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맥북 프로 16인치 스펙과 가격 총정리! 개선점과 키보드는?


맥북 프로는 애플의 전문가용 노트북 시리즈입니다. 높은 사양을 탑재하고 있어서 다양한 장소에서도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사진이나 영상을 편집하는 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화면이 더욱 커진 16인치 맥북 프로가 정식으로 공개되었는데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의 특징을 살펴보면 16형(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최대 8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최대 8TB SSD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루머에 따르면 기본형은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기본형도 AMD 라데온 프로 5000M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16인치 3072 x 1920 해상도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밝기는 500니트이고 P3급 색영역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 편집 용도로 적합합니다. 특히 베젤이 최소화되어 있어서 전체 크기가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서 많은 분이 기대하는 부분이 바로 키보드라고 할 수 있는데 가위식 메커니즘이 적용된 매직 키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되었다고 하는데 기존 제품의 불편함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도 터치바가 탑재되었는데 이전 세대의 제품과는 다르게 독립된 ESC는 물리 버튼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 등 타이핑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향키도 역 T자 배열로 설계되었습니다.



터치 아이디 역시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잡은 설계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스 터치 트랙패드는 세게 클릭 기능과 멀티 터치 제스처를 지원합니다. 사실 맥북 프로 16인치와 같은 애플 제품의 트랙패드는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따라오기 힘든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6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되었는데 듀얼 포스 캔슬링 우퍼가 진동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튜디오급 3 마이크 어레이를 통해서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해외 리뷰어들의 의견을 보아도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의 내부 구조를 확인해 보면 최고 장인 회사답게 상당히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열관리 아키텍처가 새롭게 디자인되어서 공기 흐름은 28% 증가하였고 방열판은 35% 더 커졌습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최대 64GB DDR4 메모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물론이고 특히 음향이나 영상 작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북 프로 16인치는 최대 8TB 용랴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 용량은 512GB인데 순차 읽기 속도는 최대 3.2GB/s로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작업 속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100Wh 용량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꼬 최대 11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애플 T2 시큐리티 칩이 탑재되었는데 터치 아이디를 구동시키고 보안 부팅이나 저장장치 암호화 기능이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와 오디오 컨트롤러 그리고 SSD 컨트롤러들이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에는 썬더볼트3 포트가 탑재되었는데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는 40Gb/s이고 최대 6K 해상도의 모니터를 2대까지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옵션입니다.



맥북 프로 16인치의 가격을 확인해 보면 2.6GHz 6코어 프로세서 512GB SSD 그리고 AMD 라데온 프로 5300M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모델은 319만원이고 2.3GHz 8코어 프로세서와 1TB SSD 그리고 ADM 라데온 프로 5500M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제품은 369만원입니다. 저렴하지는 않지만 스펙이나 개선점을 생각해보면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



맥북 프로 16인치는 화면이 커지고 키보드의 구조가 변경되는 등 기존 제품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개폭 개선한 애플의 전문가용 노트북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애플의 생태계에서 사진이나 영상 그리고 음성 편집 등 창조적인 작업을 하려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 김영진 2020.01.06 20: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납득할만한 가격이라니...일반적인 시장 가격이라면 100만원 아래라도 할말이 없는 가격입니다. 그저 그런 성능의 디스플레이 눈요기에 몰빵한 가격인데 뭐가 납득인가요..저 가격주고 저걸 어따 씁니까.