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카본 트래블러 삼각대! 뱅가드 VEO2 S 235CB로 타임랩스 찍는법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이외에도 다양한 액세서리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제품으로 삼각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삼각대는 구조나 소재가 다채로운 편이어서 자신의 사용 목적으로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카본 트래블러 삼각대, 뱅가드 VEO2 S 235CB의 특징과 타임랩스를 촬영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는데 트래블러 삼각대로 디자인되어서 휴대성이 좋은 편입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특허 받은 로테이션 센터칼럼 시스템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리를 180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센터칼럼만 돌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빠르게 삼각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는 풍경이나 야경 그리고 장노출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참고로 안정적으로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구성품과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주목할 만한 부분은 스마트폰 홀더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핵심은 래피드 컬럼 로테이션 시스템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스펙을 살펴보면 VEO2 BH-50 볼헤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적재 용량은 6kg으로 대부분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휴대용 가방이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제법 푹신한 편이어서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를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들이 종류는 상당히 다채로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부터 스마트폰 홀더와 플레이트 그리고 로우앵글 어댑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에는 VEO2 BH-50 볼헤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레이트의 모델명은 QS-64인데 알카 스위스 타입으로 제작되어서 호환성이 높은 편입니다.



스마트폰 홀더의 뒤쪽에는 스탠드가 장착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케이스를 씌운 상태의 애플 아이폰XS 맥스도 홀더에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는 트래블러 타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콤팩트하게 접어서 휴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트래블러 삼각대는 3개의 다리를 180도 접는 형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경우에는 로테이션 센터칼럼 시스템이 적용되어서 빠르게 삼각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로테이션 센터칼럼 시스템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옆쪽에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구성이 부족하리라 생각할 수 있는데 마그네슘으로 제작되어서 제법 단단한 편입니다.



센터칼럼을 회전시킨 후에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다크 그레이와 블랙 컬러로 제작되었는데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에는 VEO2 BH-50 볼헤드가 장착되어 있는데 다양한 노브들이 장착되어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카메라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노브는 한쪽이 약간 돌출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힘을 주어서 카메라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를 연결해서 사용할 때에는 가능하면 힘껏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의 옆쪽에는 Friction 노브가 별도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볼헤드의 마찰력을 조절할 수 있는데 적당한 상태로 조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2 BH-50 볼헤드는 알카 스위스 타입의 플레이트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수평을 맞추기 위한 수평계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볼헤드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2개의 고무링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센터칼럼이 낙하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다리 마찰력은 육각 렌치를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고리가 부착되어 있어서 가방 등을 걸어 놓을 수 있습니다.



옆쪽에는 센터 칼럼을 잡아주는 손잡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에 부착된 버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각도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다리는 카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단하지만 무게는 알루미늄 등에 비해서 가벼운 편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에는 TPU 핸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마찰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겨울에도 손이 시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겨울에는 필수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다리는 5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트위스트 레그락이 적용되었는데 단단하게 다리를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뱅가드 QS-64 플레이트는 손이나 동전 그리고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카메라에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가장 빠른 수단으로 결합하거나 분리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에는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었는데 우선 TPU 핸들의 위쪽을 살펴보면 돌려서 분리하거나 결합할 수 있다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삼각대 다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뱅가드 VEO2 BH-50 볼헤드를 연결하면 모노포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노포드는 망원 렌즈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구성품에는 메탈 스파이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환경에 따라서 고무발과 스파이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우 앵글 어댑터를 이용하면 센터칼럼의 간섭없이 최대한 낮은 높이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에는 삼성 NX1과 같은 크기의 카메라도 안정적으로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최대 적재 용량이 6kg이어서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대부분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으로 포함된 스마트폰 홀더를 이용해서 아이폰 XS 맥스와 같은 약간 크기가 큰 스마트폰도 장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의 크기가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어서 같이 가지고 다닐 만한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는 5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최대 높이는 1,450mm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뱅가드 VEO2 S 235CB 삼각대를 이용해서 타임랩스를 찍는 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적당한 위치에 설치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카메라의 위치를 낮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임랩스는 한자리에서 많은 사진을 촬영해야 하므로 가능하면 초점 모드를 MF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AF로 설정하면 중간마다 초점이 안 맞거나 화각이 약간 틀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개와 ISO값을 적절하게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ISO를 AUTO로 세팅하면 낮에는 괜찮지만, 밤으로 이어질 때 이미지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기능은 삼성 NX1이나 소니 A7M3와 같은 카메라들에는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기능이 없는 카메라들은 타임랩스 기능을 갖춘 릴리즈를 구매해야 합니다.



타임랩스 간격은 촘촘할수록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그렇지만 카메라 배터리나 메모리 용량에 제한이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임랩스 사진 촬영이 완료되면 수백 장에서 수천 장의 사진을 편집해야 합니다. 포토샵의 자동화나 라이트룸의 일괄 현상 기능을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집이 완료되면 동영상 사이즈로 잘라낸 후에 프리미어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에서 합쳐주면 되는데 역시 사진 사이의 간격을 적절하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샘플은 동영상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2 S 235CB는 특허받은 로테이션 센터칼럼 시스템이 적용된 카본 트래블러 삼각대입니다. 일반적인 틀래블러 삼각대들과는 다르게 센터칼럼만 돌리면 바로 설치할 수 있어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랩스를 촬영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성 좋은 삼각대를 찾는 분들에게 뱅가드 VEO2 S 235CB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