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 실사용 설치 후기!


최근 우리에게 와이파이는 생활의 필수품을 넘어선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공유기를 이용해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게 되는데 설치 장소가 가정이나 사무실의 구석이라면 공간의 특성에 따라서 전체를 커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Wi-Fi 사용 범위를 확장해주는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X77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둔 글로벌 네트워킹 회사입니다. 고성능 공유기나 와이파이 증폭기 그리고 NAS와 같은 제품들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트라이밴드 Wi-Fi 메시 증폭기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통합 AC2200 무선랜을 지원합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쉽지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에 탑재된 기능들을 살펴보면 무선 신호를 몰아주는 빔포밍+와 랙 없이 동시에 여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MU-MIMO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박스의 옆쪽에는 구성품도 설명되어 있는데 본체와 퀵 스마트 가이드 그리고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높이는 199mm이고 무게는 530g입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그리고 트라이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2개의 기가비트 유선랜 단자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한글로 설명된 빠른 시작 문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하기 전에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에 포함된 어댑터는 콤팩트한 사이즈를 제작되었고 출력은 12V/1.5A로 무난한 편입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길이도 적절해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는 흡사 우주선처럼 디자인되었습니다.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라인업의 제품들은 대부분 독특한 형태로 제작되고 있는데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전면을 살펴보면 각진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기에 부족함이 없는 세련된 디자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전면의 위쪽에는 공유기와 라우터 링크 그리고 WPS와 이더넷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4개의 LED가 탑재되었는데 설정 페이지에서 꺼 놓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뒷면도 전면과 유사한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고 아래쪽에는 각종 버튼과 단자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래쪽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탑재되어 있는데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해서 AP 모드로도 사용할 수 있고 TV나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두께는 약 54mm 정도인데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책상이나 탁자의 벽 쪽에 배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구멍들이 뚫려 있습니다. 365일 동작하는 제품의 특성상 발열 대책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바닥을 살펴보면 좌우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데 책상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시리얼 넘버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는 이름 그대로 Wi-Fi 신호를 증폭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기본적으로 메인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넷기어의 제품은 물론이고 다른 회사 제품의 공유기 신호도 증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와는 독립된 5GHz 866Mbps 링크를 사용하므로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어댑터를 연결하면 전원 버튼에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셋톱박스나 게임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유선 연결도 지원합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는 WPS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메인 공유기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동 연결도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수동 연결로 진행했는데 우선 NETGEAR_EXT에 접속한 후에 http://mywifiext.local 라는 주소로 설정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이름과 암호 등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는 확장기와 AP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폭기를 선택하면 2.4GHz와 5GHz 대역의 와이파이 신호 중에서 자신이 증폭하기 원하는 이름(SSID)들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암호를 입력하면 기존 이름 그대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을 위한 전용 페이지를 지원합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PC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우선 메인화면에서는 현재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설정을 누르면 수동 연결 기능이 실행됩니다.



설정은 무선과 연결된 장치 그리고 암호와 기타 세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무선을 확인해 보면 하나의 와이파이 이름을 사용하는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연결된 장치 메뉴에서는 2.4GHz와 5GHz 네트워크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유선이나 무선으로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에 접속된 장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에서는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설정을 백업하거나 복원할 수 있고 재설정이나 다시 시작과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갖추고 있으므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에서는 액세스 스케줄을 설정하거나 LED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LED가 약간 밝은 편이어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분들은 설정을 끄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PS 기능을 이용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에서는 와이파이 신호를 분석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를 중간에 설치한 후에 같은 네트워크 이름의 신호 세기를 검사해보면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를 공유기와 스마트폰의 중간 정도에 배치한 후에 같은 위치에서 속도를 확인해 보면 2배 이상의 다운로드 속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다음 테스트에서는 넷기어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기가비트 이더넷 커넥터 컴퓨터를 연결한 후에 데스크톱의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보았는데 상당히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7700은 세련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을 갖춘 와이파이 증폭기입니다. 특히 메인 공유기와 광대역 전용 무선백홀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고 비포밍+나 MU-MIMO와 같은 무선 기술들을 지원한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성능 와이파이 증폭기를 찾는 분들에게 넷기어 EX770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