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카드 RTX 2080ti의 특징과 성능은?


컴퓨터는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그래픽카드는 정말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대표적인 그래픽카드 제조사인 엔비디아에서 최신 제품인 RTX 20 시리즈를 공개했는데 GTX라는 이름을 변경할 정도로 레이 트레이싱이라는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엔비디아의 RTX 20 시리즈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의 신제품을 확인해 볼 수 있는 GEFORCE INFLUENCER DAY는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되었는데 기술적인 설명은 물론이고 즐거운 파티까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RTX GPU에 내장된 Tensor Core를 이용한 DLSS 기술이 시연되고 있었는데 TAA와 비교했을 때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고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옆쪽에는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제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 트레이싱이 시연되고 있었는데 광원을 역추적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상당히 깔끔한 편이고 상단에는 2개의 팬이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쿠다 코어는 2944개이고 8GB GDDR6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반대쪽에는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었습니다. 우선 INNO3D의 RTX 2080 그래픽카드가 멋진 수냉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INNO3D 지포스 RTX 2080 GAMING OC D6 8GB X2 라는 제품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포스가 장난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엔비디아의 새로운 그래픽카드는 파워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옆쪽에는 기가바이트의 그래픽카드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일부 제품들은 외부에서도 RTX 2080을 확인할 수 있도록 90도 돌려서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GIGABYTE GeForce RTX 2080 Gaming D6 8GB 제품의 경우에는 3개의 팬을 탑재하고 있고 길이도 파운더스 에디션에 비해서 길었습니다.



옆쪽에는 STCOM에서 수입하고 있는 팔릿이라는 브랜드의 그래픽카드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엠텍 등에서 슈젯이라는 이름으로 수입을 했었습니다.



갤럭시는 독특한 네이밍과 디자인으로 유명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TX 2080은 물론이고 최상급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RTX 2080Ti제품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GALAX 개간지 OC D6 11GB BLACK Edition은 RTX 2080Ti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3개의 팬을 장착하고 있고 포스가 장난 아니었습니다.



옆쪽 부스에는 MSI의 그래픽카드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PC는 옆쪽이 투명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는데 양컴에서 제작을 했다고 합니다. 내부 LED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MSI RTX 2080 SPECIAL EDITION의 경우에는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튜닝을 위해서 그래픽카드에도 RGB LED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OLORFUL의 제품들도 준비되어 있었는데 디자인이 조금 독특한 편이었고 출시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참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OLORFUL iGMAE FeForce RTX 2080 OC는 3개의 팬을 탑재하고 있는데 중앙의 팬이 상당히 독특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EVGA의 그래픽카드들도 준비되어 있었었습니다. 이엠텍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니 AS는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EVGA GEFORCE RTX 2080Ti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원은 8핀 + 6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워도 일정 용량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옆쪽 부스에는 조탁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제조사들과 같이 다양한 제품군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ASUS는 대표적인 게이밍 기어 제조사라고 할 수 있고 이번 발표회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했습니다. 특히 독특한 형태의 수냉 시스템이 인상적이었습니다.



