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텔과 AMD는 CPU 시장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AMD에서 발표한 라이젠은 인텔보다 많은 코어를 가지고 있었고 그 결과 인텔에서도 코어수를 늘린 8세대 프로세서 커피레이크를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메인보드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Z370 메인보드들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에이수스(ASUS)에서 공개한 제품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수스 Z370 메인보드 블로거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메인보드들이 전시되어 있었었습니다. 우선 ASUS ROG MAXIMUS X HERO는 다양한 기능을 탐재한 고성능 메인보드입니다.
ASUS ROG STRIX Z370-E GAMING의 경우에는 HERO 보다는 약간 저렴한 편이고 메탈 그레이 컬러가 적용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SUS ROG STRIX Z370-F GAMING은 은 Z370-E와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무선랜 등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약간 더 저렴합니다.
ASUS ROG STRIX Z370-G GAMING 메인보드는 무선랜을 가지고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크기는 E나 F에 비해서 조금 작은 편입니다.
ASUS ROG STRIX Z370-I GAMING은 미니 ITX 폼팩터로 제작이 되었는데 조금 더 작은 사이지의 메인보드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에서는 이번에 TUF GAMING 시리즈는 이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ASUS TUF Z370-PLUS GAMING은 미 국방성 인증을 받은 부품들이 사용되었습니다.
ASUS TUF Z370-PRO GAMING 메인보드는 PLUS 제품에 비해서 PCIe 3.0 슬롯을 하나 더 가지고 있고 NVIDIA의 SLI 기능을 지원합니다.
ASUS PRIME Z370-A는 전원부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MOSFET 히트싱크 디자인이 채택되었는데 발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SUS ROG STRIX RX VEGA64 08G GAMING이라는 그래픽카드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3개의 쿨링팬과 AURA SYNC와 같은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ASUS ROG STRIX GTX1050 Ti O4G GAMING 그래픽카드는 메인스트림급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성비를 중시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ASUS DUAL GTX1060 O6G은 깔끔한 화이트 컬러를 가지고 있었는데 배틀그라운드를 어느 정도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GTX1060 정도는 구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ASUS RT-AC86U 공유기는 1.8GHz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MU-MIMO 기능을 탑재한 무선 공유기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ASUS ROG Rapture GT-AC5300 공유기는 게이머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8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고 스펙도 최고 수준입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CPU와는 다르게 코어수가 조금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싱글코어 성능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적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텔 i7-8700K의 경우에는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CPU 중에 하나일 것으로 보이는데 6코어 12 스레드를 지원하고 게이머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게이머나 콘텐트 크리에이터에 적합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싱글코어 성능이 좋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메인보드들과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2017년 하반기는 Z370 칩셋이 출시되고 2018년부터 H370이나 H310 등의 제품들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Z370 칩셋은 6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는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를 지원하는데 보다 안정적으로 오버클럭킹을 할 수 있고 DDR4-2666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다양한 CPU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의 폭이 넓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격이 안정화되는 시점에 8700K 정도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이수스에서도 새로운 Z370 칩셋을 탑재한 다양한 메인보드들을 발표했습니다.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요구 성능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제품들과는 소켓의 핀 배열이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반드시 Z370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의 일부 제품은 6개의 코어를 탑재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세대의 제품들에 비해서 멀티코어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인텔 Z370 칩셋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DDR4 2666 메모리를 지원하고 10개의 USB 3.1 Gen 1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수스 메인보드 라인업은 PRIME과 ROG 그리고 ROG STRIX와 TUF GAMING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PRIME 시리즈는 A와 P 모델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무난한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 모델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인데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OG STRIX 시리즈는 E, F, H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들은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게이밍 컴퓨터를 제작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메인보드입니다.
ROG STRIXSMS I와 G 제품도 존재하는데 ASUS ROG STRIX Z370-I GAMING 메인보드는 미니 ITX 폼팩터로 제작이 되어서 크기가 작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ASUS ROG MAXIMUS X HERO는 최고 성능의 메인보드라고 할 수 있는데 커스텀 수냉 쿨링 환경을 구축하려는 분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온도와 유속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TUF GAMING 시리즈는 내구성이 높은 미 국방성 인증 부품들을 사용한 메인보드입니다. 그래서 가혹한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Z370 세미나에서는 다른 에이수스 제품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습니다. 우선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엔비디아의 10 시리즈가 지배했다고 할 수 있고 특히 가성화폐의 채굴이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ROG STRIX XG27VQ는 27인치 커브드 모니터로 설계되었는데 144Hz와 AMD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AURA RGB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ASUS ROG Rapture GT-AC5300은 최고 성능의 유무선 공유기라고 할 수 있는데 8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고 역시 8개의 유선 랜 포트를 탑재했습니다.
SUS RT-AC86U 유무선공유기는 1.8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빔포밍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인데 신호를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코어수가 증가했고 그 결과 멀티코어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커피레이크는 이전 세대의 메인보드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Z370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는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에이우스(ASUS)에는 다양한 라인업의 Z370 메인보드를 공개했는데 종류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