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아파트와 같은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벽이 많은 구조의 특성상 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집안 전체를 커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간편하게 공유기의 무선 신호를 증폭할 수 있는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X80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네트워킹 기업으로 주로 고성능 공유기나 NAS 그리고 와이파이 증폭기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트라이밴드 메시 기술이 탑재되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는데 커버리지와 성능을 증폭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기능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핵심은 간단하게 광대역 전용 무선백홀을 만들어서 와이파이 사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주요 특징들을 확인해보면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고 MU-MIMO와 빔포밍+와 같은 기술이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USB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간이 NAS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구조와 규격도 설명되어 있는데 높이는 약 227.1mm이고 무게는 약 0.86kg입니다. 크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기존 무선공유기와는 최대 1733Mbps(5GHz) 광대역 전용 무선백홀 연결을 지원하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는 400Mbps(2.4GHz)나 866Mbps(5GHz) 듀얼밴드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에서는 주변의 와이파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NETGEAR WiFi Analytics라는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기능은 잠시 후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설명서가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설치 전에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난한 크기의 어댑터도 하나 동봉되어 있는데 출력은 12V, 3.5A로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크게 무리가 없을 만한 정도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리소스 CD도 한 장 제공됩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광학 드라이브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보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디자인은 정갈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이나 사무실에 설치해도 주변 인테리어를 크게 해치지 않는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안테나는 내부에 수납되어 있어서 더욱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위쪽에 상태 표시 LED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상단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화이트 컬러의 LED들이 탑재되었습니다. 밝기가 밝은 편은 아니지만 거슬린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뒷면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구멍들이 뚫려 있는데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고 이동할 때 손잡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배치되어 있는데 셋톱박스나 다른 유선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2.0포트에 외장하드에 연결해서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옆면을 살펴보면 약간 곡선 형태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직각 형태보다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위쪽에서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를 살펴보면 받침대 아래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안정적으로 서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고 중앙에는 내부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구멍들이 뚫려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는 무선 공유기의 신호를 증폭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넷기어의 제품은 물론이고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버튼을 누르면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유선랜이나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초기 설정 과정은 복잡하지 않은 편입니다. WPS 버튼을 이용해서 원터치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수동으로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NETGEAR_EXT에 접속한 후에 mywifiext.net이라는 주소를 입력하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한 이름과 암호를 설정해 줄 수 있고 와이파이 증폭기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액세스 포인트로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기능을 선택하면 주변에 배치된 2.4GHz와 5GHz WiFi 네트워크가 검색되고 증폭할 이름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같은 이름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되면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네트워크 장치들은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페이지는 모바일에서도 접속할 수 있는데 데스크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페이지를 확인해보면 무선 공유기와 EX8000은 1733Mbps 광대역 전용 무선백홀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무선 항목을 확인해보면 2.4GHz와 5GHz 와이파이의 이름과 채널 그리고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와이파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One WiFi Name 기능도 필요에 따라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연결된 장치를 확인해보면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에 할당된 IP주소와 연결된 유무선 장치들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에서는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이름과 암호를 설정할 수 있고 기타에서는 설정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세부설정을 확인해보면 액세스 스케줄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인터넷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잠자는 시간 등에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포트에서는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에 장착된 외장하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장치 제거하기와 같은 기능도 제공합니다.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는데 여러 컴퓨터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S는 무선 장치들을 더욱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보다는 암호 입력이 복합한 복합기 등을 연결할 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에서는 주변 와이파이 신호를 분석할 수 있는 NETGEAR WiFi Analytics라는 안드로이드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의 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분석 앱을 이용하면 주변에 있는 무선 공유기들의 신호 강도를 확인할 수 있고 채널의 간섭 여부를 확인해서 보다 쾌적한 채널로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네트워크의 WiFi 강도를 그래프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자신의 주변에 설치된 무선 인터넷의 상황에 궁금한 분들은 설치해서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약 31.7 MB/s로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보기에는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를 무선 인터넷이 잘 끊어지는 장소와 공유기 사이에 배치한 후에 WiFi 분석 앱을 통해서 상태를 확인해보면 신호의 강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도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의 설치 여부에 따라서 속도 차이도 크게 발생하는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 커버리지와 성능을 증폭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에는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내장하고 있는데 컴퓨터를 연결해서 속도를 확인해 보면 다운로드는 395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상당히 빠른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벽이 많은 주거 공간에 생활하는 분들은 무선 인터넷의 신호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까지 제대로 도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넷기어 EX8000 와이파이 증폭기는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었는데 특히 실질적으로 Wi-Fi 신호의 세기나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성능 와이파이 증폭기를 찾는 분들에게 넷기어 EX800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