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는 대표적인 NAS 제조사 중의 하나인데 특히 편의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NAS는 보통 24시간 켜놓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소음 때문에 필요한 순간에만 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고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켜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NAS를 원격으로 켜기 위해서는 WOL(Wake On Lan)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저가형 제품을 제외하고 시놀로지의 NAS들은 WOL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제어판의 하드웨어 및 전원에서 WOL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윈도우10에서 시놀로지 WOL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Synology Assistant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야 합니다. 조금 오래된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시노로지 NAS가 켜진 상태에서 Synology Assistant를 실행시키면 NAS의 정보가 검색됩니다. 참고로 NAS와 컴퓨터는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Synology Assistant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WOL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Set Up를 누른 후에 맥어드레스를 선택해주면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끝난 후에 Synology Assistant를 실행시키면(NAS는 꺼진 상태) 위와 같이 상태가 오프라인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NAS를 더블 클릭하면 WOL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지금까지 시놀로지 NAS를 윈도우10에서 원격으로 켤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NAS를 가정이나 사무실 구석에 설치해 놓는 분들에게 유용한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애서 시놀로지 NAS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Synology Assistant를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