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게임은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게 만드는 가장 큰 동기부여 요소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국내 제작사에서 개발된 배틀그라운드가 컴퓨터 부품을 교체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와 같이 오랜 시간 게임을 즐겨온 유저들은 CPU와 그래픽카드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 오히려 컴퓨터 주변 부품들을 교체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지싱크와 144Hz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LG 32GK850G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는 31.5인치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인치나 27인치 제품에 비해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모니터가 너무 크면 고개를 많이 돌려야 하는데 31.5인치는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딱 적당한 크기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에는 안티글레어 처리가 되었는데 눈이 부시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표면 코팅처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A 패널이 탑재되어서 시야각도 상당히 우수합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베젤은 상당히 얇은 편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세련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LG로고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엘지전자의 명성이 높은 편인데 실제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해본 LG 모니터 32GK850G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는 디테일한 부분도 놓치지 않았는데 마우스 홀더를 왼쪽이나 오른쪽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마우스 번지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이고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우스 케이블이 걸리적거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스탠드 역시도 깔끔한 형태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지싱크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싱크는 NVIDIA에서 개발한 기술인데 게임을 플레이할 때 화면이 찌어지는 현상을 방지해서 게임을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칩이 내장해야하기 때문에 고급 사양의 제품에만 탑재되는 기술입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뒷면도 게이밍 기어답게 검정과 레드 컬러가 적용되었습니다. 게이밍 제품들의 기본 컬러라고 할 수 있는데 강렬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뒷면에는 6가지 컬러를 가진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라이트가 벽에 반사되기 때문에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테리어적인 만족감도 높은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리뷰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DP와 HDMI를 지원합니다. 저는 디스플레이 포트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USB 허브 기능도 내장되었는데 USB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스탠드는 원터치 방식으로 모니터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예전 제품들은 나사를 조이는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불편한 것을 물론이고 시간도 많이 걸렸는데 LG 모니터 32GK850G는 간편하게 스탠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스탠드에는 전선들을 정리할 수 있는 케이블 홀더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거추장스러운 전원과 신호 케이블을 조금 더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의 뒤쪽은 레드 컬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뒤쪽에도 조그만 다리가 부착되어 있어서 LG 모니터 32GK850G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탠드가 부질하면 모니터가 흔들리는 경우가 많은데 LG 모니터 32GK850G는 상당히 단단하게 잡아주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아래쪽에는 4방향 버튼과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는데 OSD를 조절하거나 뒤쪽에 배치되어 있는 LED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편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스탠드는 정말 잘 만들어졌는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을 회전이나 피벗도 지원합니다. 사용하면서 가장 감탄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스탠드 기능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좌우로 회전이 가능합니다. 일부 저가형 제품들이 틸트 정도만 지원되는 것과 비교해보면 편의성에서 상당한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스탠드는 앞뒤로 기울이는 틸트 기능은 물론이고 높이 조절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가장 편안한 각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소한 부분들이 의외로 중요합니다.
스탠드의 핵심 기능은 LG 모니터 32GK850G를 90도 돌릴 수 있는 피벗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은 직캠을 감상할 때 정말 유용합니다. 저는 이러한 부분이 의외로 핵심기능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버튼을 누르면 OSD가 표시되는데 저원을 끄러나 입력 소스를 변경하고 게임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모드에는 다양한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어서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 설정을 살펴보면 144Hz로 연결되고 지싱크 기능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모드에서는 다양한 프리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하는 게임의 특성에 맞게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게임 조정에서는 주사율을 오버클럭할 수 있는데 최대 165Hz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검정색 선명도를 조절해서 어두운 화면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게임들도 조금 더 밝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포게임들에서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에서는 크로스 헤어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최근 제가 열심히 플레이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에서 미처 레드도트나 홀로그램을 줍지 못했을 때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그리고 모양이나 컬러는 선택 가능합니다.
화면 조정에서는 밝기나 색 온도 그리고 R/G/B 등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컬러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은 물론이고 정밀한 그래픽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도 LG 모니터 32GK850G는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었습니다.
입력은 HDMI와 DisplayPor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유용한 옵션이라고 할 수 없지만 화면의 비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OSD에서는 사용시간이나 주사율 그리고 지싱크의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시간이 표시된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는 QHD(2560x1440)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FULL HD(1920x1080)에 배해서 작업공간이 넓은 편이기 때문에 게임은 물론이고 일반 작업을 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높은 해상도는 저와 같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는 아마추어 사진가들에게도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는데 한눈에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높은 해상도는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문서 작업을 할 때에도 쓸모가 많은데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리뷰를 작성할 때 여러 문서들을 동시에 참조하는데 모든 창을 띄워놓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1.5인치의 화면은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편집하는 용도로도 유용합니다. 실제로 TV와는 다르게 LG 모니터 32GK850G는 책상 위에 올라가기 때문에 사용자와 거리가 가깝고 몰입감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핵심 기능 중에 하나는 지싱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NVIDIA의 그래픽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고 화면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LG 모니터 32GK850G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고 오버클럭을 하면 165Hz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조금 더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높은 주사율을 오버워치와 같이 하이퍼 FPS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싱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이 방지된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입니다.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면서 게임의 프레임을 모니터의 기준으로 설정하면 약 154Hz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실제로 LG 모니터 32GK850G와 같은 고주사율 제품을 사용하다가 일반 모니터를 사용하면 부드러움을 크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인기 있는 배틀그라운드는 오버워치에 비하면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144Hz와 지싱크는 여전히 의미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가장 낮은 사양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롤도 144Hz를 지원하는데 자크가 점프를 뛰는 상황 등에서 고주사율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드러운 화면은 어지러움을 줄여주고 게임에 보다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빈다.
LG 모니터 32GK850G의 디자인과 기능은 동영상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게이머를 위해서 상당히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32GK850G는 31.5인치 QHD 해상도를 가진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화면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몰입감이 높은 편이고 QHD 해상도도 게임은 물론이고 일반 작업을 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특히 지싱크와 144(165)Hz를 지원한다는 점은 게이머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실제로 조금 더 게임을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이 있고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LG 모니터 32GK850G의 LED를 제어할 수 있는 위닝 포스 라이팅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