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은 기술의 혁신과 이에 따라서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인류는 18세기부터 총 3번의 산업혁명을 경험했고 21세기에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는데 인공지능에 의해서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고 그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핵심기술로는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그리고 사물인터넷(IoT)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람과 기계 그리고 데이터가 네트워크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는데 이러한 사회를 초연결 사회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초연결 사회에서 빅데이터나 사물인터넷(IoT)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기가인터넷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은 최대 1Gbps(1000Mbps) 속도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100Mbps 인터넷에 비해서 10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데 영화 한편(4GB 기준)을 35초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기가인터넷 시장은 KT가 선도하고 있습니다.
KT는 ADSL과 VDSL를 거쳐서 최근에는 기가인터넷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KT 기가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은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압도적인 해외 인터넷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를 비롯한 해외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KT 기가인터넷은 2014년 10월 출시되었고 안정적인 화면 송출이 가능한 기가 IoT 홈캠 그리고 하이엔드 무선 공유기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3월에는 구형 아파트에서도 추가적인 증설 없이 1Gbps 속도를 제공하는 2페어즈 랜 기가인터넷(UTP 2.0)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최근에 신축되고 있는 아파트들은 설계단계부터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통신설비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래된 아파트들은 통신선이 보통 2페어(4가닥, 최대 500Mbps)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대로 기가인터넷을 체험하려면 별도의 공사를 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KT에서는 2페어 랜 기가인터넷(UTP 2.0)이라는 솔루션을 개발했고 이제는 노후 건물에서도 추가적인 공사 없이 1Gbps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T에서는 2014년 약 4조 5000억 규모의 기가급 네트워크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지난 3년 동안 약 3조원의 투자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는 통신 3사 최초로 인터넷 최저보장속도를 기존 최대속도 기준 15%에서 30%로 2배 상향했습니다. 그 외에도 기가 와이어 2.0이나 UTP 2.0 등의 기술들을 이용해서 1Gbps 커버리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KT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순간에 기가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형 아파트에서도 1Gbps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2페어즈 랜 기가인터넷(UTP 2.0)이나 무선 기가인터넷인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등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도시에서는 기가인터넷보다도 10배 더 빠른 10Gbps 인터넷을 시범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가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인프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와 기술개발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KT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기가인터넷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KT에서는 구형 아파트 등에서도 1Gbps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2페어즈 랜 기가인터넷(UTP 2.0) 솔루션의 상용화에 성공했는데 이제는 장소에 상관없이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