ROG STRIX RTX 2080 08G GAMING의 경우에는 AXIAL 팬이 탑재되었는데 기존의 팬보다 40% 강력한 쿨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발표는 안쪽에서 진행이 되었는데 대학교 강의실처럼 꾸며져 있다는 점이 재미있다고 생각되었고 더욱 발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발표는 엔비디아 코리아의 담당자와 이용덕 지사장님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는데 상당히 캐주얼한 느낌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엔비디아 RTX 20 시리즈의 기술적인 내용은 APAC 테크니컬 마케팅 디렉터 Jeffrey Yen에 의해서 진행되었고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지난 세월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이번에 새로운 기술들을 탑재한 RTX 20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RTX 시리즈는 2070, 2080, 2080Ti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TX 20 시리즈는 Rasterization과 Ray Tracing 그리고 AI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주목할만한 부분은 레이 트레이싱과 AI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RTX 20 시리즈로 리얼타임으로 렌더링되는 데모 영상이 시연되었는데 특히 빛을 반사하는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RTX 20 시리즈에는 튜링 아키텍처가 탑재되었는데 딥러닝을 위한 Tensor 코어와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RT 코어가 내장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튜링 아키텍처를 탑재한 RTX 20 시리즈의 경우에는 파스칼 아키텍처를 탑재한 그래픽카드에 비교해서 6배 정도 빠른 렌더링 속도를 보여줍니다. 레이 트레이싱 데모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RTX 20 시리즈는 새로운 기술이 탑재되어서 기존의 성능 측정 툴로는 제대로 성능을 표현할 수 없어서 새로운 측정단위를 만들었고 그 결과 78T RTX-OPS가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측정단위를 이용해서 RTX 20 시리즈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기존 GTX 1080, 1080Ti와 비교했을 때 상당한 성능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광원을 역추적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림자나 반사 등을 보다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얼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RTX 20 시리즈에는 딥러닝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이미지의 경우에는 흑백을 컬러로 변경하거나 머리카락의 컬러를 변경하는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RTX 20 시리즈에는 립러닝을 위한 Tensor 코어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은 DLSS 등으로 활용되었고 결과적으로 게임의 그래픽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엔비디아의 DLSS 기술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딥러닝 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TAA에 비해서 테두리 부분의 이미지가 조금 더 뚜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X 2080Ti와 1080Ti의 성능을 비교했을 때 DLSS를 적용하면 성능 차이가 2배 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다양한 RTX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인데 대표적인 작품은 배틀필드5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RTX 게임은 레이 트레이싱이 반드시 포함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합니다.



기존에 우리가 플레이했던 게임들의 경우에는 RTX 2080을 이용했을 때 4K 해상도에서 60FPS 이상의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 1080과 RTX 2080을 비교해 보면 성능이 위와 같이 향상되었고 DLSS를 사용하면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결과는 최적화된 결과이기 때문에 벤치마크 사이트들의 측정 결과와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RTX 20 시리즈는 2070과 2080 그리고 2080Ti로 구성되어 있는데 램은 각각 8/8/11GB이고 새로운 성능 측정단위를 확인해 보면 성능 차이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게임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ANSEL이나 FREESTYLE 그리고 HIGHLIGHTS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셀과 하이라이트를 지원하는 22개의 게임도 공개되었습니다. 참고로 안셀은 다양한 각도에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RTX 20 시리즈는 ANSEL RTX 기술을 적용되었는데 더욱 선명하고 사실적인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제품들은 그래픽이 좋으므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NSEL에도 딥러닝 기술이 적용되었는데 해상도가 낮은 배경 등도 더욱 선명하게 캡쳐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스크린샷을 많이 찍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ANSEL 기술도 개발되었는데 배경을 그린 스크린으로 바꿔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합성하거나 스티커를 추가할 수 있고 화면 비율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NSEL 기술이 적용된 게임은 200개 정도인데 SDK를 지원하지 않는 150개 정도의 게임에서는 프리 카메라나 360도 스크린샷 등을 제외한 기술들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에는 듀얼 Axial 팬이 탑재되었고 소음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에는 USB 타입C 커넥터가 탑재되었는데 VitualLink를 지원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RTX 20 시리즈의 발매일과 가격은 위와 같은데 2080은 이미 출시되었고 2080Ti는 28일날 출시됩니다. 그리고 RTX 2070은 10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RTX 20 시리즈에 대한 발표가 완료된 이후에는 QNA 시간이 진행되었는데 RTX 시리즈는 지속해서 발전시킬 예정이고 다른 제품들은 아직 공개할 수 없다고 합니다.




GEFORCE INFLUENCER DAY의 마지막에는 개그맨겸 전문 스트리머인 기열킹과 켠광구님의 사회로 퀴즈를 푸는 행사와 경품 추첨이 진행되었습니다.



중간에 질문들도 이어졌는데 엔비디아 코리아의 담당자분께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리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RTX 20 시리즈의 기술적인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 설명을 모두 편집하고 한국어로만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니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카드 RTX 20 시리즈의 핵심은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원되는 게임에서 더욱 사실적인 광원효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딥러닝과 같은 기술이 내장되었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세대 게임들을 쾌적하게 즐기기 원하는 분들에게 엔비디아 RTX 20 시리즈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