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에이수스에서 만든 NAS! ASUSTOR AS6204T 개봉 리뷰!


NAS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하이엔드 개인 사용자들은 물론이고 사무실에서도 필수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고 다양한 제조사에서 NAS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 대만의 컴퓨터 관련 연구회사 에이수스에서 제작한 플래그십 NAS! ASUSTOR AS6204T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TOR AS6204T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는데 4개의 베이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각종 기능을 설명해주는 아이콘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수스토어에서는 플래그십 NAS ASUSTOR AS6204T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NA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SUSTOR AS6204T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물론이고 맥이나 심지어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장치들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ASUSTOR AS6204T의 특징들이 한글로도 설명되어 있는데 플래그십 제품답게 다양한 기능들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ASUSTOR AS6204T의 스펙이 표시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ARM 기반의 코어가 아니라 인텔 셀러론 1.6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4GB 램을 내장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포트를 내장해서 확장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아수스토어에서는 ASUSTOR AS6204T 사용자를 위해서 다양한 앱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 지원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TOR AS6204T는 ADM(ASUSTOR Data Master)이라는 전용 운영체제를 통해서 동작하는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ASUSTOR AS6204T는 종합 감시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4채널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최대 36개의 카메라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내용이 한글로도 설명된 문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광학 미디어에 저장된 설명서를 읽으라는 내용입니다.



ASUSTOR AS6204T의 어댑터는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2V, 7.5A입니다. 4개의 하드디스크를 동작시켜주기 위해서 출력이 높은 편이고 크기도 약간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 등이 포함된 CD도 하나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광학 드라이브 자체가 거의 사용되지 않으므로 설명서는 홈페이지에서 내려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성품에는 2개의 RJ-45 랜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 5e를 지원하는 제품인데 공유기와 ASUSTOR AS6204T를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나사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ASUSTOR AS6204T의 전면을 살펴보면 상당히 세련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14TB 하드디스크를 4개 탑재해서 최대 56TB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을 살펴보면 전원과 하드디스크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와 ASUSTOR AS6204T의 정보를 알려주는 LCD가 탑재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유용한 부분입니다.



전면에는 USB 3.0 포트와 LED가 내장되었는데 외장 하드 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하면 백업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ASUSTOR AS6204T는 4개의 하드디스크 트레이를 가지고 있는데 하단의 버튼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분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잠금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트레이를 옆면에서 살펴보면 손잡이 부분에 스프링이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를 편리하게 분리하거나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ASUSTOR AS6204T의 하드디스크 트레이는 HDD는 물론이고 SSD도 장착할 수 있도록 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해야 한다는 점은 약간 불편한 부분입니다. 원터치 방식이었다면 더욱 편리했었을 것 같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120mm 팬이 장착되어 있어서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소음 여부에 따라서 세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SUSTOR AS6204T의 독특한 장점 중의 하나는 HDMI 단자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인데 모니터나 TV를 연결해서 영화를 보거나 웹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를 높여주는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ASUSTOR AS6204T에는 2개의 기가비트 유선랜과 2개의 USB 3.0 그리고 2개의 USB 2.0 포트를 탑재했습니다. 확장성은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바디는 메탈로 제작이 되었고 컬러는 블랙과 그레이로 마감되었습니다.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이어서 사무실 등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TOR AS6204T의 위쪽을 살펴보면 전면에 버튼이나 LED가 탑재된 부분이 약간 돌출된 형태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만듦새는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서 바닥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실제로 4개의 하드디스크 무게까지 추가되면 제법 안정적으로 바닥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는 시리얼 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ASUSTOR AS6204T는 인텔 셀러론 1.6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4GB 램을 탑재한 플랙드십 NAS입니다. 4개의 HDD나 SSD를 탑재할 수 있는 트레이를 내장했는데 14TB 용량의 하드디스크 4개를 장착해서 최대 56TB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와 LCD를 탑재했다는 점도 편리한 부분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ASUSTOR AS6204T의 기능들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