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는 NAS에는 신뢰성 높은 하드디스크가 필수적입니다. 아무래도 24시간 365일 작동하는 NAS의 특성상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NAS에 최적화되어 있는 NASware 3.0 기술을 탑재한 하드디스크 WD RED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NASware 3.0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영상이나 음악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력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기능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WD RED 하드에는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는 3D 액티브 밸런스 플러스 기술도 탑재되었습니다. 디스크가 회전하는 HDD의 특성상 소음과 진동 제어는 NAS의 안정성을 위한 상당히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는 SATA3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컴퓨터나 NAS에서 지원하는 규격이기 때문에 호환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NAS는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회사로는 시놀로지가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제품들은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안정적인 성능을 갖추고 있어서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편입니다.
NAS에는 보통 1~4개 정도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예산 규모에 따라서 NAS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ID 구성을 위해서는 같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NAS의 종류에 따라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트레이 방식이 조금 더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하드디스크도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에 WD RED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후에 밀어 넣어준 후에 랜과 전원 커넥터를 연결해주면 NAS의 기본적인 하드웨어 세팅은 완료됩니다. 설치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를 비롯한 NAS 제조사들은 웹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진행할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NAS를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NAS는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 일종의 윈도우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인터페이스 자체가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DSM을 설치할 때 WD RED 하드디스크의 내용이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데이터들은 미리 다른 하드디스크에 백업을 진행한 후에 설치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M은 인터넷이 NAS에 연결된 상태라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시간은 NAS 기종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길지 않은 편입니다.
DSM의 설치가 완료되면 서버와 사용자 이름 그리고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어렵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DSM의 버전을 최신으로 유지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에서는 보안 업데이트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놀로지의 QuickConnect는 외부에서도 NAS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의 NAS 운영체제인 DSM은 윈도우 시스템처럼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적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M의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시키면 WD RED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NAS를 사용할 때에는 볼륨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시놀로지 NAS는 두 가지 방식으로 볼륨을 생성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 자체 방식인 SHR와 사용자 지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나 데이터 안정성 등을 고려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지정에서는 RAID의 방식을 결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분산 저장해서 속도를 높이거나 같은 데이터를 저장해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데이터 저장 패턴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드의 종류를 살펴보면 우선 RAID 0은 데이터를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에 분산해서 저장합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 하드디스크 숫자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빨라지지만 데이터 안정성은 부족합니다.
RAID 1은 같은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중복해서 저장합니다. 용량은 손해를 보지만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의 안정성이 중요한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RAID 5는 오류정정부호를 기록하는 전용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그렇지만 최소 3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JBOD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처럼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에서는 WD RED 하드디스크의 온도와 같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 중임에도 불구하고 온도는 30도 정도로 낮은 편이고 소음도 적었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를 시놀로지 NAS에 설치하면서 제가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온도가 낮은 편이고 특히 소음이 적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NAS를 방에서 사용하는 유저들은 소음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NAS는 동작 소리가 적은 편이어서 저녁에도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WD RED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