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는 인터넷에 연결된 외장하드라고 할 수 있는데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주로 저장되는 제품의 특성상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365일 24시간 동작하는 제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제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NAS에 최적화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WD RED 4TB의 성능을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를 살펴보면 이름처럼 빨간색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의 제품들은 용도에 따라서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HDD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의 기판을 살펴보면 외부로 IC들이 돌출되지 않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걸리적거리는 부분이 없어서 더욱 안심하고 HD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컴퓨터나 NAS에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나사 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제품들은 원터치 가이드를 가지고 있어서 나사 없이 고정할 수 있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는 SATA3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표준적인 규격이므로 모든 컴퓨터나 NAS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회전 속도는 5400 RPM이고 SATA3 인터페이스가 채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 Tune Pro에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자가 진단이나 전원 관리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WD RED 하드디스크에는 NASware 3.0 기술이 탑재되었는데 사용량을 최적화해서 전력을 적게 소모하고 지능형 오류 복구와 같은 기능들이 내장되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서 대략적인 속도를 확인해 보면 읽기는 184MB/s가 측정되었고 쓰기는 178MB/s 정도였습니다. 5400RPM 하드디스크이지만 속도는 크게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HD TUNE PRO를 이용해서 전체적인 속도를 테스트해보았는데 평균 140MB/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특성상 모든 구간에서 같은 속도를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랜덤 액세스를 확인해 보면 크기에 따라서 약간 다르지만 16~20m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실제로 물리적인 디스크가 회전하기 때문에 SSD와 비교하면 약점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실제로 전송하는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읽고 쓰기가 약 172~174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고성능 하드디스크가 크게 필요 없어진 시대이기 때문에 NAS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습니다.
ATTO DISK MARK를 이용해서 속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170~180MB/s 정도가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쓰기보다는 읽기가 조금 더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WD RED 하드디스크에 실제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확인해 보면 170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16.6GB 정도의 파일은 100초 정도에 복사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WD RED 하드디스크 내부에서 데이터를 전송했을 때에는 71MB/s정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읽기와 쓰기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속도 저하가 발생합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온도가 약 28도로 상당히 낮다는 점입니다. 특히 소음이 적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WD에서는 WD RED 하드디스크를 테스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간편하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게 두 가지 테스트 방법을 제공합니다.
WD RED 하드디스크는 최고 성능의 제품이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NAS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술들을 탑재하고 있어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HDD입니다. 특히 작동 온도가 낮은 편이고 소음이 적은 편이어서 부담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라고 생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