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의 하나는 바로 음성 녹음입니다. 성능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음성 메모 용도라면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렇지만 녹음을 하는 도중에 전화나 알림이 오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는 콤팩트한 크기와 강력한 녹음 기능을 제공하는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는데 핵심은 96kHz / 24bit HRA 녹음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의 용량은 16GB인데 마이크로SD카드를 이용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스테레오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는데 각도를 3가지로 변경해서 공간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REC Remote라는 앱을 통해서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를 스마트폰에서 제어할 수 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과는 다르게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성품에는 캐링 케이스가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이스에 수납한 상태에서도 마이크가 돌출되는 형태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넣은 상태에서도 녹음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레코더를 사용하다 보면 바람 소리나 사람의 숨 쉬는 소리가 마이크로 들어가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윈드 스크린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가장 큰 장점은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에서나 간편하게 휴대하고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전면에는 디스플레이와 다수의 버튼이 탑재되었는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위쪽에는 피크 표시등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간편하게 스마트폰과 페어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NFC 센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삼각대에 연결하기 위한 구멍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일렉트릿 콘덴서 마이크로폰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테레오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디의 일부분이 돌출되어 있어서 마이크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는 상황에 따라서 Zoom과 Wide Stereo 그리고 X-Y 3가지 방식으로 각도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공간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3.5mm 헤드폰 잭이 배치되어 있는데 모니터링 용도로 활용할 수 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USB 단자가 내장되어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커버가 자동으로 닫히게 됩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는 USB A 단자를 내부에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케이블을 휴대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옆쪽을 살펴보면 외장 마이크를 연결하기 위한 잭과 홀드 전원 스위치 그리고 마이크로 SD카드 슬롯과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서 이어폰 없이도 녹음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확인해보면 USB 슬라이드 레버와 REHEARSAL 그리고 볼륨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튼들의 종류가 다양한 편이어서 직관적으로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삼각대 홈이 장착되어 있는데 다양한 종류의 액세서리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홈 주변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바로 켜지게 되는데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인 편이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음 버튼을 누르면 음성이 바로 녹음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녹음 버튼에 빨간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에는 녹음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는 자동 음성 녹음이나 미팅 그리고 강의 등 다양한 녹음 환경을 지원하는데, 자신의 목적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는 최대 96KHz / 24bit HRA 녹음을 지원합니다. 용량과 음질은 비례 관계에 있는데 이왕이면 최고 음질로 녹음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로 녹음된 파일은 날짜나 환경 그리고 폴더 형태로 정렬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MP3 플레이어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음악 재생 기능을 확인해보면 구간 반복 기능도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면 어학 파일들을 이용해서 외국어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는 MP3 파일들은 물론이고 FLAC 음원들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192kHz / 24bit HRA 재생도 지원하는데 전문적인 MP3 플레이어들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퀄라이저도 탑재되어 있는데 신남이나 편안함, 보컬 그리고 커스텀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색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헤드폰을 연결해서 무선으로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원격 조절을 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에서는 REC Remote라는 앱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상다히 편리합니다.
REC Remote에서는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의 녹음 기능을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케이스에 넣은 상태에서도 무선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보이스레코더에는 블루투스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속 조절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재생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확인해보면 LED와 백라이트 그리고 신호음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일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날짜와 시간을 정확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PCM-A10은 콤팩트한 크기와 HRA 녹음과 재생을 지원하는 보이스레코더입니다. 특히 3-way XY마이크를 탑재해서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과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헤드폰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이스레코더를 찾는 분들에게 소니 PCM-A1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