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이 음악을 듣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포맷은 MP3(MPEG-1/MPEG-2 Audio Layer-3)인데 용량 대비 음질이 훌륭하고 특히 디지털 포맷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고 각종 메모리 등에도 쉽게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CD나 USB 메모리 등 다양한 미디어에 저장되어 있는 MP3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아이리버 IA55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IA55 개봉기 : http://funfunhan.com/2474061
아이리버 IA55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야외에서 사용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배터리를 이용해서 동작시켜줄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의 상단을 살펴보면 지원되는 기능들이 표시되어 있는데 SD/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MP3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블르투스 스피커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의 전면을 살펴보면 5V, 2.1A 규격의 USB 커넥터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들을 편리하게 충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원 커넥터만 연결되어 있으면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편리한 조작을 위한 리모컨이 포함되어 있는데 녹음 기능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능들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은 오디오 CD는 물론이고 MP3-CD도 지원을 하는데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동작 상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상당히 작은 편이었습니다.
아이리버 IA50과 아이리버 IA55의 소음을 살펴보면 아이리버 IA50의 경우에는 미세한 고주파음이 발생하는 것에 비해서 아이리버 IA55은 상당히 조용한 편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영상은 극적인 비교를 위해서 볼륨을 어느 정도 올린 상태에서 녹화가 되었다는 점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이리버 IA55의 CD 플레이어를 동작시키는 방법은 간단한데 리모컨이나 본체의 CD/SD/USB 버튼을 눌러서 CD 모드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CD가 재생되면 디스플레이에 트랙의 넘버와 재생 시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MP3-CD의 경우에는 폴더/프리셋 버튼을 이용해서 다른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D를 재생하는 마음에 드는 노래가 나오면 반복 버튼을 눌러서 한 곡을 반복 재생하거나 모든 곡, 폴더 범위로도 반복 재생이 가능합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프로그램 버튼을 눌러서 최대 40곡 까지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의 볼륨은 최대 30까지 조정을 할 수 있는데 30으로 높이면 제법 볼륨이 큰 편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당하게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입체음향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디스플레이에 SURR라는 아이콘이 켜지게 되고 조금 더 공간감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리버 IA55의 전면을 살펴보면 SD카드 슬롯이 배치되어 있는데 SD카드를 딸깍 하는 느낌이 날 때 까지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SD 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MP3 파일들은 바로 재생이 가능하고 폴더 기능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에서 SD/USB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AT16/32로 포맷이 되어 있어야 하고 최대 32GB 용량의 제품까지 지원이 됩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2개의 USB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는데 오른쪽에 USB 커넥터에 MP3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USB 메모리를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FM라디오를 수신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뒷면에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수신 감도는 좋은 편이었습니다.
프로그램 버튼을 이용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FM 방송을 최대 30개 까지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는데 자동 프리셋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아이리버 IA55에는 녹음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FM라디오는 물론이고 CD나 LINE IN으로 들어오는 음악들을 USB 메모리나 SD카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의 전면을 살펴보면 AUX IN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스마트폰이나 고음질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가 아이리버 IA50에 비해서 개선된 부분은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점인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A55를 블루투스 모드로 설정한 후에 블루투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후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아이리버 IA55가 페어링 모드로 들어간 상태에서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를 검색해 보면 IA55라는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필은 통화/미디어 두 종류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의 페어링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이나 팟캐스트들을 아이리버 IA55에서 감상할 수 있고 전화가 오면 통화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아이리버 IA55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단순히 CD를 재생하는 기능을 넘어서 FM라디오, 블루투스, SD/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MP3 파일들을 재생하는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리버 IA55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다른 종류의 오디오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다재다능한 CD플레이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크기가 조금 크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