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배틀그라운드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 후기!


최근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배틀그라운드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온라인게임보다는 사양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컴퓨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장소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기 원하는 분들에게는 게이밍 노트북이 적합합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GTX1060 6GB를 탑재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리뷰는 V7 모델로 테스트되었는데 차이점은 프로세서의 종류가 V7은 i7-7820HK이고 R7은 i7-7700HQ이 탑재되었습니다. 약 9~16%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박스는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 되었고 상당히 고급스럽게 제작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옆면에는 오렌지 컬러로 약간 특색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구성품에는 설명서와 드라이버가 저장된 광학 미디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글도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어댑터는 게이밍 노트북에 포함되어 있는 제품치고는 상당히 얇고 가볍게 제작되었습니다. 유용한 부분은 옆면에 USB 포트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들을 충전시켜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는 13.9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15인치대의 게이밍 노트북에 비해서 휴대성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상판은 상당히 깔끔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하단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바닥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을 냉각시키기 위한 구멍들이 뚫려 있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두께는 약 22.9mm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쪽에는 LED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뒤쪽에는 양 옆에 열기를 배출시키기 위한 2개의 환기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어댑터 커넥터와 유선랜 단자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왼쪽부터 스피커와 SD카드 리더기 그리고 2개의 USB 3.0 포트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을 살펴보면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었는데 위치는 조금 생소한 편입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미니 DP 커넥터와 HDMI 그리고 오디오와 마이크로 단자들이 배치되었습니다. 그리고 차세대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 USB 3.1 타입C 커넥터가 하나 탑재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내부도 깔끔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힌지의 위치가 약간 독특한 편이었는데 환기구를 위해서 약간 앞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는 13.9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해상도는 R7은 2560 x 1440이고 V7은 3200 x 1800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품질은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위쪽에는 HD 웹캡이 탑재되었고 양옆에는 2개의 마이크가 내장되었습니다. 게임 방송을 동시에 송출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키보드는 6열로 구성되었는데 시저스 타입으로 제작되어서 쫄깃한 키감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13.9인치 게이밍 노트북이기 때문에 오른쪽에 별도의 숫자키는 내장되지 않았습니다.



키보드에는 백라이트가 탑재되었는데 FN+스페이스바를 이용해서 켜고 끄거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도 조금 더 편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오른쪽은 매크로 키가 5개 탑재되었습니다. 총 5개의 프로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총 25개의 매크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쪽의 G키를 이용해서 프로파일을 전환할 수 있고 컬러를 통해서 현재 설정된 프로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트랙패드는 유광으로 마무리되어서 무광의 키보드와 대비를 이루는 편입니다.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기능들은 COMMAND & CONTROL이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대부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팬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OC GAUGE를 이용해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 탑재된 CPU나 램 그리고 그래픽카드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게임이나 영화 그리고 음악 등에 최적화되어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AORUS AUDIO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 필요에 따라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acroEngine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매크로 기능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에서는 G 키의 컬러를 통해서 프로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V7에는 인텔 i7-7820HK 프로세서가 탑재되었고 R7에는 i7-7700HQ가 내장되었습니다. 성능은 i7-7700HQ가 9~16% 낮은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는 16GB DDR4 램이 탑재되었습니다. 웬만한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할 때에도 크게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i7-7820HK의 성능을 CPU-Z의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살펴보면 싱글과 멀티 461/2119점이 측정되었습니다. 참고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 탑재된 i7-7700HQ는 403/2007점 정도입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는 GTX 1060 6GB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스트레스 없이 플레이하기 위한 기본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DMARK Fire Strike를 이용해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점수를 확인해 보면 10,093점이 측정되었는데 무난한 수치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에는 512GB 용량의 PCIe NVMe SSD가 탑재되었습니다. SATA3 규격의 SSD에 비해서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이고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배틀그라운드가 제대로 플레이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이 아닌 V7(i7-7820HK)로 테스트되었기 때문에 CPU의 차이로 인한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었다는 점은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배트그라운드의 그래픽 옵션을 매우 낮음으로 설정하고 데스캠 등의 옵션을 끈 상태에서 프레임을 체크해 보았는데 평균 108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중간 옵션에서는 평균 96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최소 프레임은 51로 측정되었는데 역시 무리 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울트라 옵션에서는 평균 60프레임이 측정되었고 최소 프레임은 28이었습니다. 쾌적하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 중에서 안정적으로 프레임을 뽑아주는 오버워치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오버워치는 배틀그라운드에 비해서 사양이 약간 낮은 편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최상으로 설정하고 2분 동안 프레임을 측정해 보았는데 평균 108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우연스럽게도 배틀그라운드 매우 낮음과 프레임이 비슷했습니다.



게임의 플레이하는 하는 도중에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온도를 체크해 보았는데 CPU는 57~95도 정도였고 GPU는 56~75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수치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의 디자인과 성능을 살펴보면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었고 배틀그라운드의 프레임도 안정적이었습니다.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은 배틀그라운드를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특히 13.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에 비해서 휴대성이 좋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장소에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은 물론이고 그래픽이나 동영상 작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기가바이트 AORUS X3 Plus R7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