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 V50S ThinQ와 듀얼스크린2 새로운 UI와 게임 패드 리뷰!


LG전자의 두 번째 5G 스마트폰 LG V50S ThinQ와 탈부착 디스플레이 듀얼 스크린2는 흡사 두 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다중작업(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듀얼 스크린2에는 커버 디스플레이와 나만의 게임 패드 기능이 추가되는 등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는데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OLED 풀비전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AOD(Always On Display) 기능도 지원합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번인을 방지하기 위해서 켤 때마다 위치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LG V50S ThinQ는 LG전자의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초로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듀얼 스크린을 뒤로 돌리지 않고도 간단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인식 속도는 동영상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새롭게 설계된 LG UX 9.0이 탑재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되었고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동작 속도도 빠릿빠릿한 편입니다.



알림 화면도 블랙 컬러로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화이트 색상 보다는 블랙 컬러의 인터페이스가 더 어울리는 것 같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오고 있습니다.



LG V50S ThinQ의 설정 화면도 깔끔하게 정리되었는데 한 번의 세로 스크롤을 통해서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상당히 편리한 편이었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야간 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빛이 어두운 환경에서 눈이 부시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다양한 앱들의 다크 모드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를 켜면 홈 화면의 구글 검색창도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앱들의 색상도 화이트에서 블랙으로 대부분 변경되는데 저는 켜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화와 메시지와 같은 앱들도 야간 모드에서는 검은색으로 표시되는데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래쪽에 이어지는 후기의 모든 인터페이스는 야간 모드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음악 기능에서도 야간 모드를 켜면 앨범 커버 주변의 인터페이스가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저는 야간 모드가 LG V50S ThinQ에 탑재된 LG UX 9.0의 핵심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LG전자의 시그니처 기능이라고 할 수 Hi-Fi Quad Dac이 탑재되었는데 음악을 많이 듣는 분들에게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듀얼 스크린 2의 아래쪽은 약간 두툼한 편이어서 이어폰 커넥터의 지름이 두껍다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mb 기능은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는 제거되고 있는데 LG V50S ThinQ에는 탑재되었고 야외에서 간편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난 방송을 듣기 위한 FM 라디오 기능도 제공됩니다. 자동으로 채널을 검색하고 자주 듣는 방송은 아래쪽 아이콘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앱의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V50S ThinQ에 탑재된 고음질 녹음 앱을 살펴보면 ASMR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번 리뷰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얼 스크린2는 이전 세대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크게 개선되었는데 우선 전면에 2.1인치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열지 않고도 시간이나 날짜 그리고 각종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ThinQ와 듀얼 스크린2는 같은 크기와 디자인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일체감이 상당히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360도 프리 스탑 힌지가 적용되어서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2는 툴을 이용해서 켜고 끄거나 화면을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세 손가락으로 앱을 스와이프하면 다른 스크린으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설정을 확인해 보면 커버 디스플레이나 툴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밝기도 메인 디스플레이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앱을 설정하면 듀얼 스크린2가 열렸을 때 자신이 원하는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캘린더 등을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네이버에서 제작한 웨일 브라우저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멀티 페이지 모드나 번역 등 듀얼 스크린2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LG V50S ThinQ와 듀얼 스크린2를 이용하면 웹서핑을 하면서 동영상을 감상하는 등 간편하게 다중작업을 할 수 있는데 특정 상황에서는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편리합니다.



LG V50S ThinQ와 듀얼 스크린2는 게임용으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8GB 램은 최신 게임들을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LG V50S ThinQ에는 세 가지 종류의 게임 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우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같은 유명한 게임들은 전용으로 설계된 게임 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중에 상단을 스와이프하면 게임 화면을 캡처하거나 화면을 180도 회전하고 듀얼 스크린을 끌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특히 화면을 회전할 수 있는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전용 게임 패드가 제공되는 모바일 게임은 브롤스타즈와 리니지M 그리고 KOF 올스타와 리니지2 레볼루선 등이 있습니다. 종류가 많은 편이고 지속해서 추가되고 있습니다.



LG V50S ThinQ에는 전용 게임 패드 이외에도 콘솔이나 레이싱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 스타일 등의 게임 패드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지연 여부를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듀얼 스크린2에서는 나만의 게임 패드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자신이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의 패드를 직접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콜 오브 듀티 모바일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완성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실제 동작은 동영상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ThinQ에도 Wiz Lock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한 번에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해서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iz Lock 기능을 이용하면 두 개의 게임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자동 사냥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을 즐길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V50S ThinQ는 현재 예약 판매가 진행되고 있는데 10월에 출시되는 LG TONE+ Free나 액정 파손 시 무상 수리와 같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두 혜택 모두 괜찮은 편인데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LG V50S ThinQ에는 듀얼 스크린2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수적인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는데 다중작업이나 게임 패드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킹오브 파이터 올스타 5성 확장 티켓이나 리니지2 레볼루션 장비 강화 세트 그리고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특별한 영웅 장비 도안 상자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LG V50S ThinQ와 듀얼 스크린2는 1세대 제품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대부분 개선한 5G 스마트폰입니다. 우선 야간 모드 기능을 탑재한 LG UX 9.0은 편의성은 물론이고 디자인 부분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듀얼 스크린을 열지 않고도 시간과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와 나만의 게임 패드 기능이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카메라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듀얼 스크린의 새로운 형태를 보니 신선하네요.
    저도 요즘 키보드 마우스 입력에 지쳐서 콘솔로 게임패드 하는 재미에 빠져있습니다.
    좋은 포스트 고생많으셨어요.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