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 사용자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SSD는 내장된 플래시 메모리의 유형에 따라서 SLC나 MLC 그리고 TLC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셀에 몇 개의 비트를 저장할 것인지는 결정하는 요소이고 속도와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4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QLC가 탑재된 것으로 예상하는 삼성 SSD 860 QVO가 출시되었는데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간단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SSD 860 QVO에는 4비트 MLC 낸드 플래시와 삼성전자의 MJX 컨트롤러 그리고 역시 삼성의 1GB DDR4 SD램이 캐시 메모리로 탑재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1TB부터 4TB까지 용량으로 출시되었다는 점입니다. 가격만 저렴하다만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SSD 860 QVO의 디자인은 기존 삼성전자의 SSD와 크게 다르지는 않은 편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라고 할 수 있고 2.5인치 폼팩터로 제작되어서 노트북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SSD 860 QVO의 속도는 캐시 메모리 구간에서는 읽기는 550MB/s이고 쓰기는 520MB/s 작은 파일들을 주로 작업한다면 MLC SSD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삼성 SSD 860 QVO의 체험단을 현재 다나와에서 모집하고 있는데 새로운 SSD의 속도와 가성비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한 번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원하기
삼성 SSD 860 QVO는 이제 SSD도 하드디스크 정도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제품입니다. 그렇지만 메모리의 특성상 수명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조금 사용해 보아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도 SSD 역사에 의미 있는 제품이 될 가능성은 상당히 큰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