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은 우리의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대표적인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제조사인 소니에서는 1000X 시리즈의 3세대 모델인 WH-1000XM3를 공개했는데 감히 완성형이라고 부를만한 성능과 완성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WH-1000XM3 런칭행사는 지난주 목요일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진행이 되었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사용패턴에 맞는 부스를 설치해놓았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블랙&카퍼와 실버&골드 두 종류의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모두 고급스러우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실버&골드 컬러는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제가 소니 WH-1000XM3를 사용하면서 놀랐던 부분은 이전 제품보다도 무게가 가벼워졌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에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저반발 이어쿠션이 적용되었는데 장시간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착용해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소식입니다.



옆면도 깔끔한 형태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세대의 제품처럼 터치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는데 버튼의 숫자를 줄일 수 있지만 오작동의 우려는 조금 있는 편입니다.



소니 WH-1000XM3는 폴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래서 휴대할 때 부피를 줄일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은 비행기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휴대성은 제품을 선택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위블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래서 바닥에 소니 WH-1000XM3를 조금 더 안정적으로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때 유용한 부분입니다.



소니 WH-1000XM3는 오버이어 타입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도 중요하지만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에도 상당히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하우징의 옆쪽을 살펴보면 노이즈 캔슬링과 전원 버튼이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노이즈 캔슬링 버튼에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 하우징에는 충전을 위한 USB 타입C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3시간 정도 충전을 하면 최대 30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재생시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3 블랙&카퍼 컬러는 조금 단정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정장에도 잘 매칭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가장 무난합니다.



소니 WH-1000XM3의 표면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코팅이 적용되었는데 손으로 만지는 느낌이 상당히 좋은 편 이었습니다. 그리고 하우징의 옆쪽에 배치된 부품은 외부 소음을 측정하는 마이크입니다.



소니 WH-1000XM3는 Headphone Connect라는 앱을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고음질 블루투스 코덱 LDA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의 노이즈 캔슬링 버튼에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데 음성으로 알림을 듣거나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헤드폰 커넥터 앱의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개인에게 맞게 커스트마이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소니 WH-1000XM3 발표회장의 부스는 다양한 상황에 맞게 정리되어 있었는데 저는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음악을 볼륨이 낮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공사장과 같이 큰 소음이 발생하는 장소에서도 소니 WH-1000XM3는 유용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특성상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소리보다는 지속해서 발생하는 소음을 주로 제거해 준다는 점은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카페와 같은 장소에서 소니 WH-1000XM3를 사용하면 정말 홀로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와 같은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은 특히 비행기를 이용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 10시간 이상 비행기를 타는 분들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 발표회장에는 2주 전쯤에 국내에 공개된 인이어 모니터 이어폰 IER-M9와 하이엔드 헤드폰 MDR-Z7M2도 같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소니 MDR-Z7M2는 Z7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MDR-Z1R에 적용된 기술이 일부 사용되었고 70mm 대구경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음질 사운드를 즐기기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소니 IER-M9은 프로들을 위한 모니터링 이어폰인데 4개의 BA가 탑재되었고 하우징은 마그네슘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두 제품 모드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소니 WH-1000XM3의 발표회는 소니코리아 오디오 모델 아이유의 인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는 아이유 공사장 CF도 같이 상영이 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3를 소개하는 영상도 같이 재생되었는데 이번 제품의 핵심은 새롭게 개발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이라고 할 수 있고 아래쪽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헤드폰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데 주목할 만한 부분은 30만원 이상의 고가의 제품들이 인기가 많다는 점입니다. 역시 한방에 최고 스펙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무선 헤드폰 시장에서 소니는 50% 정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30만원 이상으로 범위를 압축하면 61% 정도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니처럼 꾸준하게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1000X 시리즈의 3세대 모델인데 완성형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클리앙과 같은 커뮤니티에서도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소니 WH-1000XM3의 특징을 살펴보면 4배 빠른 QN1 프로세서와 새로운 DAC 그리고 앰프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 USB-C 커넥터를 탑재했고 고속 충전도 지원합니다.



