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나 네이버와 검색 사이트들은 그 당시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선거 결과나 전염병의 발병 지역을 예측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구글에서 2016년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는데 과연 어떤 내용들을 사람들이 궁금해 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구글 인기 검색어는 위와 같은데 IT 분야에서는 아이폰7이 그리고 TV 부분에서는 태양의 후예 등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에버필터나 PPAP와 같이 급상승된 검색어들이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 순위를 살펴보면 의외로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태양의 후예나 응답하라 1988, 도깨비와 같은 문화 콘텐츠들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한류 문화 콘텐츠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련 내용들을 검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TVN에서 방영하고 있는 도깨비의 검색 결과도 놀라운 수준입니다.
올해 3월 구글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이 바둑으로 승부를 겨루었는데 인공지능이 이제는 사람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실험이었고 많은 사람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브라질에서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개최되었는데 지카 바이러스나 치안 등 많은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부분에서는 오버워치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는데 국내에 오랜만에 출시된 대작 FPS게임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6년 구글 인기검색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사람들이 어떤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의외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아직까지 문화 콘텐츠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개별 인물들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