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들은 카메라에 상당한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일상생활 용도라면 별도의 콤팩트 카메라가 필요 없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최신 스마트폰들은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독특한 기능들을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촬영이 가능한 1900만 화소 모션아이 카메라를 탑재한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전면에는 1300만 화소의 셀프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화수소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도 촬영할 수 있고 손떨림 보정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1900만 화소의 모션아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소니의 다른 카메라처럼 메모리 스택형 센서로 설계되었는데 동체추적 기능은 물론이고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촬영이 가능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옆면에는 사진 촬영을 위한 별도의 버튼이 배치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카메라의 셔터처럼 활용할 수 있는데 사진을 보다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사진 촬영 화면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자동 기능이 실행되는데 주변 상황을 파악해서 설정을 변경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셔터만 눌러주면 됩니다.
설정을 살펴보면 셀프타이머나 색상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메뉴는 더보기를 이용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19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19MP, 17MP 등 다양한 비율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4:3 비율의 최대 해상도로 촬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 도보기를 확인해 보면 예측 캡쳐와 대상 추적 기능들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두 옵션들을 통해서 성공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격자 선 옵션을 이용하면 사진의 수평을 간편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나 볼륨키의 기능들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수동 기능에서는 AF나 ISO 그리고 화이트 밸런스 등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도 프리미엄 자동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수동 기능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HDR 옵션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가능하면 켜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HDR 옵션을 켜면 밝고 어두운 부분이 모두 잘나온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를 키우는 분들은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이용해서 추억을 남기는 경우가 많은데 소니 엑스페리아 XZ1도 상당히 강력한 동영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옵션을 살펴보면 사진과 유사하게 색상과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고 해상도 역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역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확인해 보면 4K와 풀 HD 30, 60fps 등의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 각의 해상도 마다 지원되는 옵션들의 종류가 조금씩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4K에서는 대상 추적 기능과 인텔리전트 액티브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영상 촬영 옵션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대상 추적 기능과 손떨림 보정 기능들이 제공되었습니다. 그리고 파일의 형식도 H.264와 H.265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인 SteadyShot을 살펴보면 인텔리전트 액티브와 표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켜고 끄는 것에 따라서 동영상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편입니다. 잠시 후 동영상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촬영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일반적인 동영상들과는 다르게 역동적인 화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는 HD해상도로 촬영되는데 해상도는 조금 아쉬운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120fps 슬로 모션도 지원합니다.
카메라 앱을 살펴보면 AR이나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파노라마 기능은 넓은 공간을 간편하게 한장의 사진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우리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고 바로 SNS 등에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서는 강력한 사진 편집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 편집기를 선택하면 첫 번째 메뉴에서는 색상을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셀카를 촬영한 분들을 위한 뽀샤시 효과 등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액자들도 제공되는데 사진을 조금 독특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 옵션에서는 두께나 색상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기능도 제공합니다.
편집 메뉴에서는 사진을 자르거나 수평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적목제거 기능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적목이란 셔터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면 눈의 중앙이 빨갛게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 메뉴에서는 노출을 변경하거나 비네트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능들이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따로 컴퓨터에 사진을 옮겨서 편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을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의 무보정 버전인데 무난한 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화소수가 다른 카메라에 비해서 높기 때문에 잘라서 새로운 구도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사람의 얼굴이나 사물 들을 3D 방식으로 스캔할 수 있는 3D 크리에이터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추후에 얼굴 데이터를 이용해서 게임프로필 등과 연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 탑재된 3D 생성기를 이용해서 3차원으로 얼굴이나 음식 그리고 다양한 사물들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가이드가 제공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처음에는 얼굴을 스캔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정밀한 편이었습니다. 촬영 결과물은 하단의 동영상 리뷰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 전체도 스캔을 할 수 있는데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바탕화면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머리 인식까지 완료되면 음식이나 다양한 사물들을 스캔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생각보다 깔끔하게 스캔이 되는 편이기 때문에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렇게 촬영된 3D 데이터는 3D 프린터 등을 이용해서 출력해 줄 수 있습니다. 최근 3D 프린터 등의 보급이 활발하고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카메라 기능은 동영상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특히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특징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면 전면에는 5.2인치 풀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는데 베젤이 약간 두껍기는 했지만 대신 내구성이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와 4GB 램을 탑재했는데 현 시점에서 가장 좋은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많이 감상하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뒷면에는 1900만 화소의 모션아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촬영 기능과 3D 크레에이터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옆면에는 지문센서와 카메라 버튼이 배치되었는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글라스와 메탈로 제작된 바디의 마감도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현재 소니 엑스페리아 XZ1은 799,000원이라는 가격이 책정되었고 현재 런칭 기념 프로모션이 진행중인데 퀄컴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가성비는 좋은 편입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은 1900만 화소의 모션아이 카메라를 탑재했는데 메모리 스택형 이미지 센서가 적용되어서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 촬영이 가능합니다. 슬로우 모션 기능은 동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주는 편이었고 세상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SteadyShot은 동영상을 촬영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되었고 3D 크리에이터도 재미있는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은 다른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소니 엑스페리아 XZ1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