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 RTX2070 게이밍 노트북! 배그 풀옵 리뷰!


최신 게이밍 노트북들은 데스크톱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공간에서도 간단하게 게임을 플레이거나 영상을 편집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RTX2070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 게이밍 노트북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박스는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되었는데 독특하게도 길이가 좌우로 조금 긴 편입니다. 그리고 노트북의 박스는 AS를 받을 때 필요하니 될 수 있으면 버리지 말고 보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스펙이 설명되어 있는데 핵심은 FULL HD 해상도의 240Hz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와 엔비디아의 RTX2070 그래픽카드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퀵 스타트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한국어로도 설명되어 있으니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을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는 납작한 형태로 제작되었고 약간 크고 무거운 편입니다.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인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을 동작시켜 주기 위해서는 어댑터의 크기도 커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입력은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9.5V/11.8A입니다. 일반적인 노트북에 비해서 출력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컬러는 블랙으로 제작되었는데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중간의 AORUS 로고와 장식 부분에는 동작 중일 때 하얀 색상의 LED가 켜지게 됩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와 듀얼 쿨링 시스템 주변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이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6개의 히트파이프를 포함한 듀얼 쿨링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발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쿨링에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두께는 약 24.4mm입니다. 일반적인 슬림 노트북에 비하면 두껍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엔비디아 RTX2070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얇은 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전원 커넥터와 HDMI 2.0, 미니 DP, USB Type-C gen2 포트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은 최대 3대의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옆면을 살펴보면 옆쪽에 열기 배출을 위한 구멍들이 뚫려 있는데 배출구 자체도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옆면에는 유선 랜 연결을 위한 RJ-45와 USB 3.1 포트 그리고 마이크로SD 카드 리더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LED를 통해서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오디오 콤보잭과 2개의 USB 3.1 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확장성은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15.6인치 FULL HD 해상도의 샤프 IGZO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240Hz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을 더욱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베젤의 두께는 게이밍 노트북임을 고려해보면 얇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는 세련된 형태의 HD 캠과 마이크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은 15.6인치 화면을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이기 때문에 키보드에 숫자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이고 각종 문서작업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는 1,670만 컬러의 RGB Fusion 백라이트가 탑재되었는데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3개의 존으로 구역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에도 별도의 LED가 배치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키캡들은 큼지막하게 제작되어서 타이핑하는데 불편하지 않았고 WASD 키들은 디자인이 독특하게 처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FN키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는 가로로 조금 긴 형태로 제작되었는데 감도는 좋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9세대 인텔 i7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오른쪽에는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의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All intel inside와 삼성전자의 DDR4 램 등 좋은 평가를 받는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AORUS Control Center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데 Smart Dashboard 메뉴에서는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nager 메뉴에서는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거나 와이파이와 브루투스 등 다양한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Fusion 메뉴에서는 키보드의 RGB LED를 조절할 수 있는데 Zone은 A, B, C 3개로 구성되어 있고 키보드 좌우의 L과 R 영역도 별도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Smart Utilities 메뉴에서는 각종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그 외에도 시스템을 백업하거나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9세대 인텔 i7-9750H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는데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기본 클럭은 2.6GHz이고 터보 클럭은 4.5GHz입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삼성전자의 DDR4 2666MHz 16GB 램이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용량이 크게 부족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CPU-Z의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9세대 인텔 i7-9750H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데스크톱용 CPU i9-9900K와 비교해서 싱글코어는 82% 멀티코어는 61%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엔비디아의 RTX2070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핵심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원되는 일부 게임들은 더욱 현실감 넘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3DMARK를 이용해서 엔비디아 RTX2070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우선 다이렉트12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 Time Spy의 점수는 7,134점이 측정되었습니다.



다이렉트11 기반의 Fire Strike의 점수는 15,938점이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성능은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는 intel 760P NVMe SSD 512GB가 탑재되었습니다. 읽기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지만 쓰기 속도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활용되는 2TB 하드디스크도 하나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을 영상 편집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 탑재된 엔비디아 RTX2070 그래픽카드의 핵심 기능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틀필드5와 같은 게임들을 더욱 현실감 넘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5 DXR 활성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빛의 반사를 더욱 사실감 넘치게 해줍니다. 그렇지만 현재 지원되는 게임이 많지는 않은 편이고 조금 더 기다려야지만 대중화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에서 오버워치를 플레이해보았는데 그래픽 품질 최상에서 최소 71프레임, 최대 117프레임, 평균 96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 울트라에서 최소 49, 최대 120, 평균 94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은 9세대 인텔 i7-9750H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2070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들은 풀옵션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어서 사진이나 영상 편집용으로 활용해도 좋을 만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고 수준의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 기가바이트 어로스 15X V1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