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IT기업들은 압도적인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화웨이는 설립된 지 30년 만에 전 세계에서 3번째로 스마트폰을 많이 판매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카메라 제조사인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듀얼카메라를 탑재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화웨이 P9을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중국 프리미엄 스마트폰 화웨이 P9의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각 종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P9의 박스는 비닐로 포장이 되어서 개봉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옆면에는 화웨이의 로고와 국내 유통을 책임지고 있는 유플러스와 로고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의 박스는 직물 느낌의 소재로 제작이 되었는데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라이카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로고가 각인되어 있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화웨이 P9 본체가 보호 필름으로 보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액세서리들이 별도로 수납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의 액세서리들은 별도의 박스에 수납되어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패키지의 구성에서도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당연하게도 중국에서 제작이 되었다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중국 생산 제품들의 품질이 나쁠 것이라는 편견은 이제 버릴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시리얼 넘버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스티커에는 색상과 함께 내장 메모리와 램에 대한 정보도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에는 본체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었는데 뒤쪽을 살펴보면 IMEI 번호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필름의 표면에는 부분별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우선 간편 사용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글로 설명되어 있으니 사용 전에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에는 보호 필름을 비롯한 각 종 정품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추가적인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액정 보호 필름은 2.5D 글라스가 적용된 테두리 부분까지는 보호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케이스도 동봉되어 있었는데 화웨이 P9와 같이 설계되었기 때문에 밀착감이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정품 케이스의 경우에는 뒷면과 테두리 부분만 보호되기 때문에 떨어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정품 케이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듀얼카메라 부분과 지문 스캐너 부분은 구멍이 뚫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의 뒷면에는 독특한 형태의 무늬가 각인되어 있었습니다.
옆쪽의 버튼이나 아래쪽의 각 종 커넥터 부분들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처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밀착감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한 번 장착하면 잘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화웨이 P9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다른 스마트폰들과 동일하게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충전하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무난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5V, 2A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격의 어댑터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을 충전시키거나 데이터를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USB 타입C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차세대 규격임은 분명하지만 이제 보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범용성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리모컨과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는 이어폰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애플의 이어팟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전체적으로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유심 트레이를 분리할 때 사용하는 핀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화웨이 P9는 유심 트레이를 이용해서 마이크로 SD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는 기린 955 옥타코어 프로세서와 3GB 램 그리고 32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현 시점에서 중상급 정도의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는 5.2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크기는 145 x 70.9 x 6.95mm인데 한 손으로 휴대하기에 적합한 사이즈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만약 크기가 작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5.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화웨이 P9 플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의 무게는 약 148g으로 측정이 되었는데 스펙보다 약 4g 정도 무거운 편이었지만 휴대를 하는데 크게 부담스럽다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화웨이 P9의 상단을 살펴보면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조리개는 F2.4입니다. 그리고 수화부의 옆쪽에 상태표시등이 내장되어 있어서 화면을 켜지 않고도 상태 파악이 가능합니다.
화웨이 P9에는 FULL HD(1920x108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는데 시야각이나 품질은 뛰어난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너베젤이 조금 넓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화웨이 P9의 하단에는 화웨이 로고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홈, 뒤로 가기 버튼들은 소프트웨어적으로 구성되었는데 물리적인 홈 버튼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에는 2.5D 글라스가 적용되었고 테두리 부분은 메탈로 제작이 되었는데 전체적인 마감은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애플이나 삼성과도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화웨이 P9는 미스틱 실버, 티타늄 그레이, 로즈 골드 세 종류의 색상으로 국내에 출시되었는데 로즈 골드의 경우에는 뒷면이 약간 핑크 느낌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로즈 골드 컬러는 국내에 5,000대만 판매될 예정입니다.
화웨이 P9에는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1,200만 화소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화각이 다른 것이 아니라 컬러와 흑백 센서가 같이 탑재되어서 디테일을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 스캐너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은 흔히 카툭튀라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웨이 P9의 경우에는 매끄럽게 마감되어 있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의 하단에는 옆면에는 안테나 역할을 하는 절연띠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색상에 통일성이 있기 때문에 눈에 거슬리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화웨이 P9의 두께는 6.95mm로 상당히 얇은 편이었고 오른쪽에는 볼륨과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의 마감도 상당히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화웨이 P9의 전원 버튼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테두리 부분에는 빨간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가 있었고 표면은 격자무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손의 느낌만으로 버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유심 트레이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금속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깔끔하게 마감이 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의 유심 트레이에는 마이크로 SD카드와 나노유심을 수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었습니다. 32GB 내장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간단하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의 상단을 살펴보면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마이크가 하나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에는 위와 같이 잡음 제거용 마이크가 별도로 탑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3.5mm 이어폰 커넥터와 방향에 상관없이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USB 타입C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음량이 큰 편이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화웨이 P9을 살펴보면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는데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액세서리들도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는 세계 3위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작한 제품답게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듀얼카메라는 카툭튀 현상 없이 매끈하게 제작이 되어서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품 액정보호필름과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어서 추가적인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화웨이 P9에 탑재되어 있는 기린 955 옥타코어 프로세서의 성능과 라이카 듀얼카메라의 사진 품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