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와이파이 공유기 추천! 넷기어 R7450 설치 및 설정 후기!


우리는 가정에서 KT와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는 이러한 유선 인터넷을 무선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과 같이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시대에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서는 강력한 성능은 물론이고 USB 포트를 이용한 NAS 기능과 비트 토렌트 다운로더까지 탑재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7450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박스는 화사한 색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통합 AC2600을 지원하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끊김 없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MU-MIMO와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빔 포밍+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게이밍과 스트리밍 그리고 모바일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USB 3.0 포트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128MB 플래시 그리고 256MB 램을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내장된 LED 표시등을 켜고 끌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옆면에는 구성품과 함께 물리적 사양이 표시되어 있는데 크기는 일반적인 공유기와 비교하면 약간 큰 편입니다. 그리고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이용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빠른 시작 가이드가 한 장 제공되는데 와이파이 공유기를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은 한 번 정도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공유기 설치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어댑터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출력은 12V, 2.5A로 충분한 편이어서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안테나는 분리형으로 제작되었는데 간편하게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외장 안테나 이외에도 1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공유기와 컴퓨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이더넷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을 제외하고 유선 네트워크 장치는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서 의외로 모자라지 않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는데 표면에는 초기 접속에 필요한 무선 인터넷 암호와 QR코드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군에 포함된 공유기들은 대부분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상단은 작은 돌기들이 오밀조밀하게 배치된 형태로 제작되었는데 만지는 느낌이 상당히 독특한 편입니다. 그리고 중앙에 NETGEAR 로고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앞쪽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설정 페이지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두 개의 빠른 설정 버튼이 탑재되었는데 WPS 기능을 실행시키거나 WiFi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데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로 2개의 고리가 준비되어 있어서 주변 환경에 따라서 벽에 걸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앞쪽을 살펴보면 USB 3.0 포트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NAS로 활용하거나 비트 토렌트 다운로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리셋과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그리고 인터넷과 전원 ON/OFF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구성은 일반적인 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는 3개의 외장과 1개의 내장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데 외장 안테나는 설치 장소에 따라서 각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멍들이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와 같은 제품은 365일 켜 놓아야 하므로 발열 대책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는 유선과 무선 두 가지 방식으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이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에 접속한 후에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실행시키면 새로운 공유기를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때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의 QR 코드 스캔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캔이 어려운 분들은 수동으로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암호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암호는 암기하기가 어려우니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네트워크 키를 입력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리자 로그인 설정에서는 암호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서는 너무 쉬운 암호는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보안과 편의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기본 탭의 홈 메뉴에서는 현재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선 메뉴에서는 지역이나 네트워크의 이름 그리고 암호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서는 반드시 암호화(보안 옵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된 장치 메뉴에서는 현재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의 목록과 IP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세스 제어 기능과 연동해서 장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Ready SHARE 메뉴에서는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외장하드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잘만 활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비트 토렌트 다운로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해야지만 동작하는데 컴퓨터에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싫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고급 탭의 고급 메뉴에서는 공유기 정보나 인터넷 포트 그리고 무선 설정 등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파워유저(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PS(WiFi Protected setup)은 무선 복합기와 같이 키보드가 없어서 암호를 타이핑하기 어려운 제품과 공유기를 연동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술인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설정 메뉴는 인터넷과 무선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QoS 기능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응용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할 때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저장장치 메뉴는 외장하드를 네트워크 연결이나 HTTP 그리고 FTP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설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안 메뉴에서는 액세스 제어나 사이트, 서비스 차단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적절하게 활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ETGEAR Downloader 메뉴에서는 비트 트렌트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파일 저장 경로나 속도 등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컴퓨터 토렌트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관리 메뉴에서는 설정을 백업하거나 암호를 변경하고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펌웨어는 되도록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설정 메뉴에서는 포트 포워딩이나 유동 DNS 그리고 VPN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입니다.



NAS 기능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확인해 보면 쓰기는 약 30MB/s, 읽기는 약 59MB/s가 측정되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더 빨랐습니다. 그래서 같은 네트워크 안에 연결된 컴퓨터들끼리 간단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넷기어 R7450 와이파이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 보면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약 378Mbps가 측정되었는데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참고로 2.4GHz 대역의 속도는 느릴 수 있습니다.



KT 기가인터넷 콤팩트(500Mbps)에서서 유선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 보면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 항목을 주목해 보시길 바랍니다.)



넷기어 R7450은 세련된 디자인과 강력한 유무선 성능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공유기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USB 3.0포트를 이용해서 NAS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른 편이고 비트 토렌트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는 분들에게 넷기어 R745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