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 V50 ThinQ와 듀얼스크린 한달 반 리얼 후기! 장단점 총정리!


엘지전자의 5G 플래그십 스마트폰 LG V50 ThinQ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듀얼스크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저렴하게 보급되었고 실제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분위기는 점차 반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는 제가 LG V50 ThinQ를 한달 반 정도 사용하면서 느껴왔던 부분과 장단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 V50 ThinQ는 5G 스마트폰으로 설계되었습니다. 5G는 5세대 이동통신을 의미하는데 4세대 이동통신인 LTE와 비교해서 전송속도와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은 5G/LTE와 LTE 모두 두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5G가 제대로 서비스되지 않는 지역에서 생활하는 분들이 빠르게 배터리 소모되는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LG V50 ThinQ에는 LTE(퀄컴 X24)와 5G(퀄컴 X50) 두 개의 모뎀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5G의 가장 큰 장점은 LTE 대비 빠른 응답속도와 전송속도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해본 결과 동영상 로딩도 5G가 LTE보다 빨랐습니다.




LG V50 ThinQ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에는 6.4인치 풀비전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 불편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LG V50 ThinQ의 색상은 아스트로 블랙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차분한 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POGO 핀이 탑재되었는데 듀얼스크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외에 출시되는 버전은 포고핀이 없다고 합니다.



엘지전자의 스마트폰들은 뒷면 디자인이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LG V50 ThinQ도 언드 글래스 디자인이 적용되어서 카툭튀도 없고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었고 알림창 열기 기능을 이용하면 지문인식 센서를 위아래로 밀어서 알림창을 여닫을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가 다른 스마트폰과 가장 큰 차이점은 듀얼스크린이 거의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사실 듀얼스크린 스마트폰은 이미 ZTE라는 회사에서 출시된 적이 있는데 분리형으로 설계되어서 듀얼스크린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일반적인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듀얼스크린을 닫으면 LG V50 ThinQ의 메인 스크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상태표시 LED가 장착되어 있기는 하지만 전면이 너무 썰렁한 느낌입니다. LED 커버처럼 작은 정보를 표시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추가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부분은 적절하게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품이기 때문에 LG V50 ThinQ와 듀얼스크린은 딱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듀얼스크린을 반대로 돌리면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유사한 사용성을 보여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듀얼스크린은 뒷면과 자석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덜렁거리지 않는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입니다.



듀얼스크린의 가장 큰 단점은 두께와 무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게는 LG V50 ThinQ가 183g이고 듀얼스크린은 131g으로 합치면 314g으로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약간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LG V50 ThinQ와 듀얼 스크린은 104도와 180도고 고정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104도 상태에서는 세로로 세워놓을 수 있는데 거치할 장소만 잘 찾으면 안정적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듀얼스크린은 흡사 두 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저는 특히 문자나 메일로 인증을 받아야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또 다른 활용 방법은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면서 유튜브로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두 가지 작업을 한 번에 확인해보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당한 사용법입니다.



인스턴트 캡처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화면을 바로 캡처해서 문자나 카카오톡을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갤러리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이 상당히 절약됩니다.



친구들과 계모임을 하다 보면 회비를 받은 명세를 정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은행 앱과 함께 Q메모+ 앱을 실행해서 회비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한쪽에는 캘린더를 띄워놓고 일정을 확인하면서 문자나 카카오톡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는 아이디어 따라서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현재 주식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주요 내용을 메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개의 화면에서 서로 다른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로제타스톤을 이용해서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데 주요 내용을 메모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카카오톡을 하거나 SNS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로나 세로 모드에 따라서 동영상이 카카오톡 둘 중의 하나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나와나 에누리와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동시에 띄워놓고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사이트의 최저가 정보는 조금씩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듀얼 스크린 확장 키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화면 전체를 키보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키캡들의 공간이 넓어지기 때문에 많은 양의 타자를 조금 더 편리하게 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는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서 Wiz Lock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한 번에 두 개의 게임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게임 런처를 이용해서 설치된 모바일 게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6GB램을 탑재했습니다. 참고로 같은 세대의 엑시노스에 비해서 성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들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Wiz Lock 기능을 활성화하면 한 번에 두 개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배틀그라운드와 브롤즈스타를 선택했지만 저는 턴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롤즈스타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같은 게임들은 전용 게임패드가 제공됩니다. 그래서 화면을 가리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UI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에는 총 4종의 범용 게임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패드를 지원하는 게임을 조금 더 편리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게임이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듀얼스크린을 이용하면 게임도 동시에 공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모방리 페이지는 세로 모드를 기준으로 제작된 경우가 많아서 가로 모드에서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게임이나 다양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순간순간만 몰입해야 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중간의 심심함을 달랠 수 있습니다.




엘지전자의 스마트폰들을 사운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G V50 ThinQ에도 쿼드 DAC 기능이 탑재되었고 3.5mm 이어폰 단자도 가지고 있어서 고음질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임질 및 음향 효과를 살펴보면 이퀄라이저나 DTS:X 3D 입체음향 그리고 Hi-Fi Quad DAC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좌우 귀의 청각이 다를 수 있는데 레벨을 맞출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최신 스마트폰에는 재난 방송을 청취하기 위한 FM 라디오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물론 LG V50 ThinQ를 사용하는 분들은 5G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라디오를 들어도 되지만 가끔 심심할 때 활용화면 좋을 것 같습니다.



DMB 기능도 탑재되어 있고 다양한 채널을 지원합니다. 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방송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FM 라디오와 DMB는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합니다.




LG V50 ThinQ에는 기본과 망원 그리고 초광각,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잠시 후에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화각이 다채로운 편이어서 실제로 사물에 다가가지 않고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파노라마 그리고 나이트 뷰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외부로 빼낼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의 전문가 동영상 기능은 프리뷰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촬영하기 전에 미리 화각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 사진 기능도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LG V50 ThinQ에는 트리플 샷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3개의 카메라가 차례로 촬영됩니다. 주변 상황을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을 확인해보면 구글렌즈와 HDR 그리고 라이브 포토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으로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에 탑재된 트리플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해보면 화각이 제법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V50 ThinQ와 듀얼스크린은 최근에 추가된 Wiz Lock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완전체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앱들을 듀얼로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게임까지 동시에 두 개를 플레이할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실제로 한달 반을 사용하면서 활용도는 기대했던 것 이상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듀얼스크린도 약점이 있는데 바로 무게와 배터리입니다. 스마트폰을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