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가성비 추천 SSD! 기가바이트 UD PRO 512GB 후기!


컴퓨터에 사용되는 저장장치는 크게 HDD와 SS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HDD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속도가 느리고 SSD는 속도는 빠르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반도체 기술의 발전으로 SSD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있어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가성비 좋은 SSD 기가바이트 UD PRO 512GB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박스를 살펴보면 세련된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오른쪽 하단에 용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56GB 모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는 피씨디렉트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고 3년 동안 AS를 보증합니다. 보증 기간이 짧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스펙이 표시되어 있는데 읽기는 530MB/s이고 쓰기는 500MB/s입니다. 그리고 도시바의 3D TLC NAND 플래시가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두께는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기가바이트 UD PRO SSD 자체도 얇은 형태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는 플라스틱 지지대에 수납되어 있고 보증 관련 서류도 한 장 동봉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SD는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부품이 없으므로 HDD보다 내구성이 강력한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그리고 케이스는 금속으로 제작이 되어서 내구성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안쪽을 살펴보면 시리얼 넘버와 제조 날짜가 표시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에 나사홈이 준비되어 있어서 데스크톱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가이드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두께는 7mm로 상당히 얇은 편입니다. 그래서 SATA3 커넥터를 가지고 있는 구형 노트북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는 SATA3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범용성이 높은 규격이므로 데스크톱 대부분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는 SATA3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데스크톱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12GB 모델은 용량도 큰 편이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작업 파일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ATA2나 SATA3 규격을 탑재한 구형 노트북에 기가바이트 UD PRO SSD를 장착하면 MSG 약간 치면 새로운 노트북을 구매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외장 하드 케이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 기가바이트 UD PRO SSD를 장착하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주고받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SD는 내구성이 좋으므로 의외로 외장SSD로 사용하기에 좋은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를 처음 컴퓨터에 연결하면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 새로운 볼륨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이용해서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특징을 확인해 보면 TRIM 기능이 지원되는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최적의 상태를 자동으로 유지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서 기가바이트 UD PRO SSD의 속도를 확인해 보면 읽기는 약 564MB/s, 쓰기는 약 522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스펙보다도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AS SSD 벤치마크에서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보다는 속도가 약간 느리게 측정되었는데 스펙과 유사한 편이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는지 이름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ATTO DISK 벤치마크를 확인해 보면 읽고 쓰기가 모두 500MB/s 이상의 측정되었습니다. SATA3 규격의 SSD들의 평균적인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서 기가바이트 UD PRO SSD에 데이터를 채워가면서 속도의 변화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빠른 구간은 512MiB/s이고 평균 242MiB/s가 확인되었는데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0TB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점검해보았더니 디램 구간에서는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캐시가 채워진 순간에도 속도 저하가 생각보다 크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SSD는 가능한 디램을 장착한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리는 도중에 온도를 확인해 보았는데 안정적으로 30도 정도가 유지되었습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을 정도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 SSD와 7200RPM 속도를 지원하는 HDD와 속도를 비교해 보면 3,000개의 이미지 파일을 압축했을 때 엄청난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는 쓰기는 물론이고 읽기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역시 3,000개의 파일을 바이러스 검사를 했는데 하드디스크보다 작업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UD PRO는 도시바 3D TLC NAND 플래시와 DDR3L SDRAM 캐시가 장착된 SSD입니다. 슬림한 형태로 제작이 되어서 SATA3 커넥터를 탑재한 노트북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램이 내장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었고 운영체제를 설치하거나 다양한 작업 파일들을 저장하는 용도로도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성비 좋은 SSD를 찾는 분들에게 기가바이트 UD PRO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