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스트리머들의 트렌드는 투컴 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게임 플레이와 방송 송출 컴퓨터를 분리해서 더욱 안정적으로 영상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방송을 위한 필수 장치인 캡처보드는 종류가 상당히 다양한 편이어서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얼마 전 커세어에 인수된 엘가토의 외장형 캡처보드 HD 60 S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고 전면에는 주요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1080p60으로 녹화 및 방송을 할 수 있고 송출 컴퓨터와는 USB 3.0 인터페이스로 연결됩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Game Capture for Windows라는 전용 프로그램의 사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인 편이어서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옆면의 위쪽에는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서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스빌에서 2년 동안의 AS를 지원하는데 짧지 않은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구성품이 설명되어 있는데 본체와 USB 3.0 그리고 HDMI 케이블이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족하지 않은 구성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패키지는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속 박스도 깔끔한 편입니다. 패키지 자체에도 상당한 신경을 쓴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속 박스의 내부를 확인해보면 사용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구조 자체가 복잡하지 않은 편이어서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박스에서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를 꺼낸 후에 내부를 확인해보면 구조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입력과 출력이 좌우로 나누어져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엘가토의 스티커가 하나 동봉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Elato는 게이밍 기어로 유명한 커세어(CORSAIR)에 인수되었고 캡처보드와 스트림덱 그리고 그린 스크린 등 다양한 장비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구성품에는 USB 3.0 케이블이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길이가 상당히 긴 편입니다. 그래서 송출 컴퓨터의 뒤쪽에 배치된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MI 케이블도 하나 제공되는데 게이밍 컴퓨터와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를 연결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DMI는 범용적인 규격이기 때문에 PC는 물론이고 콘솔 게임기와 연결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는 외장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PC 내부에 설치해야 하는 내장형 제품과 비교해서 간편하게 투컴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또 다른 장점은 크기가 콤팩트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게이밍과 송출용 컴퓨터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일렬로 LED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녹화나 방송이 시작되거나 종료될 때 멋진 LED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는 영상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약간 마찰력을 높여주는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고 중앙에는 시리얼 넘버와 함께 대만에서 제작되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옆쪽을 살펴보면 각종 단자가 배치되어 있는데 왼쪽부터 아날로그 오디오와 HDMI In 그리고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3.0 타입 C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HDMI Out 단자가 준비되어 있는데 게이밍 컴퓨터나 콘솔 게임기의 영상을 모니터나 TV에 출력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HDMI In을 게이밍 컴퓨터에 연결하고 USB 3.0 케이블은 송출용 컴퓨터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USB 3.0 케이블의 길이가 넉넉한 편이라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엘가토에서는 Game Capture for Windows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맥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Game Capture for Windows는 상당히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있는 i 표시를 눌러서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을 확인해보면 녹화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Flashback Recording 기능을 활성화하면 지나간 게임 화면까지 녹화할 수 있습니다.
Stream Command에는 다양한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는데 자막이나 웹캠 등 다양한 요소들을 이용해서 방송 화면을 꾸며 줄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들에게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 이외에도 직접 장면이나 웹캠 그리고 이미지나 비디오 등을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화면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쪽에는 게임 화면을 녹화하거나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버튼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불의의 순간에 대비해서 프리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설정을 확인해보면 Input Device를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나 소니 플레이 스테이션 그리고 PC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Game Capture for Windows를 이용하면 트위치나 유튜브 그리고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방송할 수 있는 프리셋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간단한 로그인 절차만 거치면 바로 영상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방송 플랫폼의 설정이 완료된 후에 아래쪽에 배치된 Stream 버튼을 누르면 일정 시간 후에 영상이 송출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때 오른쪽에 ON AIR라는 아이콘 생성됩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는 방송 영상을 녹화하는 기능도 제공하는데 녹화된 영상은 Edit 메뉴에서 간단하게 컷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등에 업로드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유튜브를 이용해서 방송을 송출했는데 문제없이 PC나 스마트폰에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설치부터 프로그램 사용까지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는 FULL HD 해상도의 영상을 60프레임까지 송출할 수 있는데 유튜브 앱에서도 1080p60까지 해상도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의 장점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우선 콤팩트한 외장형으로 설계되어서 편리하게 게이밍이나 송출용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Game Capture for Windows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트위치나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별도의 복잡한 설정 없이도 바로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간편하게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엘가토 HD 60 S 캡처보드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