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필기를 할 수 있다는 독특한 특징 때문에 대안이 없는 스마트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갤럭시 노트8이 공개되었는데 S펜을 활용한 필기기능은 완성단계에 도달했고 삼성전자의 제품들 중에서는 최초로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었지만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는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리 만나본 갤럭시 노트8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전면에는 6.3인치 2960 x 1440 해상도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S8 플러스보다도 화면의 크기가 0.1인치 더 큰 편인데 호불호가 어느 정도 갈릴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상단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홍채인식 솔루션이 탑재되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센서들이 내장되었기 때문에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서 전면 컬러는 블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을 살펴보면 갤럭시 S8과 동일하게 별도의 홈 버튼은 내장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압력 센서를 이용해서 홈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재현했습니다. 그래서 어느 시점에나 하단을 누르면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현재 출시된 갤럭시 노트8의 컬러는 미드나잇 블랙과 오키드 그레이 그리고 딥씨 블루 총 3가지입니다. 그 중에서 딥씨 블루가 가장 독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3가지 색상 중에서 가장 괜찮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뒷면에는 1200만 화소의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화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학 2배줌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는 불편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S8의 오키드 그레이 컬러는 가장 세련된 색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갤럭시 노트8의 오키드 그레이는 약간 색이 빠진 느낌이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옆면을 살펴보면 좌우 대칭형으로 디자인이 되었고 광택이 있는 메탈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께는 8.6mm로 갤럭시 S8 플러스보다 약간 두꺼워졌습니다.
볼륨 버튼의 아래쪽에는 별도의 빅스비 버튼이 탑재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데 데이터가 쌓일수록 정교해지는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갤럭시 노트8의 핵심은 S펜이라고 할 수 있는데 4096 필압을 지원하고 기울기 등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펜의 컬러는 본체와 동일한 컬러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Samsung Experience 8.5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었습니다. 기존의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고 동작속도도 빠릿빠릿한 편이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앱서랍은 갤럭시 S8처럼 상하를 스와이프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접근 방법은 편리한 편이었고 아이콘들은 둥근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다양한 기능들을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들이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추가 기능들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6.3인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분할해서 동시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App Pairs 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 탑재된 빅스비는 음성과 카메라 촬영을 이용해서 각 종 정보들을 검색하거나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술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 탑재된 S펜을 이용하면 필기나 정밀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꺼진 화면 메모 기능을 지원하는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메모가 가능하고 AOD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릭트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gif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캡처 후 쓰기나 번역 기능들도 내장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광학 2배줌 카메라는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모두 OIS 기능이 내장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아웃포커스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라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심도를 조절할 수 있고 인물을 조금 더 부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는 6.3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는데 사진이 동영상을 감상할 때 압도적인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특히 화면이 크기 때문에 별도의 태블릿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8에 탑재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18.5:9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16:9 비율로 제작된 유튜브 동영상은 좌우에 레터박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가득 채워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노트8는 9월 7일 9시부터 사전 예약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전 제품들의 전례를 보면 예판의 사은품이 가장 좋은 편이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사전예약 사은품을 살펴보면 64GB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에게는 액세서리 10만원 할인쿠폰이 제공되고 256GB 제품을 구매하면 네모닉 프린터가 제공이 됩니다. 그 외에도 올레샵에서는 무선 충전패드와 전용 필름 그리고 보조배터리 등이 제공됩니다.
삼성전자의 장점 중에 하나는 제품의 출시와 동시에 전국에 샘플을 배포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주변의 KT S존을 반문하면 갤럭시 노트8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8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저는 딥씨 블루 컬러가 가장 세련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은 장단점이 분명한 스마트폰입니다. 장점은 대화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감상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S펜으로 정밀한 필기를 할 수 있고 듀얼카메라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는 불편한 편이었고 컬러 역시도 갤럭시 S8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