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 G8 ThinQ의 Z카메라? 에어 모션, 핸드 아이디 후기!

반응형


엘지전자에서 새롭게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LG G8 ThinQ은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6GB을 탑재했는데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핵심 기능으로 Z카메라를 탑재했는데 에어 모션과 핸드 아이디 그리고 페이스 언락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Z카메라를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 G8 ThinQ의 전면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ToF 센서 그리고 적외선 조명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ToF 센서와 적외선 조명을 합쳐서 Z카메라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Z카메라를 활용하는 첫 번째 방법은 에어 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어 모션은 앱을 실행시키거나 음악이나 동영상을 컨트롤하고 전화를 받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바로 가기는 자주 사용하는 두 종류의 앱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음악이나 동영상 그리고 유튜브 앱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 모션 기능을 이용하면 유튜브나 동영상 그리고 음악 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바로 가기에 위와 같은 앱들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를 받거나 알람이나 타이머를 끌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특히 전화 받기의 경우에는 손에 무언가 묻어 있어서 전화를 받기 어려울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G8 ThinQ에서 에어 모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약간의 숙달이 필요합니다. 우선 손을 Z카메라에 가져다 놓으면 상단에 바가 표시되고 손을 좌우로 밀어서 앱들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에어 모션 기능을 이용하면 손가락을 오므려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스마트폰을 만지기 싫을 때가 가끔 있는데 이럴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나 음악 그리도 동영상 앱에서는 미디어를 정지하거나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어 모션 기능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이러한 기능은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음악 및 동영상 컨트롤 기능에서 손을 가만히 있으면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실행됩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디자인이 약간 변경되었는데 사용하기 편리해졌습니다.



에어 모션을 기능은 전화를 받을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었는데 요리를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G8 ThinQ에는 지문과 페이스 언락 그리고 핸드 아이디 세 종류의 생체인식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가장 빨리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핸드 아이디는 사람마다 다른 정맥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그렇지만 다른 잠금 해제 방식과 비교해서 보안 수준이 높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핸드 아이디를 설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Z카메라에서 약 15~20c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손바닥을 올려놓은 다음 가이드에 따라서 진행해주면 됩니다.



실제로 핸드 아이디를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면 동심원이 사라질 때까지 손바닥을 위아래로 이동시켜 주면 됩니다. 참고로 좌우 손바닥을 모두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핸드 아이디의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이 근접 센서 인식을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LG G8 ThinQ에 손을 대지 않고도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에어 모션을 이용해서 일부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센서 인식을 켜면 Z카메라 앞에 손바닥을 가져다 놓으면 LG G8 ThinQ가 자동으로 켜지고 위치 잘 맞춘다면 바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식 범위가 넓은 편은 아니어서 약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Z카메라를 활용하는 마지막 방법은 페이스 언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얼굴을 인식하는데,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면을 바라보아야 하므로 가장 편리하게 잠금을 해 제할 수 있습니다.



얼굴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 가이드에 맞춰서 얼굴을 원을 그리듯 돌려가면서 인식시켜 주면 됩니다. 참고로 LG G8 ThinQ를 들어서 정면을 바라보게 해주어야 합니다.



LG G8 ThinQ의 Z카메라에는 적외선 조명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야간에도 빠르게 페이스 언락 기능을 이용해서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동작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LG G8 ThinQ의 유용한 기능들을 확인해 보면 우선 LG 페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카드를 등록해서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LG 페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퀵페이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하단이나 측면을 밀어서 간편하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장의 카드를 등록해서 필요에 따라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결제 화면이 표시되고 카드 결제기에 가져다 놓으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상당히 편리한 편이고 멀지 않은 거리를 외출할 때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을 수 있습니다.



LG G8 ThinQ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한 번 혹은 길게 그리고 두 번 눌러서 다른 기능을 동작시켜 줄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해본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중에서 말을 가장 잘 알아듣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면 음성을 이용해서 알람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카메라를 실행시키거나 메모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요즘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엘지전자의 스마트폰들은 전통적으로 사운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LG G8 ThinQ에는 고품질 녹음 기능을 지원하는데 보이스 레코더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중요한 녹음을 할 때는 비행기 모드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에서는 재난 방송을 청취하기 위한 FM 라디오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고 있습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는데 가끔 심심할 때 들으면 재미있습니다.



LG G8 ThinQ는 DMB 기능도 지원하는데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FM 라디오와 같이 이어폰이 필요합니다.



LG G8 ThinQ의 Z카메라는 에어 모션이나 핸드 아이디 그리고 페이스 언락 등의 기능으로 활용됩니다. 에어 모션이나 핸드 아이디는 손으로 스마트폰을 만질 수 없는 상황에 활용하면 좋을 만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었고 페이스 언락은 적외선 조명이 탑재되어 있어서 야간에도 빠르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고 가장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기능들도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성비 좋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 LG G8 ThinQ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