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들은 보통 13~1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작업들에서는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업무의 양이 많아지면 모니터의 물리적인 공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노트북의 듀얼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카멜의 신형 13.3인치 디지털액자 PF1310IPS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박스는 상당히 깔끔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13.3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13인치 노트북들을 생각해보면 크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해상도는 FULL HD(1920 x 1080)이고 자체적으로 사진이나 음악 그리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HDMI 커넥터를 이용해서 노트북이나 각종 게임기들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의 제조국가나 AS를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 그리고 카멜의 홈페이지 주소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체크를 통해서 컬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설명서가 한 장 동봉되어 있었는데 디지털액자를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이라면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의 크기는 작은 편이었고 케이블이 길이도 넉넉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2V 1.5A입니다.
카멜 PF1310IPS를 동작시켜주기 위한 슬림한 두께의 리모컨도 하나 제공됩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특히 디지털액자를 컨트롤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를 책상 위에 안정적으로 거치할 때 사용하는 원형거치대와 고정나사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VESA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스탠드에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한 편이고 13.3인치 FULL HD 해상도의 시야각 좋은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액정보호 필름이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베젤은 상당히 얇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때 생각보다는 부피를 크게 차지하지 않는 편입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컨트롤 버튼들과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DMI 오디오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에는 VESA 홈이 준비되어 있는데 원형거치대가 아니라 다른 스탠드에 장착해서 활용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홈을 통해서 원형거치대를 장착해줄 수 있습니다.
VESA 홈의 오른쪽에는 전원과 메뉴 그리고 4방향 버튼이 배치되었습니다. 리모컨을 이용해서 모든 기능을 제어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리모컨을 찾지 못하는 순간에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멜 PF1310IPS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두께가 슬림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책상 위에 부담 없이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게도 650g으로 가벼운 편입니다.,
옆면에는 SD카드 슬롯과 오디오 단자 그리고 USB와 HDMI 커넥터들이 배치되었습니다. SD카드나 USB메모리를 장착해서 사진을 보거나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에 원형스탠드를 장착하면 위와 같은 각도로 세워놓을 수 있습니다. 각도는 적절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다른 스탠드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는 SD카드나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각 종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재생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의 메인화면을 살펴보면 사진이나 음악 그리고 동영상 등의 기능들이 아이콘 형태로 정렬되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인터페이스는 조금 세련되게 다듬을 필요가 있어보였습니다.
사진 메뉴에서는 슬라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모든 가족들의 사진을 저장해서 항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진을 거의 인쇄하지 않기 때문에 디지털액자는 추억을 되새기는데 적합한 제품입니다.
카멜 PF1310IPS에는 자체적으로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고 mp3 파일들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앨범아트도 제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도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최근 사진보다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는 시대에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판촉용 제품을 전시하는 요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력기능을 살펴보면 현재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고 왼쪽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이 슬라이드쇼 방식으로 재생됩니다. 테이블 위에 있는 종이 달력들을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설정에서는 언어와 슬라이드 그리고 시간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밝기와 채도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 줄 수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색감을 어느 정도 맞춰줄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는 옆면에 탑재되어 있는 HDMI 커넥터를 이용해서 미니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면이 작은 노트북이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이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카멜 PF1310IPS를 노트북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리모컨의 소스 버튼을 눌러서 입력소스는 HDMI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젠더를 통한 AV 입력도 지원합니다.
카멜 PF1310IPS를 노트북에 연결하면 일반적인 모니터와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문서를 작성하거나 각 종 참고 자료들을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옆쪽에 동영상을 띄워놓고 커뮤니티를 모니터링 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무궁무진한 편이고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에 카멜 PF1310IPS를 연결하면 촬영화면을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을 촬영할 때 구도나 초점을 보다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멜 PF1310IPS에는 13.3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에 탑재된 스크린에 비해서 보다 디테일하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야외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구조적인 한계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하면 카멜 PF1310IPS의 기능들을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것은 듀얼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카멜 PF1310IPS는 디지털액자는 물론이고 노트북의 듀얼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두께가 얇은 편이고 베젤이 최소화되어 있기 때문에 책상 위에 부담 없이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액자 겸용 미니모니터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카멜 PF1310IPS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