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컴퓨터(노트북)나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등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최근 단순한 파일 공유 기능을 넘어서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전송하거나 토렌트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을 탑재하는 등 더욱 다재 다능한 형태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NAS들은 가정용부터 기업용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하드디스크 제조사를 대표하는 WD에서 기업용 NAS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개발한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D에서는 최근에 전문가를 위한 EX2100과 EX4100 그리고 기업을 위한 DL2100과 DL4100 총 4종류의 NAS를 발표했는데 모두 고성능 NAS를 추구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EX2100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2개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고 Marvel ARMADA 1.3 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GB 용량의 램을 채택했는데 고성능 NAS 사용자들에게 접합한 제품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 EX4100의 경우에는 총 4개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고 EX2100보다 약간 빠른 Marvel ARMADA 1.6 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2GB 용량의 램을 채택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은 일반적인 NAS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 ARM 코어가 아니라 인텔 아톰 C2350 1.7 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GB 램을 탑재했는데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4100은 총 4개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는데 프로세서는 인텔 아톰 C2338 1.7 GHz 듀얼 코어가 채택되었고 램의 용량은 2GB입니다. 그리고 DL2100과 DL4100의 경우에는 최대 4GB 용량의 메모리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드디스크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제법 무겁게 느껴졌습니다.
박스의 상단을 살펴보면 구성품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미리 설정된 NAS와 이더넷 케이블 그리고 어댑터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과 함께 시스템 요구 사항과 지원되는 브라우저들의 목록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에는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고 미리 설정이 완료되어서 있어서 구입해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단을 살펴보면 WD의 NAS 전용 하드디스크인 WD RED와 인텔의 CPU가 탑재되어 있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경우에는 하드미포함 제품부터 4, 8, 12TB 용량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탑재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는 기본적으로 RAID 1모드로 설정되어 있는데 추후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RAID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편리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는 내용과 RAID와 백업 옵션들을 통해서 데이터를 안정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는 뛰어난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NAS 전용 WD RED 하드디스크가 탑재되어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메모리를 추가하거나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는 My Cloud OS가 탑재되어 있는데 메뉴는 상당히 직관적이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별도로 제공이 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외관 기능들도 설명이 되어 있었는데 네트워크와 전원 커넥터가 이중화 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심플한 느낌으로 디자인된 것을 알 수 있고 크기도 작은 편이기 때문에 설치 장소에 대한 부담은 적을 것 같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전면을 살펴보면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HDD 베이가 배치되어 있는데 최대 12TB(6TB + 6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전면의 왼쪽 상당에는 LED가 내장되어 있는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정상적인 동작상태에서는 파란색 LED가 켜지고 네트워크가 분리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붉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아래쪽에는 USB 3.0 포트가 탑재되어 있는데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버튼을 통해서 간단하게 USB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살펴보면 2개의 LED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의 동작 상태에 따라서 LED가 깜빡이게 됩니다.
HDD 베이의 상단에는 별도의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는데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 간단하게 하드디스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은 별도의 플래시 메모리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교체해도 동작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하드디스크가 자동으로 외부로 배출되게 되고 장착을 할 때에는 그냥 밀어 넣으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는 NAS 전용 하드디스크인 WD RED가 탑재되어 있는데 장기간 동작해야 하는 상황에 최적화되어 있고 전력 소모도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뒤쪽을 살펴보면 쿨링을 위한 팬이 부착되어 있었는데 처음 부팅을 할 때에는 최대 속도로 동작을 하지만 부팅이 완료된 이후에는 소음이나 발열이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는 편이었습니다.
