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PC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때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리고 PC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핵심 부품은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 가능하면 최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레이 트레이싱이라는 최신 기술을 지원하는 NVIDIA 칩셋의 그래픽카드, ASUS DUAL RTX 2060 O6G EVO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의 옆면에는 RGB 스트립이 장착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PC 부품에는 RGB 조명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에는 2개의 Axial-Tech 팬이 탑재되었는데 팬 허브의 크기는 줄이고 블레이드의 길이는 늘여서 바람량을 증가시켰습니다. 그리고 OdB 기술이 적용되어서 55도 이하에서는 팬이 정지합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GPU Tweak II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은데 에이수스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GPU Tweak II는 두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클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직관적인 편이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U Tweak II의 Simple Mode에서는 그래픽카드의 모드를 변경하거나 0dB 팬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참고로 모드의 변경에 따라서 클럭도 변하게 되는데 잠시 후에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dvanced Mode에서는 GPU와 메모리의 클럭이나 전압 그리고 좌우 팬의 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워 유저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PU-Z에서는 ASUS DUAL RTX 2060 O6G EVO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12nm 공정으로 제작되었고 6GB 램을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Tools에서는 XSplit GameCaster나 ROG FurMark를 설치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참고로 ASUS DUAL RTX 2060 O6G EVO를 구매하면 XSplit GameCaster 1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GPU Tweak II의 모니터링 기능을 살펴보면 GPU나 메모리의 클럭 그리고 온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대값과 최소값 표시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모니터링의 OSD 기능을 켜면 게임의 왼쪽 위에 프레임이나 GPU 클럭과 온도 등이 표시됩니다. 프레임 방어가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 활용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링 기능의 설정에서는 어떤 항목을 표시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GPU 클럭이나 온도 등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PU Tweak II의 설정에서는 윈도우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같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모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는 GPU Tweak II를 통해서 클럭을 변경할 수 있는데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면 성능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우선 Silent mode(사일런트 모드)로 설정하면 GPU 클럭은 1725MHz로 떨어지게 되는데 그만큼 소음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조용한 공간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3DMARK Fire Strike와 Time Spy의 측정값을 확인해 보면 각각 17456점과 7593점이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수준의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ming mode(게이밍 모드)를 선택하면 GPU 클럭이 1755MHz로 사일런트 모드와 비교해서 30Hz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큰 차이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Fire Strike와 Time Spy의 점수는 각각 17826점과 7775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클럭이 높아짐에 따라서 실제로 성능도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OC mode(오버클럭 모드)에서는 GPU 클럭이 1785MHz로 시일런트 모드와 비교하면 약 60Hz 정도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도 사일런트 모드와 비교해서 Fire Strike는 17456점에서 18164점으로 Time Spy는 7593점에서 7968점으로 상승했습니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편이고 필요에 따라서 모드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의 핵심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기술을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배틀필드5과 같은 게임에서 DXR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실시간으로 광원을 추적해서 빛의 반사나 굴절 그리고 그림자 등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해주는 기술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배틀필드5와 같은 일부 게임들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의 게임 성능을 확인해 보면 우선 배틀그라운드를 FULL HD 해상도와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 울트라에서 최소 95, 최대 135, 평균 111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서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을 중간으로 설정한 후에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 최소 119, 최대 226, 평균 172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오버워치의 경우에도 역시 그래픽 품질을 최상으로 선택한 후에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최소 67, 최대 136, 평균 92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오버워치의 최고 옵션은 생각보다 사양을 많이 타는 편인 것 같습니다.
그래픽 품질을 높음으로 설정하고 다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최소 129, 최대 211, 평균 169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역시 144Hz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옵션을 어느 정도 타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틀필드5의 경우에는 DX12를 활성화하지 않고 그래픽 품질은 중간으로 설정한 후에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최소 76, 최대 114, 평균 96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벤치마크의 경우에는 평균 102프레임이 측정되었는데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TA5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그래픽 품질을 아주 높음이나 울트라로 설정을 했습니다. 그 결과 최소 150, 최대 189, 평균 187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 그래픽카드 온도를 확인해 보면 최소 43도부터 최대 75도 정도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0dB 기술이 적용되어서 팬의 최소 속도가 0RPM으로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는 레이 트레이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제품 중에서 가장 엔트리급 그래픽카드이지만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국내에서 인기 있는 게임들은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0dB 기술과 그래픽카드의 클럭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는 GPU Tweak II를 기본 제공한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Ray Rracing 기술이 탑재된 그래픽카드를 찾는 분들에게 ASUS DUAL RTX 2060 O6G EVO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