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KT 5G 커버리지 리얼 리뷰! 코엑스, 광화문, 신촌에서 속도 테스트


최근 5세대 이동통신 5G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단말기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 5G와 LG전자의 V50 ThinQ 두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KT와 같은 통신사에서는 5G의 커버리지를 넓히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하루가 다르게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코엑스나 광화문 그리고 신촌 등 다양한 장소에서 KT 5G의 속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7월 20일 토요일 오후 1시 정도부터 8시 정도까지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KT 5G의 속도를 확인했습니다. 단말기는 LG V50 ThinQ를 사용했고 날씨는 흐려서 가끔 비가 내렸습니다.



우선 첫 번째 장소는 압구정로데오역 5번 출구 캐논 갤러리 옆에서 오후 1시 47분부터 53분 사이에 KT 5G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벤치비 앱을 이용해서 속도를 테스트한 결과 PING은 24.4ms, 다운로드는 825Mbps, 업로드는 70.3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유동인구가 엄청나게 많은 토요일 삼성역 5번 출구 코엑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앞에서 3시 3분부터 5분까지 KT 5G의 속도를 테스트했습니다.



역시 벤치비 앱을 이용해서 KT 5G의 속도를 확인해 보았는데 핑은 23.4ms, 다운로드는 977Mbps, 업로드는 70.2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제가 하루 동안 테스트한 장소 중에서 가장 속도가 빨랐습니다.



다음은 광화문 9번 출구 옆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5시 8분 정도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토요일 오후의 광화문이라서 각종 집회와 방문객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광화문에서 KT 5G의 속도를 테스트 결과 PING은 22.7ms, 다운로드는 683Mbps, 업로드는 69.5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제가 다른 날 측정했던 결과보다는 약간 느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에는 청계광장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청계천이 시작되는 분수 앞에서 5시 23분부터 25분 사이에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역시 사람이 적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핑은 21.7ms로 광화문보다 빠른 편이었고 다운로드는 681Mbps, 업로드는 67.6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공간에서도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신촌역 2번 출구에서 가까운 유플렉스 옆에 있는 지니 버스에 앞에서 6시 4분 정도에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토요일 오후의 신촌이라서 정말 사람이 많았습니다.



KT 5G 속도 테스트 결과 PING은 23.9ms, 다운로드는 745Mbps 그리고 업로드는 70.3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4세대 이동통신인 LTE와 비교해서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등포 타임스퀘어 실내에서 7시 48분에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타임스퀘어 내부는 굉장히 넓은 편인데 1층 실내 광장 부근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PING은 22.4ms, 다운로드는 920Mbps, 업로드는 61.5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실내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위주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동일지역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나 위치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립니다.




KT에서는 지속해서 5G의 커버리지를 넓혀가고 있는데 우선 서울과 수도권, 강원, 충남, 경남 지역에서 삼성전자의 5G 장비들이 사용되고 있고 충북과 경북은 에릭슨엘지 그리고 전북과 전남에는 노키아의 제품들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7월 21일 기준으로 전국별로 설치된 5G 장비들의 숫자를 확인해 보면 구축 장비는 57,164대이고 개통 장비는 42,625대 그리고 무선국 신고 수는 29,324대입니다. 제조사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제품이 가장 설치되어 있고 김해국제공항이나 KTX 수원역 등의 인빌딩 기지국도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KT 5G의 커버리지맵을 확인해 보면 서울과 경기 수도원과 전국의 주요 도시 그리고 제주도에서도 5G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장소를 찾아보면 울릉도와 독도에도 KT 5G가 서비스된다는 내용이 핀(PIN)으로 안내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징적인 장소인 만큼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교동도나 석모도 섬의 일정 구역에서는 물론이고 비무장지대 내에 있는 유일한 마을인 대성동에도 KT 5G 기지국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성동 마을은 상당히 독특한 장소인데 궁금하신 분들은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여름 휴가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KT에서는 전국 10대 해수욕장과 고속도로 내 86개의 휴게소에 KT 5G 기지국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커버리지맵을 확인해 보면 동해안 부근에 빨간색 점들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션월드와 같은 4대 워터파크에도 KT 5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T에서는 휴가지에서도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나 휴게소 KTX 라인 등에 커버리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7월 20일 토요일 실제로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코엑스나 광화문 그리고 신촌과 같은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KT 5G를 확인해 보았는데 기대 이상으로 속도가 빠른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커버리지맵을 확인해 보면 전국 주요 지역은 물론이고 여름 휴가를 대비해서 해수욕장이나 워터파크 그리고 휴게소에도 5G 기지국의 구축이 완료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욱 빠른 속도로 통신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KT 5G를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에서의 속도 측정은 유동인구가 많은 특정 지역 위주로 속도를 측정하였으며, 동일 지역이라 할지라도 측정 일시, 측정 위치, 측정 시점의 무선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