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제조사에서는 혁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사용자인 우리가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스마트폰은 그렇게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 기준에서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 폴드가 2월 20일날 발표가 되었고 문제점을 수정한 제품이 드디어 6개월 만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제가 일주일 동안 사용하면서 겪었던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아웃폴딩 방식은 필요 없지만 인폴딩 방식에는 외부 화면이 필수적이고 폴드에는 4.6인치 21:9 비율의 1680 X 720 해상도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크기가 약간 작은 편이기는 하지만 모든 기능을 동작시켜 줄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에는 전말 많은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우선 커버 디스플레이의 위쪽에는 1,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펼치지 않고도 셀피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색상은 코스모스 블랙과 스페이스 실버 두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블랙 제품은 살펴보지 않았고 실버의 경우에는 빛에 따라서 색상이 변화합니다. 갤럭시 노트10의 아우라 글로우와 약간 유사합니다.
뒷면에는 1,600만 화소의 초광각과 1,200만 화소의 광각 그리고 1,200만 화소의 망원까지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 발표된 제품이기 때문에 노트10+처럼 심도 카메라가 별도로 내장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힌지는 새롭게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먼지가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정교하게 제작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옆쪽을 살펴보면 각종 버튼은 오른쪽에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왼쪽에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오른손잡이들은 조금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삼성 갤럭시 폴드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덮개는 자석으로 단단하게 밀착됩니다.
옆면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전원 버튼의 아래쪽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위치는 적절한 편이고 지문 센서 제스처 기능을 활성화하면 알림창을 여닫을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상단을 살펴보면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는데 음량도 상당히 큰 편이고 음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우퍼 스피커를 탑재해서 베이스를 강화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힌지 부분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종이를 접는 것처럼 밀착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공간을 가지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종이처럼 완벽하게 접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단을 살펴보면 스피커와 USB C타입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3.5mm 이어폰 단자가 제거되었는데 번들로 갤럭시 버즈가 제공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를 펼치면 내부에는 7.3인치 4.2:3 비율의 2150 X 1536 해상도의 메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받은 느낌은 작은 크기의 태블릿같다는 점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에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은 바로 주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화면에서는 눈에 띄고 손으로 만지면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밝은 화면에서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의 오른쪽 위에도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1,000만 화소와 800만 화소의 RGB 심도 듀얼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면의 일부를 오려내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접었을 때에는 우와 같이 약간 긴 형태의 스마트폰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크기가 약간 작은 편인데 그 덕분에 한 손으로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동일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세로로 길고 가로로 좁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타이핑을 하기에는 약간 불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를 펼치지 않고도 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유튜브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화면을 펼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롤스타즈와 같은 게임도 플레이이할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삼성 갤럭시 폴드를 사용하고 싶을 때 커버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에는 앱 연속성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하단 작업을 메인 디스플레이를 펼쳐서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얼굴인식과 지문인식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메인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잠금 패턴의 위치도 왼쪽과 오른쪽 그리고 중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홈 화면을 살펴보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중간 정도의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화면의 비율이 4.2:3이기 때문에 와이드 형태의 제품을 주로 사용해보셨던 분들이면 조금 낯설 수 있습니다.
알림 화면은 상당히 거대한 편입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은 빅스비 호출로 사용되는 것이 기본 설정이므로 알림창에 전원 아이콘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넓은 화면은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그래서 오른쪽 화면을 왼쪽으로 쓸어내리면 다양한 앱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총 3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다양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와 문자와 같은 기본 앱을 확인해보면 큼지막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 키보드 앱의 경우에는 거리가 약간 먼 편이어서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2개의 버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에도 삼성페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마트를 방문할 때에는 스마트폰만 들도 다닐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카메라 기능을 확인해보면 3:4 비율의 사진을 시원한 느낌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광각과 광각 그리고 만원 3개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어서 이동하지 않고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기능을 확인해보면 최근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슈퍼 스테디 액션캠 기능을 지원합니다. 해상도가 FULL HD로 제한되기는 하지만 짐벌 없이도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번 테스트해보았는데 실제로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카메라 설정을 확인해보면 촬여에 도움이 되는 장면별 최적 촬영과 촬영 구도 가이드 같은 인텔리전트 기능들이 다수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는 4K 60p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 갤럭시 폴드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인데 품질은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사진 품질은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의 몰입감은 정말 놀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른쪽 위에 전면 카메라는 조금 눈에 거슬렸습니다. 삼성전자의 제품 설명을 확인해보면 라이브 방송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음악 기능을 확인해보면 앨범 표지 표시도 인상 깊지만 가사 표시 기능이 정말 괜찮았습니다. 물론 가사표시 기능은 기본 기능이기는 하지만 대화면이 주는 감동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에는 Dolby Atmos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얼마 전 삼성전자에 인수된 AKG에서 스테레오 스피커의 튜닝을 맡았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메인 디스플레이의 화면 비율은 4.2:3입니다. 사진을 찍거나 문서를 읽을 때는 괜찮지만 16:9 비율의 동영상을 감상할 때에는 위에 레터박스가 생기게 됩니다. 비디에 앱에서는 전체화면이나 확대와 같은 기능도 지원합니다.
유튜브도 역시 레터박스가 생깁니다. 그리고 다른 와이드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폰은 화면 확대 기능을 이용해서 전체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지만 삼성 갤럭시 폴드는 화면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 갤럭시 폴드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12GB 램 그리고 512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는데 속도는 상당히 쾌적한 편입니다.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같은 게임은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브롤즈스타는 위아래에 레터박스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아스팔트 9과 같은 게임은 화면이 반대로 실행이 되었는데 화면의 호환성은 한 번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의 사전예약은 빠르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재입고 대기 상태에인데 KT에서는 구매자를 위해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우선 현대를 비롯한 다양한 제휴카드를 통해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마다 할인 금액이 조금씩 다른데 주력 카드로 활용한다면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족 중의 KT 5G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다면 5G 프리미엄 가족결합 프로모션을 통해서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2명 이상이라면 혜택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프트박스와 같은 혜택도 제공되는데 틱톡은 데이터 무료 교보 eBook은 e북캐시나 할인쿠폰 그 외에도 메가스터디 스마트러닝이나 야나두 할인권 등이 제공됩니다.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폴드 초기 구매자에게 명품 몽블랑 케이스와 디스플레이 파손보험 등이 제공됩니다. 특히 화면 교체 비용이 저렴하지는 않기 때문에 포함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보았던 수많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물론 라인업의 초기 제품이기 때문에 주름이나 내구성에 대한 의심 등의 불안한 요소도 있지만,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더라도 스마트폰 마니아라면 한 번 정도는 사용해보아야 할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