뒷면의 왼쪽 상단에는 켄싱턴 락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만약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을 공공 장소에서 사용하려는 분들은 별도의 잠금 장치를 부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는 뒤쪽에는 USB 3.0 포트와 함께 네트워크와 전원 커넥터가 각 각 2개씩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혹시 모를 장애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입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맥 어드레스와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제품 자체는 태국에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옆면을 살펴보면 내부에 공기가 통하도록 별도의 통풍구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통풍구도 상당히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하단을 살펴보면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하드디스크 2개를 장착하면 제법 무게가 제법 나가기 때문에 바닥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덮개를 분해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뒷면에 배치되어 있는 3개의 나사를 분해한 후에 뒤쪽으로 밀어주면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통풍을 위한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내부를 살펴보면 DDR3 메모리를 탑재할 수 있는 별도의 슬롯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최대 4GB 용량의 메모리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우선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이즈가 크지 않은 편이어서 부담스럽지는 않았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커넥터만 맞으면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출력은 12V, 4A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구성품에는 총 4종류의 전원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CAT5.e 규격의 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경우에는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를 시킨 후에 네트워크와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는 전원 버튼을 이용해서 부팅을 한 후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wdmyclouddl2100라는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설정 페이지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설정한 후에는 admin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보안을 위해서 가능하면 조금 복잡한 암호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대시보드에 접속을 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메뉴들이 상당히 직관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메뉴들을 통해서 USB 연결 정보와 각 종 알림을 확인할 수 있고 종료나 재부팅할 수 있는 메뉴들도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메뉴를 살펴보면 새로운 사용자나 그룹을 추가해 줄 수 있는데 사용자마다 할당량과 권한을 다르게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WD 마이클라우드 DL2100를 활용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 메뉴에서는 디렉토리 별로 다른 기능과 권한을 설정해 줄 수 있는데 사용자 메뉴와 설정의 네트워크 파트와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메뉴들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해당 메뉴들을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액세스 메뉴에서는 데스크톱이나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등에서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어떤 도구를 이용해서 접속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백업을 살펴보면 USB나 원격, 내부, 클라우드, 카메라 등을 백업해 줄 수 있는데 대시보드에 접속하지 않고 원터치 버튼을 통해서도 USB 저장 장치를 백업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스토리지에서는 RAID 모드를 변경하거나 iSCSI와 볼륨 가상화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기본 상태는 RAID 1이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JBOD나 RAID 0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RAID 1은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나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총 저장공간은 1/2로 줄어들게 됩니다.
앱 메뉴를 살펴보면 기본적인 HTTP, FTP, P2P 다운로드 이 외에도 PLEX, 드롭박스, 워드 프레스 등이 준비되어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추가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던 앱은 Plex였는데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강력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각 종 콘텐츠들을 실시간을 인코딩해서 클라이언트에 적당하게 스트리밍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는 구버전이 설치되어 있는데 PLEX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간단하게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Plex의 트렌스코더 품질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가능하면 자동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설치되어 있는 각 종 콘텐츠들을 외부에서도 감상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서 DMZ나 포트포워딩 설정을 미리 해주어야 합니다.
Plex for Android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도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콘텐츠들을 실시간 인코딩을 거쳐서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앱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 5,3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구글 넥서스 플레이어와 같은 제품에서도 Plex를 사용할 수 있는데 지원되는 클라이언트들의 범위가 넓다는 점이 Plex의 큰 장점입니다.
Pc용 Plex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는데 PC를 이용해서 홈씨어터를 구축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최근 출시되기 시작한 스틱 PC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절전 기능은 물론이고 점보 프레임을 설정하거나 시스템 진단과 같은 기능들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접속을 해야 하는 분들은 공유기에서 할당하는 IP가 변경되지 않도록 IP주소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를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 PC나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앱들이 제공되는데 잘 활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우선 WD Quick View를 설치하면 트레이에 상주하면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 종 기능들을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는 메뉴들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를 설치하면 흡사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저장되어 있는 폴더가 각 종 파일들을 확인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WD SmartWare를 이용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데이터들을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백업하거나 복원할 수 있는데 자신의 상황에 맞게 특정 폴더나 파일들의 종류에 따라서 자신이 지정한 시각에 백업을 진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WD My Cloud를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물론이고 iOS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를 이용하면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사진, 음악, 동영상으로 분류할 수 있고 바로 재생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동영상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지원 범위에 따라서 재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이나 사진들도 앱에서도 모두 재생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파일들도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WD Photos라는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비디오를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자동으로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WD Photos를 이용하면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도 관리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기능은 WD My Cloud와 겹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지금까지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제품의 포지션적인 측면에서는 시놀로지의 DS215+와 유사성이 있었고 실시간 인코딩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는 DS214play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 기념 프로모션이 진행 중인데 WD 마이클라우드 EX2100/DL2100을 구입하면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 그리고 WD 마이클라우드 EX4100/DL4100을 구입하면 신세계 상품권 2만원권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한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번가 프로모션 페이지 : http://me2.do/x1iaVaqp
WD 마이클라우드 DL2100은 인텔 아톰 C2350 1.7 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확장 가능한 1GB 램을 탑재하고 있는데 실시간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인코딩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소규모 기업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었고 특히 직관적이고 강력한 대시보드를 이용해서 다양한 기능들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과 별도의 앱을 추가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