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은 한 대 이상의 컴퓨터와 스마트폰 그리고 프린터를 비롯한 다양한 장치들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제품들을 하나로 묶어서 인터넷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유무선 공유기들은 이제 가정이나 사무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의 공유기들은 단순히 인터넷을 공유해주는 역할만 수행했지만 최신 제품들은 기가인터넷 시대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이고 USB 커넥터를 내장해서 NAS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기가인터넷과 NAS 기능을 지원하는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박스를 살펴보면 비닐로 밀봉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박스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고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의 전면을 살펴보면 듀얼 밴드 기가비트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WiFi 최대 속도는 300+900Mbps입니다. 그 외에도 넷기어 지니라는 앱을 통해서 넷기어 R6220 공유기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유선 기가비트를 지원하고 내장되어 있는 USB 커넥터를 이용해서 NAS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녀보호 기능과 게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옆면에는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규격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크기는 239.65 x 181.45 x 50.6mm 이고 무게는 385g입니다. 그리고 품질보증 기간은 2년이고 홈페이지에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스펙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880MhZ의 듀얼코어 프로서세와 128MB 플래시 그리고 128MB 램을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4개의 LAN과 1개의 WAN 포트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넷기어 R6220 공유기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비닐로 포장되어 있었고 상단에는 별도의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호 필름의 오른쪽 상단에는 WiFi의 기본 패스워드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빠른 설치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설치 방법들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를 살펴보면 크기는 적당한 수준이었고 케이블의 길이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220-240V 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출력은 12V, 1.5A인데 외장하드들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 약간 높은 편입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는 노란색 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CAT5.E 규격이기 때문에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는 블랙 컬러를 가지고 있는데 전체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약간 큰 편이었지만 부담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상단은 하이글로시로 마감이 되었는데 디자인적인 완성도는 높지만 반사가 심한 편이고 흠집에 취약하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상단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LED의 밝기가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야간에도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실제로 일부 고휘도 LED가 탑재된 제품들은 밤에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하단을 살펴보면 내부의 열기를 배출하기 위해서 구멍들이 뚫려 있는 형태로 마감이 되었고 좌, 우에는 벽에 걸 때 사용하는 고리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하단의 중앙에는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SSID와 패스워드 그리고 시리얼 넘버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설치 후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옆면을 살펴보면 독특한 무늬의 구멍들이 뚫려 있었는데 디자인적인 완성도도 높은 편이고 열기 배출이라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뒤쪽에는 각 종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LAN과 WAN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원 커넥터의 옆쪽에는 별도의 전원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는 USB 2.0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NAS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USB 3.0이 아니라는 점이 아쉬울 수 있지만 고성능 NAS 정도 되어야지만 USB 3,0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기 때문에 USB 2.0으로도 충분합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는 2개의 안테나가 탑재되었는데 2.4GHz, 5GHz 모두를 지원하고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실제 무선 속도는 리뷰의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안테나는 다양한 각도로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책상에 올려놓거나 벽에 걸었을 경우 모두를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를 처음 연결하면 위와 같이 설정 페이지가 표시되는데 무선 네트워크 암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펌웨어가 있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는 넷기어 지니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제어해줄 수 있는데 윈도우 버전은 물론이고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기어 지니를 이용하면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고 왼쪽의 메뉴들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을 확인해 보면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 암호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옆쪽의 메뉴들을 통해서 게스트 액세스나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맵을 살펴보면 현재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들의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최근에는 공유기에 단순히 컴퓨터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프린터나 NAS 등 다양한 장치들을 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생활에서 상당히 중요한 장치가 되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는 ReadyShare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내장되어 있는 USB 커넥터를 이용해서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지니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제공하고 있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NETGEAR Genie라는 검색어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이나 카메라에 대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넷기어 지니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역시 아이콘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었는데 세련된 편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메뉴 자체는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안드로이드 넷기어 지니의 재미있는 부분은 WiFi Analytics라는 메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인데 신호 강도나 주변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도 접속할 수 있는데 넷기어 지니에 비해서 세부적인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정 페이지는 routerlogin.com 이라는 주소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고 admin/passwod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살펴보면 게스트 네트워크나 WAN, LAN 설정을 할 수 있고 QoS 설정에서는 인터넷 속도를 제한해 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자장 장치에서는 미디어 서버를 켤 수 있는데 DLNA를 지원하는 장치에서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USB 저장매체에 수록된 미디어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보안 메뉴에서는 자녀보호나 액세스 제어 그리고 사이트 차단과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가정보다는 사무실들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리 메뉴를 살펴보면 넷기어 R6220 공유기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 설정 메뉴를 이용해서 가능하면 설정 페이지 로그온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급 설정 메뉴를 살펴보면 포트 포워딩이나 유동 DNS 등 전문가들이 사용하면 좋을만한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00Mbps 기가인터넷 라인에 넷기어 R6220 공유기를 연결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거의 최대 속도까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WiFi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2.4GHz 대역은 144Mbps로 연결이 되었고 다운로드 속도는 99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5GHz 대역은 866Mbps로 연결이 되었고 다운로드 속도는 202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상당히 빠른 속도이고 가능하면 5GHz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NAS로 활용할 수 있는데 속도는 10~20Mbps로 약간의 편차가 있었지만 동영상들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넷기어 지니 앱에도 ReadySHARE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들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의 종류나 동영상 재생 앱에 따라서 재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음악이나 사진들도 넷기저 지니 앱에서 바로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앱의 디자인은 너무 구식이었는데 조금 더 세련된 형태로 리뉴얼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에는 DLNA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해당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여러 장치들에서 USB 저장장치에 수록되어 있는 미디어 파일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넷기어에서는 ReadySHARE Vaul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넷기어 R6220 공유기에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들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디바이스들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제품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었을 때 활용도가 높아진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에게 있어서 유무선 공유기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6220 공유기는 유무선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요즘과 같이 기가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한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공유기를 제어할 수 있는 넷기어 지니와 같은 앱들과 USB 커넥터를 이용해서 NAS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들도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내장 프로그램들의 디자인이 세련되지 못하다는 점은 아쉽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