소니 WH-1000XM3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은 더욱 강력했는데 해외 리뷰어들의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마이크를 이용해서 소음을 측정하고 개인에게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4배 빠른 연산 속도를 가지고 있고 DAC와 앰프가 통합된 형태로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2개의 마이크로 수집된 소음을 DNC SW 엔진을 통해서 제거하고 DAC와 앰프를 이용해서 고품질 음악을 재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헤드폰 커넥터 앱을 이용하면 개인이나 대기압에 최적화되어 있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상황에 맞게 노이즈 캔슬링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상황에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주변 소리를 들어야 하는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소니 WH-1000XM3를 벗지 않고 퀵 어텐션 기능을 이용해서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의 주요 특징을 정리해 보면 32비트 오디오 신호 처리 기술이 탑재되었고 40mm 드라이버가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고음질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 LDAC 코덱도 지원합니다.



40mm 드라이버의 구조를 확인해 보면 알루미늄 코팅 LCP 진동판이 탑재되었는데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중에서 가장 좋은 음질을 들려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에 탑재된 LDAC 코덱의 경우에는 무선으로도 고음질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오레오부터 기본으로 내장되고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에는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손실되는 음질을 복원하는 DSEE HX 기술도 탑재되었습니다. 헤드폰 커넥트 앱에서 취향에 따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의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는 점인데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그리고 최근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 USB-C 커넥터를 탑재했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는데 10분 충전하면 5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이나 등하교 시간에 사용하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이용해서 호출할 수 있는데 한 번 누르면 음성으로 현재 시각이 안내됩니다. 그리고 알림도 음성으로 읽어주는데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전 세대 제품들은 외부 소음을 측정하는 마이크를 음성 통화용으로도 사용했는데 소니 WH-1000XM3에는 통화 전용 빔 포밍 마이크를 탑재해서 보다 깨끗한 통화가 가능합니다.



소니 WH-1000XM3에는 터치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는데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적용된 소프트 코팅은 느낌이 좋은 편입니다.



헤드폰 커넥터 앱에서는 다양한 추가 기능을 지원하는데 노이즈 캔슬링을 20단계로 조절하거나 서라운드 사운드 그리고 이퀄라이저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위쪽의 사진에서도 느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스위블과 폴딩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특성상 휴대성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니 WH-1000XM3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비행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공잭이나 케이스 그리고 유선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테레오 미니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구성품은 케이스에 모두 수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비행기를 탈 때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비행기를 탈 때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은 필수품입니다.



다음은 소니 WH-1000XM3를 개발한 와타나베 나오키 프로젝트 리더에 의해서 주요 특징들을 안내되었습니다. 소니 발표회에서는 개발자들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니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발표했고 소니 WH-1000XM3에서는 완성형에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니 노이즈 캔슬링 플랫폼은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초기 제품은 범용 칩셋을 사용했고 2세대 제품부터 오리지널 칩셋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3세대에 이르러서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4세대 플랫폼이라고 있는데 4배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DAC와 고음질 앰프를 내장했습니다. 그리고 노이즈도 상당히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QN1 프로세서를 탑재한 소니 WH-1000XM3은 업계 최고 수준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제공하는데 이전 세대의 제품과 비교해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3는 무게가 가벼워졌고 착용감이 좋아졌습니다. 제가 실제로 만져보고 착용해 보았을 때 가장 크게 개선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3의 특징들을 정리해 보면 업계 최고 수준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제공하고 LDAC과 같은 고음질 코덱의 탑재로 인해서 고해상도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 무선 헤드폰입니다.



다음 순서로는 영디비 이명오 대표님의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Audio Precision APx555 B&K HATS를 이용해서 소니 WH-1000XM3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직접 측정했다고 합니다.



소니 WH-1000XM3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주로 1KHz 이하의 저음역대를 차단해 주었는데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상당 수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소음 차단 기능을 갖추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체험해본 분들의 평가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소니 WH-1000XM3를 1000X와 비교했을 때도 성능의 향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WH-1000XM3 발표회장의 풍경과 기술적인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타이트하게 편집을 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소니 WH-1000XM3는 최고 수준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제공하는 무선 헤드폰입니다. 특히 이전 세대 제품보다 무게가 감소했고 착용감도 좋아졌기 때문에 출퇴근이나 등하교 시간에 대중교통의 소음이 신경 쓰이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1. Favicon of http://hyuksdayday.tistory.com BlogIcon 돈혁 Creative at 2018.09.28 15:45 신고 [edit/del]

    우와 완전 갖고싶어요...ㅜㅜ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