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음질 좋은 인공지능 스피커! LG 엑스붐 AI ThinQ 후기!


최근 음성으로 간단하게 가전제품들을 제어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오랜 시간 사용해 오고 있는데 간단하게 뉴스나 날씨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하고 있고 특히 음악도 종종 듣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는 메리디안 오디오와 공동 개발한 고음질 음향 기술이 탑재된 인공지능 스피커 LG 엑스붐 AI ThinQ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박스를 살펴보면 Hi-Res 오디오와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하이에드 오디오 명가인 메리디안 오디오와 공동 개발한 음향 기술이 내장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구글 어시스턴트와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그리고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크롬캐스트가 탑재되어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특징들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면 96kHz / 24bit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저음강화(ENHANCED BASS)와 목소리보정(CLEAR VOCAL) 기술이 내장되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에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었는데 OK나 HEY GOOGLE로 간편하게 호출할 수 있고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거나 음악을 듣고 가전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퀵 스타트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기 설정 과정은 어려운 부분이 없으므로 가볍게 참조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에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간편 설명서를 한 번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댑터의 사이즈는 크지는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펙을 확인해 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9V/2.1A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는 원통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그리고 외부는 메탈 재질로 제작되어서 내구성도 우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면의 상단을 살펴보면 4개의 LED가 내장되었는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할 때도 켜지게 됩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뒷면을 살펴보면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목소리를 듣기 위한 2개의 마이크와 볼륨과 재생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 터치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F 버튼을 탭하면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기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고 전원 커넥터는 안쪽에 수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셋 버튼을 이용해서 LG 엑스붐 AI ThinQ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댑터를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케이블은 옆쪽의 홈 쪽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커넥터가 안쪽에 수납되어 있어서 실수 빠질 확률은 낮을 것 같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에는 별도의 전원 버튼이 탑재되어 있지 않고 전원을 연결하면 바로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부팅이 완료되면 효과음이 재생됩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홈 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앱을 내려받은 후에 새 기기를 설정하면 LG-WK7이라는 목록이 자동으로 검색됩니다.



초기 설정 과정에서 고유한 이름과 LG 엑스붐 AI ThinQ가 접속할 와이파이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이름은 나중에 블루투스로 연결할 때도 활용됩니다.



LG 엑스붐 AI ThinQ는 보이스 매칭 시스템을 통해서 최대 6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들으려면 유튜브 뮤직이나 벅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홈에서 설정이 완료되면 LG 엑스붐 AI ThinQ의 최신 소프트웨어를 내려받는 과정이 약 8분 정도 진행됩니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면 어떤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지 설명되는데 생각보다 기능이 많은 편입니다.



LG 엑스붐 AI ThinQ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는데 F 버튼을 탭하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로 전환할 수 있고 상단의 기능 LED를 통해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스피커 기능은 LG Wi-Fi Speaker라는 통해서 관리할 수 있는데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상태를 변경하거나 저음강화나 목소리보정과 같은 사운드효과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에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어 있는데 스마트 전구나 소켓 그리고 다양한 가전제품들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엑스붐 AI ThinQ가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바로 사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리디안 오디오가 튜닝한 ENHANCED BASS와 CLEAR VOCAL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스피커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LG 엑스붐 AI ThinQ의 특징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메리디안 오디오가 튜닝한 사운드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용한 부분은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두 가지 방식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었는데 음성으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가전제품들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음질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는 분들에게 LG 엑스붐 AI ThinQ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