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는 대표적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제조사 중에 하나입니다. 시놀로지의 제품들에는 DSM(DiskStation Manager)라는 전용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리들에게 익숙한 윈도우 시리즈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916+에 하드디스크와 DSM 6.1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4개의 HDD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TB 하드디스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40TB 용량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확장 유닛을 추가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전면 패널을 제거하면 4개의 드라이브 트레이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트레이는 래치를 위쪽으로 밀어서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드라이브 트레이는 2.5인치와 3.5인치 모두 호환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3.5인치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고정 패널을 이용해서 별도의 나사 없기 결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WD나 씨게이트 그리고 HGST 등에서 NAS 전용 하드디스크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서 속도나 소음, 진동 특징들이 조금씩 다른데 집에서 사용하려는 목적이라면 저소음 제품을 추천합니다.
시놀로지 DS916+에 하드디스크의 장착이 완료되었으면 랜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기본적인 설치는 완료됩니다. 그리고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위해서 공유기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전원 버튼을 이용해서 부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참고로 WOL(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는 본체와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LED는 상태에 따라서 녹색과 주황색으로 표시되고 DSM에서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를 공유기에 연결하고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에 find.synology.com 이라는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설정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에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서 설치 시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SM의 설치가 완료되면 서버와 사용자 이름 그리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서버 이름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이름과 겹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DSM 업데이트 관련된 내용들이 표시됩니다. 민감한 자료들이 저장될 수 있는 NAS의 특성상 보안을 위해서 상항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uickConnect는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 없이 외부에서 간편하게 시놀로지 DS916+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주소가 제공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M의 초기 설정이 완료되고 다시 시놀로지 DS916+에 접속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처음 설정할 때 지정한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DSM의 바탕화면은 윈도우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해본 분들이라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DSM의 바탕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살펴보면 알림과 옵션 검색과 같은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위젯을 통해서 시놀로지 DS916+의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를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에 설치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패키지 센터를 이용하면 시놀로지 DS916+의 기능을 더욱 화장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의 기능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고급 모드를 이용해서 메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설치가 완료되면 DSM 6.1로 업데이트를 하라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보안과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시키면 현재 연결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하드디스크를 장착을 했다면 별도의 볼륨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볼륨 생성 마법사를 실행시키면 SHR(Synology Hybrid RAID) 볼륨을 만들거나 자신이 원하는 RAID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HR은 자동화된 RAID 관리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서는 RAID 0, 1, 5, 6과 JBOD를 지원합니다. RAID 0은 각 각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중복해서 기록하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JBOD는 최대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 보호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보관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 RAID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AID 유형을 선택했다면 디스크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처음 설치했을 때에는 한 번 정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용량에 따라서 다르지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Btrfs와 ext4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에서는 NAS에 보다 적합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Btrfs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관련된 정보는 시놀로지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볼륨에 관련된 모든 설정이 끝난 후에는 디스크 검사가 실행됩니다. 그리고 현재 상태는 저장소 관리자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최대 용량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JBOD를 선택했습니다.
볼륨의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새 공유 폴더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름과 위치를 선택해 줄 수 있고 고급 메뉴에서는 할당량도 필요에 따라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공유 폴더는 사용자에 따라서 다른 권한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와 같은 제품들은 강력한 성능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파일 서비스에서는 SMB/AFP/NFS나 FTP 서비스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48명의 사용자를 생성해 줄 수 있고 그룹은 최대 256개까지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QuickConnect 기능을 이용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QuickConnect.to/아이디 와 같은 별도의 주소가 생성됩니다.
자신만의 주소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DDNS를 이용해서도 외부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디.synology.me 와 같은 주소도 제공이 되는데 자시의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AS들은 개인적으로 민감한 정보들이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DS916+에서는 방화벽이나 자동 차단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어판의 정보 센터를 확인해 보면 시놀로지 DS916+의 모델 이름과 CPU의 종류 그리고 메모리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나 저장소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하드웨어 및 전원 옵션에서는 WOL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시놀로지 DS916+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는 LED의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 대기시간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DS916+는 패키지 센터를 통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데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 리뷰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 설치되어 있는 DSM은 상당히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용어 등이 생소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도움말을 통해서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설치는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하드웨어인 3.5인치 하드디스크는 별도의 나사 없이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 DSM 6.1의 경우에도 역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었고 상당히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패키지 센터를 이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