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AI 블루투스 스피커? LTE 라우터? KT 기가지니 LTE 2 분석 리뷰

반응형


최근 우리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음성으로 간편하게 정보를 검색하거나 스마트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 고정된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KT에서는 자사의 LTE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AI 스피커 KT 기가지니 LTE 2를 발표했는데 과연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리뷰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의 박스는 상당히 심플한 형태로 제작되었는데 패키지 자체에 상당한 신경을 쓴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박스 자체는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 박스를 살펴보면 하만카돈(Harman/Kardon)의 사운드 솔루션이 탑재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음질은 상당히 뛰어나 편입니다. 참고로 KT 기가지니 LTE 2의 모델명은 GLM-200입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간편사용 설명서와 사용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증방법 등이 설명되어 있으니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에는 퀵 차지 2.0 기술이 탑재되어서 2시간 정도만 완전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출력을 확인해 보면 5V/2A, 9V/1.67A, 12V/1.25A를 지원합니다.



어댑터와 KT 기가지니 LTE 2를 연결해주는 USB 타입C 케이블도 하나 동봉되어 있습니다. 차세대 표준 규격이고 커넥터의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의 외부는 패브릭 소재로 마무리되었는데 1세대 제품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그레이와 핑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브릭 소재의 커버는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내부를 확인해 보면 12W(6W x 2) 고출력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어서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음량을 제공해줍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야외에서도 LTE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유심 슬롯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충전을 위한 USB 타입C 단자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의 옆면을 살펴보면 와이파이와 LTE 그리고 배터리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흰색이나 적색 LED가 점등되거나 점멸됩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초기 설정이나 LTE 라우터 기능에 필요한 네트워크 SSID와 KEY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내부에도 같은 내용이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의 상단을 살펴보면 좌우에 2개의 마이크 홀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앞쪽에는 별도의 음성인식 버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중앙에는 현재 상태를 표시해주는 Breathing LED가 배치되어 있는데 색상이나 형태에 따라서 블루투스나 음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전원과 공장 초기화 그리고 블루투스 버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 전체가 고무로 제작되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현재 캐링 케이스를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케이스의 품질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어서 가능하면 이벤트 수량 이내에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를 처음 인증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스마트폰에 KT 기가지니 앱을 설치한 후에 기가지니 LTE2를 선택하고 무선 인증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이때 옆면에 부착된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가 필요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설정에서 호출어를 변경할 수 있는데 기가지니나 지니야, 친구야와 자기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니야를 추천합니다.



KT 기가지니 LTE 2의 핵심 기능 중의 하나는 LTE 라우터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야외에서 간편하게 와이파이 존을 만들어줄 수 있고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을 휴대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니 뮤직에 가입되어 있다면 LTE를 통해서 야외에서도 KT 기가지니 LTE 2를 이용해서 다양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야구 결과도 음성으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기능을 살펴보면 동화오디오북이나 소리동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자녀들과 소풍 갔을 때 활용하면 좋을 만한 기능들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할 때 레시피를 물어보거나 야나두 영어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회화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 기능의 경우에는 시간이 날 때마다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팥빵에서 제공되는 팟캐스트나 뉴스를 들을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캠핑갔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KT 기가지니 LTE 2에는 5,0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서 최대 10~12시간 정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기능의 경우에는 KBS와 SBS 그리고 TBS 등이 제공되고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처럼 날씨나 시간 등 궁금한 내용을 물어볼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KT 기가지니 LTE 2에는 LTE 기능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데이터투게더Large나 스마트 디바이스와 같은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2는 현재 사은품과 경품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캐링 케이스나 하만카돈 헤드셋(AKG N700) 등이 제공되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KT 기가지니 LTE 2는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와는 다르게 포터블 형태로 설계되어서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AI 스피커입니다. 특히 LTE 라우터나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었고 5,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서 사용시간도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없는 AI 스피커를 찾는 분들에게 KT 기가지니 LTE 2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