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미래를 예측한 서적들을 살펴보면 20세기 정도에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들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아직까지 그런 자동차들을 찾아보기는 힘듭니다. 테슬라에서 출시되는 자동차들이 그마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고 있고 다른 자동차들은 거의 예전 모습 그대로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네덜란드 회사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PAL-V 리버티의 예판을 시작했는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L-V 리버티는 기본적으로 3륜 자동차와 같은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프로펠러를 천장에 접어서 수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2명이 탑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행모드에서의 최대 속도는 160km/h입니다.
PAL-V 리버티의 핵심적인 기능은 하늘을 날 수 있다는 점인데 헬리콥터처럼 디자인이 되었지만 이륙하기 위해서는 180~300m 길이의 활주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대 속도는 180km/h입니다.
PAL-V 리버티의 가격은 소포츠 모델이 $399,000(약 4억 5천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고 프리미엄 버전인 파이어니어는 $599,000(약 6억 8천만 원)입니다. PAL-V 리버티는 우선 90대의 파이어니어 모델을 생산할 예정인데 과연 몇 대나 판매가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PAL-V 리버티는 우리들이 상상하고 있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는 거리가 먼 제품으로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자동차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동차들의 출시를 통해서 안전이나 항공규정을 개편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