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KGUSS DP-A1 가성비 디지털 블루투스 중국산 앰프 후기!


음향장비의 음질은 보통 드라이버 유닛의 크기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어폰보다는 헤드폰 그리고 헤드폰보다는 스피커가 같은 가격일 때 상대적으로 음질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액티브와 패시브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패시브 스피커는 필수적으로 앰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성비 좋은 중국산 앰프 KGUSS DP-A1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GUSS DP-A1 앰프의 박스는 깔끔하게는 제작되었지만 세련된 편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10만원대 중반의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패키지 자체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하이파이 오디오 앰프(HIFI AUDIO AMPLIFIER)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PC-FI 등을 꾸미기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자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어와 영어로 안내되어 있는데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콤팩트한 크기의 리모컨을 이용하면 전원과 입력 채널 선택 그리고 음소거와 EQ와 같은 기능을 필요에 따라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의 길이는 본체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로 긴 편입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전원이 들어와 있는 것을 알려주는 녹색 LED가 하나 배치되어 있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출력은 32V, 5A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노이즈 제거 필터가 부착된 USB 케이블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KGUSS DP-A1 앰프는 PC-USB Input에서 192KHz를 지원하기 때문에 PC-FI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역시 192KHz 연결을 지원하는 옵티컬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나 외장 그래픽카드에서 대부분 지원하고 있고 USB 연결보다 오히려 괜찮을 수 있습니다.



KGUSS DP-A1 앰프는 블루투스 4.2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더욱 원활한 연결을 위해서 안테나가 하나 제공됩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편리하기는 하지만 음질은 유선 연결과 비교해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댑터에 연결되는 케이블은 커넥터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단자에 비해서 직격이 조금 작은 편입니다. 유럽 방식으로 보이는데 멀티탭에 따라서 접촉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KGUSS DP-A1 앰프의 크기는 185 x 125 x 35mm이고 무게는 1.6kg입니다. 전체적으로 콤팩트한 편이어서 책상 위에 설치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가로로 배치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GUSS DP-A1 앰프의 두께는 얇은 편입니다. 그런데 저와 같이 세로로 배치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을 위한 지지대는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가로 구매해서 장착해야 할 것 같습니다.



KGUSS DP-A1 앰프의 전면에는 전원과 볼륨 두 개의 노브와 함께 중앙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만듦새는 좋은 편이지만 노브를 돌리는 느낌이 고급스럽지는 않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USB와 옵티컬 그리고 COAXIAL, AUX 등의 입력 단자가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이지만 입력 포트는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KGUSS DP-A1 앰프는 가로나 세로 형태로 배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패시브 스피커와 결합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추가로 비용 지출이 필요합니다.



리모컨을 이용하면 KGUSS DP-A1 앰프의 모든 기능을 동작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GUSS DP-A1 앰프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USB는 최대 192KHz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Q도 취향에 따라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KGUSS DP-A1 앰프를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인터페이스 속성에서 샘플 속도와 비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음질을 위해서는 최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48KHz까지 지원됩니다.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음질 부분에서는 유리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블루투스 연결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취향에 따라서 선택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GUSS DP-A1 앰프는 현재 10만원대 중반에 구매할 수 있는데 블루투스 기능은 물론이고 USB 연결해서 192KHz를 지원하는 등 가성비가 상당히 뛰어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USB 연결에서 틱 소리가 나는 등 약간의 버그가 있기는 않지만 저렴하지만 괜찮은 수준의 앰프를 찾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