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보통 아파트와 같은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벽이 많은 구조이기 때문에 공유기가 집의 한쪽 구석에 설치되어 있다면 반대쪽까지 제대로 와이파이 신호가 도달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2개의 무선 WiFi 시스템 키트를 이용해서 최대 372 제곱미터(약 112평)를 커버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5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글로벌 네트워킹 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고성능 공유기와 NAS 그리고 IP카메라와 같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의 박스를 살펴보면 고성능 AC3000 Tri-band WiFi 시스템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왼쪽을 살펴보면 두 대의 Orbi 키트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대로 최대 372제곱미터를 커버할 수 있고 메시 WiFi 기술이 적용되어서 속도 저하가 적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의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핵심은 커버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는 물론이고 단독주택과 같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에는 빔포밍+ 기술과 6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가 탑재되어서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가정은 물론이고 사무실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Orbi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2개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사양을 확인해보면 AC3000 무선 속도를 지원하고 여러 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속도 저하가 적은 MU-MIMO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2년 동안의 A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넷기어 코리아의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079-8611-0045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빠른 시작 가이드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와 사용 방법이 간단한 편이기는 하지만 자세하게 한 번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키트입니다. 그래서 어댑터도 두 개가 제공되고 스펙을 살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2V/3.5A입니다.
플랫한 형태의 유선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와 데스크톱을 연결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무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선 랜 케이블이 많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Orbi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두 개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독립적인 1.7Gbps 쿼드 스트림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증폭기와는 속도가 다른 편입니다.
Orbi 라우터를 살펴보면 초기 설정된 와이파이의 이름과 암호가 인쇄된 띠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배치된 QR 코드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초기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일반적인 제품들과 다른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안테나도 돌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정이나 사무실의 인테리어를 크게 해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뒷면도 심플한 느낌으로 제작되었고 아래쪽에는 각종 커넥터와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다른 공유기와 차별점이 있는 편입니다.
Orbi 라우터의 커넥터를 살펴보면 인터넷 연결 포트와 3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싱크(Sync)와 전원(Power) 버튼이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bi 라우터의 위쪽을 살펴보면 하늘색으로 마감되었고 테두리 부분에는 LED가 탑재되어 있어서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새틀라이트는 다른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상하좌우에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데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초기 와이파이 이름과 암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Orbi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와 같은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는 새틀라이트라는 문구가 인쇄된 띠지가 둘려 있고 중앙에는 QR 코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뒤쪽을 살펴보면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셋톱박스나 게임기들을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bi 새틀라이트의 상단은 화이트 컬러로 제작되었습니다. 라우터는 하늘색이기 때문에 한눈에 두 제품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쪽 포트의 디자인도 약간 다릅니다.
바닥에는 역시 초기 WiFi 이름과 암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설정 단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고 초기화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스마트폰 전용 앱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초기설정을 진행하거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설치 방법을 확인해보면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에 전원과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한 후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와이파이에 접속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오르비 전용 앱(APP)은 미리 스마트폰에 설치해 놓아야 합니다.
오르비 전용 앱(APP)에서는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안내됩니다. 처음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에는 Orbi 새틀라이트를 적당한 위치에 배치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연동됩니다. 참고로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초기설정에서는 WiFi 네트워크 이름과 키(암호)를 변경할 수 있고 Orbi 관리자 암호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복잡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오르비 전용 앱(APP) 홈 화면에서는 기본적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오르비 전용 앱(APP)의 기능을 확인해보면 연결된 장치나 네트워크 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의 설정을 변경하고 게스트 WiFi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는 orbilogin.com이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는데 기본 탭의 홈 메뉴에서는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무선 메뉴에서는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2.4GHz와 5GHz를 통합해서 하나의 WiFi 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bi 새틀라이트를 새롭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참고로 최대 3대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할 수 있는데 하나당 사용 범위가 최대 185제곱미터(약 56평)씩 확장됩니다.
고급 탭의 홈 메뉴에서는 라우터나 인터넷 포트 그리고 무선 설정에 대한 정보를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인터넷이나 무선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게스트 네트워크는 가정보다는 사무실에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안 기능을 확인해보면 액세스 제어나 사이트 그리고 서비스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은 사이트나 서비스를 적당하게 차단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리 메뉴에서는 연결된 장치를 확인하고 액세스 제어 기능과 연동해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암호를 변경하는 기능들도 제공됩니다.
고급 설정 메뉴에서는 포트 포워딩이나 유동 DNS 그리고 VPN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상당히 강력한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고 고급 사용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Orbi 라우터에 기가 인터넷 콤팩트 라인을 연결한 후에 유선 인터넷의 속도를 확인해보면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속도는 측정 사이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Orbi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새틀라이트의 유선 랜 단자에 컴퓨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속도를 확인해보면 지연 시간이 약간 늘어나기는 했지만 속도가 상당히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살펴보면 상당히 빠른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는 5G 속도와 유사한 편입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Orbi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키트입니다. 그래서 새틀라이트의 사용 여부에 따른 속도 차이를 비교해 보면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는 가정이나 사무실의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더욱 확장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기본적인 키트만으로 최대 372 제곱미터(약 112평)를 커버할 수 있고 Orbi 새틀라이트를 추가할 때마다 최대 185제곱미터(약 56평)씩 확장됩니다. 그래서 저는 WiF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사용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넷기어 오르비 RBK50 공유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