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는 LTE에 비해서 최대 20배 빠른 전송속도와 10배 빠른 반응속도를 지원하는 차세대 통신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엘지전자에서는 자사의 첫 번째 5G 스마트폰 LG V50 ThinQ를 발표했습니다. 차별화된 포인트는 듀얼 스크린이라고 할 수 있는데 흡사 두 개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활용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서는 LG V50 ThinQ의 디자인과 듀얼 스크린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6GB 램 그리고 128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4,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방열 성능이 강화된 베이퍼 체임버가 채택되었다는 점입니다.
LG V50 ThinQ에는 6.4인치 3120 x 1440 해상도의 OLED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고릴라 글래스6가 장착되었고 미국 국방부 군사규격인 MIL-STD 810G를 통과할 정도로 뛰어난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위쪽에는 800만 화소의 일반과 500만 화소의 광각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LG G8 ThinQ와는 다르게 카메라의 옆쪽에 별도의 스피커가 탑재되었는데 아래쪽 스피커와 연계해서 스테레오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베젤은 상당히 얇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6.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스마트폰 전체 크기가 크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V50 ThinQ는 아스트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었고 카툭튀 없는 언더 글래스 디자인이 적용되어서 상당히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실제로 엘지전자의 스마트폰은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카메라 스펙을 살펴보면 1,200만 화소의 일반과 1,200만 화소의 망원 그리고 1,600만 화소의 초광각 트리플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각이 다채로운 편이어서 편리하게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3개의 핀이 탑재되어 있는데 POGO PIN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듀얼 스크린에 전력을 공급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참고로 LG V50 ThinQ와 듀얼 스크린의 신호는 무선으로 전송됩니다.
LG V50 ThinQ의 두께는 약 8.3mm로 얇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유심 슬롯에 최대 2TB 용량의 마이크로SD 카드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용량은 부족하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볼륨 버튼과 Google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호출 버튼은 대화하거나 비주얼 스냅 샷을 실행시키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비활성화도 가능합니다.
LG V50 ThinQ의 아래쪽에는 3.5mm 이어폰 단자와 USB 타입C 커넥터 그리고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엘지전자 스마트폰들의 시그니처 기능인 Hi-Fi 쿼드 DAC와 DTS:X 음향 기술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듀얼 스크린을 살펴보면 외부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규격을 확인해보면 크기는 83.4 x 161.6 x 15.5mm이고 무게는 131g입니다. LG V50 ThinQ에 장착하면 무게만 183g 정도 추가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뒤쪽을 살펴보면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부분이 오려져 있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테두리 부분은 라운드 처리되어 편안하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듀얼 스크린은 360도 접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데 덮개에 자석이 장착되어 있어서 덜렁거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부를 살펴보면 LG V50 ThinQ에서 전원을 공급받을 때 사용하는 POGO PIN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LG V50 ThinQ에 듀얼 스크린을 장착한 상태에서 전원 커넥터를 연결하면 위쪽에 배치된 알림 LED가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혹시 통화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할 수 있는데 스피커 부분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원활하게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의 뒤쪽을 살펴보면 LG V50 ThinQ의 트리플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부분이 크기 뚫려 있어서 간섭받지 않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듀얼 스크린을 360도 돌렸을 때는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LG V50 ThinQ의 뒷면에는 5G 마크가 배치되어 있는데 충전 상태에서 따라서 LED가 켜지게 됩니다.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듀얼 스크린의 두께는 15.5mm인데 아무래도 디스플레이가 하나 더 탑재되어 있어서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볼륨과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의 전원 커넥터 부분은 반대쪽과는 다르게 뚫려 있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버튼 주변이 약간 움푹하게 들어가 있어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듀얼 스크린 일부가 케이스 역할을 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모서리 부분까지 감싸도록 설계되어서 조금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듀얼 스크린은 화면을 두 배로 확장한 것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하는데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에 듀얼 스크린을 장착하면 메인 디스플레이에 듀얼 스크린 툴이 자동으로 표시되는데 화면을 전환하거나 멩니 스크린 절전 그리고 듀얼 스크린 끄기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관련 설정을 확인해보면 밝기를 조절하거나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기능은 듀얼 스크린을 켤 때 실행할 앱을 미리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캘린더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G V50 ThinQ와 듀얼 스크린을 이용하면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활용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세로는 물론이고 가로 모드에서도 동일하게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 V50 ThinQ에는 스테레오 스피커와 DTS:X 입체음향 기술이 탑재되어서 영상을 더욱 실감 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전체를 키보드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자 앱은 물론이고 Q 메모+나 구글 KEEP을 사용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분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듀얼 스크린의 게임 패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들은 더욱 간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리뷰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 V50 ThinQ는 엘지전자의 첫 번째 5G 스마트폰입니다. 스펙은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 특히 4,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열기 배출에 도움을 주는 베이퍼 체임버를 탑재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핵심은 듀얼 스크린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대 이상으로 활용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후기에서는 LG V50 ThinQ와 듀얼 스크린의 활용도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