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우리들이 가장 오랜 시간 손에 들고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저는 가능하면 플래그십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상반기에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제품은 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S9와 S9 플러스입니다. 그 이유는 경쟁 제품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갤럭시 S9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5.8인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베젤리스 디자인이기 때문에 압도적인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S8과 비교했을 때 크게 변화된 부분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삼성 갤럭시 S9의 상단은 깔끔한 형태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S8과는 다르게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8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는 80도 광각으로 설정되어서 편리하게 셀피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테두리 부분은 라운드 처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압력을 감지하는 홈 버튼이 내장되어서 스마트폰을 깨우거나 홈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진동 피드백이 제공됩니다.
삼성 갤럭시 S9의 컬러는 미드나잇 블랙과 코랄 블루 그리고 라일락 퍼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하게 마감되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1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F1.5/F2.4 가변 조리개가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조리개가 변경되는 장면은 아래쪽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도 적절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듀얼 엣지 커브드 스크린이 탑재되었는데 그립감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손이 작으신 분들은 S9 플러스보다는 S9가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논란의 빅스비 버튼이 그래도 유지되었습니다. 빅스비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서비스인데 음성으로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저는 알림 등을 설정하는 용도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64/256GB 용량의 내장메모리가 탑재되었고 최대 400GB를 지원하는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을 이용해서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USB 타입 C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차세대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5mm 이어폰 커넥터가 유지되었습니다. USB 단자로 통합된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유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AOD 기능이 내장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도 시간이나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Samsung Experience 9.0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었는데 전체적인 동작 속도를 빠른 편입니다. 기존의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바로 적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엣지 패널을 이용하면 다양한 기능들을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 할 수 있는 설정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화면을 분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이고 팝업으로 앱을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도 내장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의 홈 버튼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되었는데 숨김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을 조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S9의 핵심은 카메라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 모드에서는 조리개는 F1.5나 F2.4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센서가 작은 편이기는 하지만 F1.5 조리개는 야간에 사진을 찍을 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960프레임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이 내장되었습니다. 독특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동작감지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역시 샘플 영상은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 이모지라는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바탕으로 아바타를 만들어 줄 수 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그렇지만 애플의 애니모지와 유사하다는 논란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18.5 : 9 비율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는데 16 : 9 비율의 동영상이나 유튜브 영상도 꽉 찬 화면을 지원합니다. 유튜브는 구글에서 자체적으로 꽉찬화면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뮤직앱에서는 엣지 라이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서 인수한 AKG의 사운드 기술이 스테레오 스피커에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라디오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재난 방송 등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데 최근 인터넷으로 라디오를 많이 듣기는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페이는 갤럭시 시리즈의 킬러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등록해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지갑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빅스비는 인공지능 서비스로 음성으로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통해서 사물을 검색할 수 있는 빅스비 비전도 탑재되었는데 시연은 하단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에는 얼굴과 홍채를 기반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스캔 기능이 내장되었습니다. 잠금 해제 속도는 생각보다 빠른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 S9의 디자인과 기능은 동영상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완성단계라고 생각되었고 속도도 빠릿빠릿한 편이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는 현재 사전예약이 진행 중인데 다양한 사은품이 제공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교체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우선 제조사에서는 AKG 유, 무선 헤드폰과 디스플레이 파손 교체 비용 50% 지원 그리고 DeX Pad 등이 제공됩니다. 특히 파손 비용을 지원해준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KT에서도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데 카드 더블할인은 물론이고 포인트 할인 그리고 1년 후에 새로운 갤럭시로 기기를 변경할 수 있는 체인지업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와 같은 고성능 스마트폰은 데이터를 더 많이 소모하고 영상도 많이 시청하게 되는데 KT에서는 데이터 선택 87.8 요금제를 통해서 단말보험과 미디어팩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상당히 유용한 혜택들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9는 완성 단계에 도달한 디자인과 최고 수준의 성능 그리고 강화된 카메라까지 완성도 높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한 동안 별다른 경쟁 상대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상반기에 스마트폰을 교체하려는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저는 삼성 갤럭시 S9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