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 X6 2019 보급형 스마트폰답지 않은 스펙? LG페이까지?


일반적인 보급형 스마트폰들은 핵심 기능들을 한두 개 제거한 채로 출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종의 “급 나누기”라고 할 수 있는데 소비자로서는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보급형 스마트폰의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이전에는 제거되었던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LG페이와 쿼드 DAC까지 탑재한 LG X6 2019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X6 2019의 패키지는 심플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들의 박스는 점차 크기를 줄이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DTS:X 3D 입체음향 로고도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쿼드 DAC도 지원합니다.



LG X6 2019의 내장 메모리는 64GB로 보급형 스마트폰치고는 크게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SD 카드를 이용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LG X6 2019를 닦을 수 있는 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엘지전자에서 출시한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LG페이 사용 안내와 간단 사용 설명서 그리고 이전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LG페이가 탑재되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콤팩트한 크기의 어댑터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출력은 5V, 1.2A입니다. 무난한 성능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고 크기가 작아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충전하거나 데이터를 전송하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USB 케이블도 하나 제공됩니다. 범용적인 규격이어서 언제 어디서나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DMB 그리고 FM 라디오의 안테나로 활용되는 이어폰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리모컨이 부착된 형태인데 무난한 성능을 제공해줍니다.




LG X6 2019의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미디어텍 Helio P22 MT6762 프로세서와 3GB 램을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보급형 스마트폰답지 않게 트리플 카메라와 MIL-STD-810G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LG X6 2019는 6.2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인데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크기의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스펙을 확인해보면 6.26인치 1520 x 720 해상도의 풀비전 뉴 세컨드 스크린이 탑재되었습니다. IPS TFT LCD라서 AOD와 같은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LG X6 2019에는 물방울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편이어서 크게 거슬리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안쪽에는 1,3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노치의 양쪽을 LG전자에서는 뉴 세컨드 스크린이라고 표현하는데 취향에 따라서 색상이나 앱 모서리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상태 표시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LG X6 2019의 좌우 베젤은 얇은 편이고 아래쪽은 약간 두껍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방식의 홈 버튼이 탑재되어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 버튼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홈 버튼은 제스처 타입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간편하게 멀티태스킹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는데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X6 2019의 색상은 뉴 오로라 블랙과 뉴 모로칸 블루 두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용량은 3,500mAh로 보급형 스마트폰치고는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LG X6 2019에는 1,600만 화소의 일반과 500만 화소의 초광각 그리고 200만 화소의 심도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아래쪽에는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가 배치되었습니다.



LG X6 2019의 두께는 8.7mm로 무난한 편이고 무게도 172g으로 적당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옆면에는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볼륨과 함께 별도의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음성으로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유심 슬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LG X6 2019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3.5mm 이어폰 단자와 마이크로 USB 커넥터 그리고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난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X6 2019의 홈 화면은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고 필요에 따라서 앱서랍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림창의 아이콘을 통해서 쿼드DAC와 DTS:X 3D 입체음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LG X6 2019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내장된 WMC 모듈을 이용한 LG페이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요즘과 같은 더운 여름에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편리한 부분입니다.



LG페이를 사용할 때 필요한 지문인식 기능도 내장하고 있는데 간편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앱들의 인증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X6 2019의 또 다른 장점은 Hi-Fi 쿼드 DAC와 DTS:X 3D 입체음향을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더욱 좋은 음질로 다양한 음악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 X6 2019에 탑재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확인해보면 우선 DMB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재난 방송을 듣기 위한 FM 라디오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효도폰으로 LG X6 2019를 선택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X6 2019에 탑재된 풀비전 뉴 세컨드 스크린은 노치가 작은 편이어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을 시청할 때 크게 거슬리지 않은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LG X6 2019에는 별도의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구글 홈을 이용해서 홈 IoT를 구축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버튼을 어떻게 누르냐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취향에 따라서 켜고 끌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X6 2019는 보급혐 스마트폰이지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와 같은 게임들은 크게 버벅거림 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리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X6 2019는 보급형 제품답지 않게 LG페이와 쿼드 DAC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디자인이나 내장 메모리 그리고 배터리의 용량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보급형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 적합하나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주요 기능과 카메라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G페이가 지원되는군요 :)
    아마도 결제서비스를 통한 수수료의 이점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는 방안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좋은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