촬영한 사진들인데 빛이 밝은 환경에서는 차이가 많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 카메라의 경우에는 보통 광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왜곡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은 미리 감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사진은 바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미지의 크기나 밝기 등을 최대한 제품의 원래 상태에 가깝게 편집하는 것이 필요한데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무료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 있는 사진은 원본과 포토스케이프에서 자동 레벨을 설정한 사진은 조금 느낌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사진 보정은 정답이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원본 사진을 잘 촬영하는 것인데 나중에 보정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곱절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단계.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라!
사진의 편집이 완료가 되었으면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맞춤법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추후에도 편집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단계. 사용기를 업로드하라!
마지막으로 사용기를 업로드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워드 프로세서에서 작성한 글을 복사해서 내용 부분에 붙여 넣기를 한 후에 이미지 편집기를 통해서 이미지들을 중간 중간에 배치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 사용기를 작성할 때 완전 통으로 된 이미지로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검색의 편의성을 위해서 사진/글/사진/글 이러한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다나와에서 간편하게 사용기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상단에 명시되어 있는 5단계의 순서로 사용기를 작성을 하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기를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만약 구성이나 세부적인 부분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나와 사용기 게시판에서 비슷한 제품군들에 대한 사용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